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두관 "낡은 사회구조, 나는 판을 갈아 엎으려 한다"

지인협 대선후보공동취재단
  • 입력 2012.08.17 09:5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선후보 공동인터뷰① - 김두관] "MB, 업적 없이 실정만...사회를 산산이 파괴시켰다"
"집권 1년내 남북정상회담" / "대구, 일자리 큰 문제...지방분권.중소기업 중심 정책으로"

 

사단법인 한국지역인터넷신문협의회(이하:지인협)는 전국 광역시․도를 권역으로 하는 11개 지역신문(인터넷신문)의 연대협의체이다. 지인협에는 인천뉴스, 디트뉴스24, 대덕넷, 충북인뉴스, 시민의소리, 울산포커스, 제주의소리, 평화뉴스, 성남일보, 수원일보, 세종의소리 등이 회원사로 활동하고 있다. 지인협은 이번 18대 대선을 맞아 각 후보들을 대상으로 공동인터뷰를 진행해 후보들의 정책과 비전을 차례로 게재한다. <편집자 주>


▲ 내가 대통령이 되어야 하는 이유는?     
 
‘낡은 사회구조’를 변혁시키기 위해서다. 낡은 사회구조를 변혁시켜야만 서민과 중산층이 행복을 누리며 살아갈 수 있는 나라가 된다. 수출과 내수시장이 동시에 활성화되는 지속가능한 경제 또한 낡은 사회구조를 변혁시켜야 가능하다. 계층 이동이 활발해지기 위해서도, 지방과 수도권의 불균형을 없애기 위해서도 낡은 사회구조를 확 바꿔야 한다. 나는 판을 갈아엎으려 한다.

나는 늘 힘없는 약자의 편에서 싸워왔다. 또한 나는 재벌과 기득권과 특권과 타협한 적이 없다. 한 번도 비리에 연루된 적이 없다. 수도권이 중요하다며 공공기간이 지방으로 가면 안 된다고 한 적도 없다. 재벌개혁을 하고 지방이 잘 사는 지방분권국가를 만들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기 때문에 이번 대통령 선거에 출마했다.

김두관 후보(2012.8.13 대구 제이스호텔) / 사진.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김두관 후보(2012.8.13 대구 제이스호텔) / 사진.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또 하나는 대한민국을 통합시키기 위해서다. 우리나라는 계층으로, 학력으로, 지역으로, 이념으로 갈라져 있다. 공정하지 못하고 정의롭지 못한 이명박 정부 들어 사회적 갈등은 더욱 심해졌다. 소통과 화합, 설득과 연대를 하는 정부가 필요하다.

나는 ‘소통과 화합’의 정치인이다. ‘설득과 연대’의 정치인이다. 나는 마을 이장부터 경남도지사 직을 수행할 때까지 반대하는 분들과도 끊임없이 대화하고 설득하면서 혁신을 이뤄왔다. 경남도지사 시절에는 ‘민주도정협의회’를 만들어 도정을 이끌어왔다. 반드시 대한민국을 소통하고 설득하고 화합하는 나라로 만들겠다.

▲ 김 후보는 계층간 이동이 자유로운 국가를 만들고, 그것을 가로막는 특권과 타협하지 않겠다고 하는데 방안이 구체적이지 않다. 구체적으로 어디를 어떻게 하겠다는 것인가?


교육의 기회를 공정하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자사고와 특목고를 폐지하고 사교육을 줄이고 공교육을 강화하여 누구나 질높은 균등한 교육을 받도록 하는 것이 계층이동이 자유로운 국가로 가는 출발선이다. 대학교 입학제도에서 ‘사회균형선발제를 도입하여 사회적 약자에게 우선적으로 30%를 배정하는 것도 중요하다.

과정도 공정해야 한다. 재벌의 순환출자를 금지하고, 중소기업 업종을 확대해서 지정하고, 대기업의 납품업체 단가 후려치기 같은 것을 강력히 단속하여 중소기업도 경영실적이 좋으면 쉽게 대기업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결과의 공정성 또한 보장해야 한다. 사회적 약자가 분배에서 배려를 받을 수 있도록 정부가 개입하여 보편적 복지를 확대하고 사회 안전망을 확대해야 할 것이다.

▲ 정치적 지역균열의 해소와 국민통합을 위한 방안은?

정치적 지역균열의 해소방법은 지방분권의 완성이다. 나는 지난 제주도에서 ‘지방분권국가’를 선언했다. 그동안 지역주의는 우리나라가 선진국으로 진입하는 길목을 가로막고 있는 최고 걸림돌이었다. 지역을 기반으로 집권한 정권은 중앙에서 예산을 틀어쥐고 특정한 지역만 발전시키는 불균형 전략을 고수하기도 했다.

내가 선언한 지방분권국가는 지역주의를 종식하고 각 지방이 스스로의 재정과 발전전략을 가지고 지역의 특성에 맞게 지역을 발전시키며 중앙의 간섭 없이 세계와 경쟁하는 것을 말한다.

이를 위해 나는 소비세의 50% 정도를 지방세로 전환하고 재산세를 국세로 전환하고, 중앙정부는 지방정부간 빈부격차를 줄이기 위해 재정조정기능을 하는 안을 내놓고 있다. 나는 지방분권을 실천할 유일한 후보다.

국민통합을 위해 ‘민주국정협의회’를 만들겠다. 나는 지지세력을 배반하지 않으면서 쓸 데 없는 갈등을 만들지 않고 개혁을 성공시킬 준비가 되어 있다.

나는 행정에 있어 소통과 참여를 실천해 온 ‘성공한 개혁행정가’다. 이미 15년 전에 민원공개법정을 열어 정책결정권을 주민대표에게 주었으며, 12년 전에 수천 명이 들어올 수 있는 정책토론 채팅방을 만들어 사이버 공간에서 만민공동회를 개최했다. 국민통합을 위한 후보 또한 나 김두관이다.

▲ 지방정부의 권한을 강화할 수 있는 제도적 방안은?

지방정부의 권한을 강화하려면 중앙정부의 재정권한을 지방정부로 대폭 이양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와 관련한 방안은 앞서 말했다.

여기에 또 한 가지 덧붙이자면 광역단위의 지방자치단체 통합이 필요하다. 풀뿌리 민주주의를 위해 작은 단위의 공동체는 더 민주적으로 운영하되, 행정과 경제 규모를 키우기 위해 광역 단위는 통합되어야 한다. 나는 경남 도지사 시절 부산·울산·경남의 통합을 주장해왔다. 대통령이 되면 지역 주민들의 동의를 얻어 부․울․경 특별자치도를 운영하는 것을 추진하겠다.

▲ 경제민주화를 가로막는 가장 큰 장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며, 그것을 해소할 방안은?

경제민주화를 가로막는 가장 큰 원인은 기득권 세력의 카르텔이다. 정권이 재벌들과 유착하고, 국회가 재벌들의 입장을 대변하고, 언론이 재벌들의 입이 되고, 학계가 재벌들의 논리를 만들어주며, 검찰과 법원이 재벌들에게 솜방망이 처벌을 하는 구조 속에서 경제민주화가 제대로 될 리 없다.

나는 재벌과 기득권과 타협한 적이 없다. 재벌들이나 기득권과 관련이 없는 뼛속까지 서민 대통령 후보다. 나와 함께 일해 온 사람들도 기득권과 타협하지 않았던 사람들이다. 경제민주화를 가장 잘 할 사람이 나 김두관이다.
    
김두관 후보 기자간담회(2012.8.13 대구 제이스호텔) / 사진.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김두관 후보 기자간담회(2012.8.13 대구 제이스호텔) / 사진.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일부 경제학자들은 2015년에 우리나라에 유럽발 경제위기가 올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이는 차기정부 2년 정도 되는 시기이다. 이것을 어떻게 대비할 것인가?


경제위기를 말하는 경제학자들이 많다. 그래서 나는 다음 대통령은 99%에게는 조금 참아달라고 설득할 수 있고, 1%에게는 양보를 하라고 설득할 수 있는 통합과 조정의 리더쉽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는 것이다. IMF와 2008년 미국발 금융위기, 2011년 유럽발 재정위기 모두 99%의 희생으로 재벌을 살리는 방향으로 위기를 극복해 왔다. 하지만 이제 더 이상은 안 된다. 이제 1%가 99%를 위해서 양보해야 한다.

경제위기 전에 강력한 경제민주화 조치를 취해서 위기가 왔을 때 피해가 국민에게 돌아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 순환출자를 제한해서 신규 순환출자도 막고 기존 순환출자도 3년 내 모두 해소해야 한다.

재벌개혁도 결국은 서민들의 생활을 더 행복하게 하기 위한 것이다. 나는 중소기업을 집중적으로 지원하고 통신비, 유류비, 주거비, 교육비, 의료비 등과 같은 5대 생활물가를 월 50만원, 일 년에 6백만원을 줄여 위기에 대비할 것이다. 또한 30대 재벌에 편중된 경제체계를 극복하고, 작지만 세계시장을 주름잡는 수출 강소기업을 육성할 것이다. 재벌들이 골목 빵집을 장악하고 중소기업 업종을 침범하지 못하도록 하고 중소기업 적합업종을 대폭 늘리는 일도 하겠다.

정보통신, 바이오, 나노, 신재생에너지, 문화 컨텐츠 등 신성장동력산업을 중소기업 중심으로 육성하는 것도 중요한 일이다. 재벌의 횡포에 맞서 싸울 수 있는 용기, 지혜, 역량을 갖춘 김두관이 재벌개혁도 과감하고 강력하게 추진할 수 있다.

▲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방안은?

집권 1년 이내에 남북정상회담을 개최하겠다. 당선증을 받자마자 남북정상회담을 위해 주변국들을 설득하러 다니고, 북한도 설득하겠다. 정상회담에서 2015년 전시작전권 반환 전에 남북 평화협정 체결을 논의하겠다. 전시작전권이 우리에게 넘어오면 평화협정 체결은 남과 북이 해야 하기 때문이다.

남북 평화체제를 만드는 노력과 동시에 신 북방정책을 펴겠다. 나의 신 북방정책은 북한과 북한 인근지역에 남한과 주변국의 자본을 투자하는 대규모 경제개발계획이다. 신 북방정책을 통해 우리의 통일비용은 현저하게 낮아지고, 공동투자 지역인 한반도에는 실질적으로 영구적 평화체제가 굳어질 것이다.

▲ 통합진보당, 안철수 등과의 야권단일후보에 대한 해법은?

통합진보당이 진보와 노동의 가치를 완전히 대표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나는 오히려 노동계, 시민사회단체 등과 같이 현장에서 노력하고 있는 사람들과 연대할 것이다. 통합진보당이 연대의 대상이 될 정도로 다시 살아나려면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혁신을 해야 한다. 부정선거로 당선된 이석기, 김재연 의원은 당연히 물러나야 한다.

안철수 원장은 정권교체를 함께 할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새로운 체제로 판을 갈기 위해 출마했다. 안 원장도 앙시앙 레짐을 얘기한다. 둘의 지향점이 비슷하기 때문에 연대해서 정권교체를 함께 이뤄야 한다.

야권후보단일화 방안은 후보로서 얘기할 내용이 아니라고 본다. 다만 정권교체를 원하는 국민들이 바라는 방향으로 만들겠다는 약속을 드린다.

▲ 이명박 정부의 가장 큰 실정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며, 이에 대한 대안은?

이명박 정부는 업적이 없는 정부다. 실정만 있다. 가장 큰 실정은 사회를 산산이 파괴시켰다는 것이다. ‘맹자’에 왕이 이익을 먼저 생각하면, 대부도 이익을 먼저 생각하고, 백성 또한 이익을 먼저 생각하기 때문에 나라가 망하며, 따라서 왕은 오로지 인을 생각해야 한다는 충고가 있다. 위정자는 이익을 먼저 생각하면 안 된다.

이명박 정부가 한 가장 큰 실정이 바로 이익만을 생각하는 세상을 만들었다는 부분이다. 올바른 정치철학을 가지고 정치를 바로잡아야 대한민국 공동체가 회복될 것이다.

▲ 서민경제 활성화를 위해 시급히 취해야 할 정책은?

서민경제를 살리기 위해서는 근본적으로 대기업 위주의 경제체제에서 중소기업 중심의 경제체제로 전환해야 한다.

서민경제 활성화를 위해 시급히 취해야 할 것은 서민 가계의 가처분소득을 늘리는 정책을 펴는 것이다. 교육비, 통신비, 유류비, 의료비용을 줄여야 가처분소득이 늘어난다. 나는 이들 비용을 줄여 월 50만원의 생활비를 줄이겠다는 공약을 발표한 바 있다.

▲ 김두관 후보의 지지도를 보면 지역별 편차가 큰 것으로 나타나는데, 이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특히 수도권 공략 전략은?

오히려 저는 영호남 지지도 편차가 다른 후보에 비해 크지 않은 후보다. 호남에서도 지지를 받는 후보이기 때문이다. 충청과 강원 지역의 지지도는 제가 지방분권시대를 열 유일한 후보라는 것이 알려지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나는 행정자치부 장관을 지냈고, 여당의 최고위원을 지냈다. 중앙정치를 잘 알고 있다. 나는 마을 이장부터 경상남도 도지사를 거치면서 혁신을 성공시켜 온 정치인이다. 남해군수 시절에는 한국 지방자치의 신화를 만들었으며, 행정자치부 장관 시절에는 중앙부처 평가 1위를 했다. 도지사 때에도 주민 73%의 지지를 받았다. 이런 면을 수도권 시민들에게 잘 알릴 생각이다.

▲ 도지사 사퇴에 따른 찬반논란이 있는데, 이에 대한 입장은 무엇인가?

도민들에게는 늘 죄송한 마음과 고마운 마음을 갖고 있다. 나는 국가와 국민과 민주주의를 위해 필요하다 싶으면 개인적 이해를 접고 나섰다. 고고하게 정치를 안 한다며 피하지 않았다. 유불리를 따지지 않고 시대와 역사의 부름이 있을 때는 도전했다.

이번에도 어려운 결단을 내렸다. 가시밭길이지만 역사가 후퇴하는 것을 보고만 있을 수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나는 총선패배를 보면서 주류 엘리트는 제대로 개혁을 못할 것이라고 보았다.

새누리당과 특권 기득권 세력이 다시 승리하고 우리 서민들의 삶을 구렁텅이로 몰아넣는 것을 반드시 막아야 한다고 결심했다. 난 박근혜를 이길 수 있는 단 한 장의 필승카드라고 확신하고 있다.     
 

▲ 박근혜 의원 등 새누리당 측에서는 영남권 신공항 건설을 대선 공약으로 내세우고 있다. 주지하다시피 대선 때마다 지방공항 건설을 남발하면서 애물단지로 전락한 곳이 많다. 그나마 청주공항의 경우 김포-제주-김해공항 다음으로 매년 이용자가 증가하는 중부권 거점공항의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런데 지방 신공항이 또다시 들어설 경우 기존 지방공항에 부정적 영향을 끼칠 것이 우려된다. 영남권 신공항 건설에 대한 입장과 기존 지방공항 활성화 대책에 대한 후보의 의견은?

동남권 신공항은 이명박 정부의 백지화 방침을 철회하고 필요성과 장소를 원점에서 재검토하겠다.

전국적으로 14개가 있는 지방공항은 김해, 제주, 김포를 제외하고는 모두 적자다. 물류 전용 공항, 저가항공사에 의한 국제선 노선 증설, 또는 15인승 이내의 소형 항공기 운항 등을 지역조건에 맞게 면밀히 검토해서 특화된 전략을 세우는 것이 가장 좋은 대책이다. 날아다니는 것과 관련되는 새로운 아이디어, 예컨대 경비행기, 헬기 관광 등 새로운 관광․레저 수요 창출에 활용하는 방안 등이 필요하다.

실례로 알라바마주 헌츠빌 국제공항을 들 수 있다. 헌츠빌은 인근 애틀랜타 공항과 여객 경쟁을 포기하는 대신 전 세계와 미국의 각 도시를 연결하는 국제적인 항공물류의 허브기지로 차별화하는 전략을 썼다. 세계 유수의 물류회사들을 유치했고, 항공 화물 면에서는 애틀랜타 공항의 대안으로까지 인식되고 있다.

▲ 차기 정부에서의 세종시 위상과 세종시 지원책은?

나는 세종시를 지방분권의 상징 도시로서 세계적인 도시로 성장시킬 것이다. 내가 해남에서 출마선언을 하고 들린 곳이 세종시다. ‘지방분권의 전도사’로서 세종시에 대한 애착이 크기 때문이다.

지금 세종시는 반쪽짜리 행정도시다. 세종시의 성장을 위해 국민 동의를 얻어 나머지 정부부처도 세종시로 옮기도록 하겠다. 지방과 서울이 함께 발전하기 위해서는 지금보다 더 많은 기관이 세종시로 내려와야 한다.

▲ 최근 역사적으로 한 뿌리인 수원·화성·오산 3개시 통합이 사실상 무산됐다. 이는 대다수 시민의 의사에 반해 일부 기득권의 격렬한 반대로 인한 것이라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후보께서는 행정구역 통합에 관해 어떤 관점을 갖고 있나?

지방행정체제 개편은 행정 환경의 급속한 변화에 부응하고 지방의 역량강화와 국가경쟁력을 제고하는 측면이 있다. 또한 주민의 편의와 복리증진을 지향하는 면이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는 동의한다.

그러나 기초자치단체가 광역화되면 지역주의 생활에 밀착된 주민복리와 행정서비스는 멀어져 풀뿌리 민주주의의 기본이념을 저해할 수 있기 때문에 무리하게 밀어붙이는 것에는 반대한다.

나는 행정자치부 장관 시절 주민투표제를 만든 장본인이다. 고건 총리도 반대하고, 노 대통령도 너무 이르다는 반응이었지만 두 분을 설득해서 만들었다. 행정구역통합과 같은 지역의 존폐문제, 그리고 지역의 전략적인 사업에 대해서는 주민투표제가 필요하다.

민주주의는 주요 사안에 국민의 의사를 확인하고 참여시키는 데 있다. 행정통합은 주민들의 의견을 직접 물어야 하는 사안이다.

▲ 난항을 겪고 있는 인천 아시안게임에 대한 범정부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보는데 이에 대한 견해와 대책은?

인천 아시안게임 주경기장 건설을 위해서는 특별법 시행령(안)을 마련, 국비 70% 지원이 있어야 할 것이다. 지금 정부가 인천아시안게임 서구 주경지장 국비지원을 놓고 공식적으로 반대하는 것은 역차별이라는 의심을 사기 충분하다.

내가 대통령이 되면 주경기장이 인천과 수도권의 이벤트 시설로 활용될 수 있도록 장기적인 안목에서 국비를 지원하도록 하겠다.

▲ 노무현 정부 당시 지방분권을 위해 분당 등 신도시에 베드타운을 탈피하기 위해 입주했던 토지주택공사, 가스공사, 도로공사 등 공공기관의 지방이전이 현실화 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들 기관이 이주할 경우 지역경제에 상당한 타격이 예상된다. 이들 공기업이 이전한 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이들 부지에 대해 어떠한 대책을 갖고 있는지?


부지 활용은 전적으로 지방자치단체와 주민들의 결정에 따라야 할 것이다. 대통령 후보로서 약속드릴 수 있는 것은, 지방분권이 완전하게 이루어지고 난 이후에는, 수도권 규제를 풀 수도 있겠지만 당분간은 일정한 규제가 필요하다고 본다.

▲ 제주해군기지에 대한 구체적 해법은?

참여정부가 해군기지를 추진해 주민 여러분께 고통을 드렸다. 내가 대통령이 되면 원점에서 재검토하겠다.

아무리 해군기지가 필요해도, 절대다수 주민이 반대하는 상황에서 공사를 강행하는 것은 잘못이다. 이렇게 추진하는 것은 민주주의가 아니다. 공사를 중단하고 주민투표를 통해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 국익만을 내세워 해군기지를 강행하는 것은 명백한 잘못이다.

▲ 정부 출연 연구기관 통합이나 구조개편이 작년부터 과학기술계의 화두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출연연구소 구조개편에 대한 입장은 무엇이며, 과학기술 전담 부처 신설이 필요하다고 보는데 이에 대한 정책적 대안은?

과학기술부를 재설치하고, 과학기술의 지방 분권화 기틀을 마련하겠다. 과학기술은 응용학문이면서 기초학문이다. 끊임없이 투자하지 않으면 우리의 생존은 장담할 수 없게 된다. 이명박 정부의 과학관련 부서의 축소는 대한민국의 미래를 불행하게 만드는 무모한 결정이었다.

국가 R&D에 대한 관심과 투자가 필요하다고 본다. 우리나라의 국내 특허수는 세계적인 수준인데, 국제 특허수는 한참 뒤처져있다. 과학기술에 대한 투자를 늘려야 한다. 나는 향후 5년간 정부부문의 R&D투자를 100조로 확대하고 민간부분의 투자도 촉진하여, 현재 GDP의 4% 수준인 R&D투자를 5~6% 수준으로 확대하겠다.

R&D투자의 원칙도 세우겠다. 국내공동연구 보다는 국제공동연구에 지금보다 더 많이 투자하고, 대기업 보다는 중소기업에게 더 많이 준다는 원칙을 세우겠다. 특히, R&D지원만 하고 마는 경우가 많은데, R&D로 개발한 기술을 가지고 사업화를 하는데 연계해서 지원하겠다.

▲ 울산의 의료 인프라 구축을 위해서도 국립산재병원의 설립이 절실하다. 울산은 국립병원이 한 곳도 없으며, 대학병원을 포함 3곳의 종합병원(1천391병상)으로 지역의 의료 수요를 감당하고 있다. 산재환자 중 중환자와 특수직업병 환자들은 대도시 및 서울 등으로 원거리 치료를 해야 하는 현실이다. 국립산재병원 설립에 대한 후보의 의견은?


국립산재병원 건립은 단순히 경제적 타당성만 검토할 것이 아니라 산업수도 울산의 위상에 걸맞는 판단이 필요하다. 이명박 정부가 공약한 사업이 지켜지지 않는 것에 대해 울산시민과 함께 크게 실망감을 느끼고 있다.

타당성 검토는 2007년 노동부 자체 검토 후 서울시립대학 산업경영연구소가 했다. 울산시의 전문가와 노동조합과 산재단체, 연구자 및 관계기관 등이 연구 컨소시엄을 만들어 재검토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본다.

▲ 수도권과 영남권, 대구경북과 부산경남이 각각 찬반과 입지 선정으로 논란과 갈등이 많았다. 신공항에 대한 찬반 입장과 입지 선정(어느 곳을 선호하는지, 입지를 어떻게 선정할 지)에 대한 후보의 입장은?

동남권 신공항은 이명박 정부의 백지화 방침을 철회하고 필요성과 장소를 원점에서 재검토하겠다. 신공항을 어디에 건설할 것인지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정치적 이유로 백지화됐다. 대통령 후보로서 이같은 갈등을 유발하는 발언은 하지 않아야 한다고 본다. 다만 동남권 신공항을 건설하기로 결정된다면 정치적 고려를 하지 않고 오직 영남권 발전을 위해 가장 필요한 위치에 건설하겠다는 약속을 드린다.

▲ 대구는 18년째 1인당 지역총생산이 16개 시.도 가운데 꼴찌다. 대구 경제를 살리기 위한 대책은?


대구 경제의 가장 큰 문제는 일자리가 없다는 것이다.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중소기업 중심의 경제정책을 펴겠다. 특히 나는 재정을 확충, 지방 국공립대학교의 무상교육을 시행하도록 하고, 졸업 후에는 지역 회사에 취업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우수 인력이 서울로만 편중되는 현상을 막겠다는 지방분권 공약을 내놓았다. 우수 인력이 있는 곳에는 기업이 온다. 대구 경제를 근본적으로 튼튼하게 만들겠다.

김두관 민주당 대선 후보는 5.18국립묘지를 찾아 박관현 열사의 묘 앞에서 비석을 어루만지고 있다. / 사진. 시민의소리
김두관 민주당 대선 후보는 5.18국립묘지를 찾아 박관현 열사의 묘 앞에서 비석을 어루만지고 있다. / 사진. 시민의소리

▲ 광주 지역경제 활성화에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후보의 공약은 무엇이며, 그 이유는?

광주지역은 광주가 세계 민주화의 메카라는 점과 광, 자동차, 바이오, 가전 등 고부가가치 전략산업을 중심으로 신성장동력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광주에는 김대중컨벤션센터와 관련된 세계민주화 기구를 창설하고, 전남대 등과 연계한 세계민주화 스쿨을 개설하겠다. 우리나라에 독립기념관, 역사박물관은 있으나 민주화 역사박물관은 없다. 광주에 인류문명사에서 민주화의 역사를 가진 나라들의 모든 경험을 망라한 ‘세계민주화역사박물관’을 건립하겠다.

이명박 정권이 ‘여건이 성숙되면 추진’한다는 명분 아래 사실상 백지화된 광주-목포간 KTX를 3조1,400억원을 들여 2017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하겠다. 광주-순천, 광주-보성 전철복선화 사업도 조기 추진하겠다.

▲ 무안공항이 침체되어 있다. 이것을 어떻게 할 것인가?

전국적으로 14개가 있는 지방공항은 김해, 제주, 김포를 제외하고는 모두 적자다. 따라서 새로운 관점의 지방공항 운영 전략이 필요하다. 여객만 가지고 경쟁할 것이 아니라 ▲물류 중심 공항 ▲저가항공사에 의한 국제선 노선 증설 ▲15인승 이내의 소형 항공기 운항 ▲헬기관광과 같은 항공 관광·레저 수요 창출 연계 등 지방공항의 특화발전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무안공항도 광주공항과 역할을 분리해서 특화전략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앞서 밝힌 북방경제권이 확대되면 무안공항은 물류 여객이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