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전두환 자료실..."대구 교육관료의 역사인식 문제"

기사승인 2012.06.28  14:39:43

공유
default_news_ad1

- <대구공고 역사관> 시민사회, "자료실 영구 폐쇄...개관 방치한 우동기 교육감 사죄해야"


대구공업고등학교 총동문회의 '전두환 자료실' 잠정 폐쇄와 관련해, 대구지역 시민사회단체는 "학살자 전두환을 미화하는 어떠한 자료도 공립학교인 대구공고에 남아 있을 수 없다"며 "자료실 영구 폐쇄"와 "자료 완전 폐기"를 촉구했다.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를 비롯한 시민사회단체는 6월 28일 대구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두환 자료실의 영구 폐쇄"와 "우동기 대구시교육감 사과"를 주장했다.

특히, 대구공고 총동창회가 전두환 전 대통령 관련 자료에 대해 "일부 보존"이나 "완전 소멸" 여부를 결정하지 않은 것과 관련해 "독재자요 학살자인 전두환을 미화하는 어떠한 자료도 공립학교인 대구공고 내에 남아 있을 수 없기에 자료의 완전 폐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기자회견에는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와 대구경북진보연대, 대구진보민중공동투쟁본부 임원과 회원 30여명이 참석했다.

 
 
▲ 전두환 자료실 영구 폐쇄와 우동기 교육감 사과 촉구 기자회견(2012.6.27 대구시교육청 앞) / 사진. 평화뉴스 김두현 객원기자

또, '전두환 자료실'과 관련해, 우동기 교육감을 비롯한 대구 교육 관료들의 문제도 지적하며 "역사교육 강화"와 "사과"를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내란죄로 대법원의 확정판결까지 받은 학살자 전두환의 자료실이 공립학교에 버젓이 들어설 수 있었던 것은 우동기 교육감과 교육 관료들의 역사인식에 문제가 있었기 때문"이라며 "이런 역사인식이 대구공고 학생들을 비롯해 지역의 자라나는 세대에게 대물림되지 않을까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때문에, "대구지역 학생들이 올바른 역사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5.18민주화운동에 대한 교육 강화"를 요구하는 한편, "독재자 전두환의 자료실이 개관되도록 방치한데 대해 민주화 희생자와 광주희생자 유족 앞에 석고대죄하고 대구시민 앞에 사죄할 것"을 우동기 교육감에게 촉구했다.

또, "교육청이 20억을 지원한 대구공고 취업지원센터(전두환 자료실 소재) 건물의 증축 승인 과정"과 "우동기 교육감이 전두환 자료실 개관식에 참석한 경위"를 밝히고, "전두환 자료실이 영구 폐쇄되도록 분명한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을 교육청에 요구했다.

통합진보당 대구시당도 28일 논평을 내고 "반민주, 몰역사, 반교육적 인식의 총체를 보여준 이번 사건의 당사자인 대구공고와 우동기 교육감은 당장 전두환 자료실을 영구폐쇄하고 사과해야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대구공고 역사관 폐쇄 결정

대구공업고등학교 총동문회는 마감공사가 진행되고 있는 역사관이 학생들의 교육 취지에 맞지 않는다고 판단, 6월 26일(화) 잠정 폐쇄를 결정했다. 동문회측은 "87년 역사와 전통을 지닌 대구공고는 교육적 취지에 맞는 올바른 역사관 조성을 위해 다양하고 참신한 소재를 발굴해 역사관을 새롭게 구성할 계획"이며, "최근 문제가 된 역사관의 일부 내용은 많은 수정이 요구되기 때문에 순수한 역사관으로 거듭나기 위해 새롭게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방침"이라고 밝혔다.  - 대구광역시교육청 보도자료(2012.6.27)

앞서, 대구공고는 학교 안 5층짜리 취업지원센터 건물 4-5층에 '역사관'을 만들어 지난 5월 30일 개관식을 가졌다. 이 역사관은 대구공고 총동문회가 지난 7년간 18억원의 성금을 모아 증축했으며, 4층은 동문회 사무실로, 5층은 대구공고 출신인 '전두환 대통령 자료실'로 만들었다. 그러나, 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전두환은 내란수괴, 쿠데타 주범"이라며 "자료실 폐쇄"를 주장하자, 총동문회가 6월 26일 "전두환 자료실 잠정 폐쇄"를 결정했다.

평화뉴스 유지웅 기자 pnnews@pn.or.kr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51
default_news_ad4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ad40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