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재자의 딸, 대통령에 맞지도 돼서도 안돼"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12.08.24 16: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세균 / "박근혜, 역사의식과 전문성 부족...대구 경제, '밀라노'처럼 대대적 지원해야"


"독재자 딸이 대통령이 되면 그 나라 국격이 어떻게 되겠는가. 박근혜 후보는 성장하며 아버지 독재정치를 배웠고 그 품성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박 후보는 대통령에 맞지도 않고, 되서도 안된다"

정세균 민주통합당 대선경선 후보는 전국 순회 경선을 하루 앞둔 8월 24일 대구에서 이 같이 말하며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경선 후보에 날을 세웠다. 정 후보는 대구 그랜드호텔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박정희 전 대통령이 산업화에 기여한 공로는 인정하지만 5.16 쿠데타와 독재정치를 한 것에 분노한다"며 "만약 박근혜 후보가 대통령이 된다면 독재정권의 유신세력과 이에 맞서 싸우던 민주세력간의 갈등이 반복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박근혜 후보는 역사의식과 전문성이 부족해 대통령 적임자가 될 수 없다"며 "줄.푸.세(세금을 '줄'이고, 규제를 '풀'고, 법치를 '세'우자) 공약만 가지고는 반값등록금, 서민 경제, 복지 공약을 실현 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또, "박 후보는 평생을 특권층으로 살면서 서민 삶을 이해하지 못하고, 서민의 힘든 삶을 감싸 안을 따뜻한 가슴도 없다"며 "박 후보와 1:1 구도에서 승리할 수 있는 야권 후보는 박 후보보다 다양한 콘텐츠가 있고, 따뜻한 가슴을 가진 사람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세균 민주통합당 대선경선 후보(2012.8.24.대구 그랜드호텔) / 사진.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정세균 민주통합당 대선경선 후보(2012.8.24.대구 그랜드호텔) / 사진.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그러나, 정 후보는 안철수 서울대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에 대해서는 "야권에서 같이 경선해야할 사람이자 극복과 연대의 대상"이라며 "안 원장은 우리 당과 대체적으로 생각이 비슷하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그의 소통과 경영 능력, 역사 인식, 사회 공헌은 높게 평가하지만 세재개편안에 대해서는 나와 생각이 다르다"며 "복지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보편적 증세가 아닌 부자 증세가 필요하다"고 했다.

특히, 정세균 후보는 이날 "IMF 외화위기 이후 국내 경제 주권을 IMF와 월가에 뺐겼다"며 "현재 국내 경제는 높은 가계부채, 부동산 거품, 저출산, 고령화 문제로 1997년과 내용만 다를 뿐 위기에 직면했다"고 지적했다. 때문에, "17년 국회의원 생활과 산업자원부 장관, 당대표, 노사정위원회 간사장을 거친 나 같은 사람의 노하우가 필요하다"며 "직접 체득한 지식을 국정을 위해 사용할 것"이라고 지지를 호소했다.    

대구 경제에 대해서는 "GRDP(지역내 총생산)가 전국에서 가장 저조한 점을 보면 여전히 외환위기를 벗어나지 못한 것 같다"며 "중앙정치와 지방자치단체가 협력해 신성장 동력을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 때문에, 김대중 정권이 진행했던 '밀라노프로젝트' 예를 들며 "김 전 대통령께서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대구에 7천억원에 가까운 예산을 투자한 것처럼 정부차원에서 대대적인 지원을 해야한다"고 말했다.

대구국가과학산업단지, 대구혁신도시,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 대구경북첨단의료복합단지 등 현 정권이 진행했던 사업에 대해서도 "이명박 정권처럼 전 정권의 국책 사업이라고 무조건 폐기시키지 않고 합법적인 절차만 거쳤다면 유지할 것"이라며 "DGIST(대구경북과학기술원)를 거점으로 각종 연구소 분원을 설치해 지역 역량을 키우겠다"고 밝혔다.

기자들에 질문에 답하는 정세균 후보(2012.8.24) / 사진.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기자들에 질문에 답하는 정세균 후보(2012.8.24) / 사진.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아울러, 동남권 신공항에 대해서는 "정치 논리가 아닌 경제 논리로 사업을 시행해야 한다"며 "객관적 평가를 통해 최종 적합지를 결정하고 신공항을 설립하겠다"고 주장했다. 이어, "적합지에서 탈락한 지역에는 다른 국책 사업을 배치해 균형발전을 추구 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이명박 정부의 대표 국책 사업인 '4대강 살리기'에 대해서는 "민주적 절차를 거쳤더라도 여러 곳에서 문제가 제기된다면 다시 검증할 것"이라고 했다. 하지만, "국민 재산 22조가 투여된 만큼 '폭파', '해체'를 쉽게 주장해서는 안된다"며 "문제를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전문가 얘기를 충분히 듣고 난 뒤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민주통합당 문재인, 김두관, 손학규, 정세균 후보는 8월 25일 제주도를 시작으로 9월16일까지 전국 순회 경선을 치른다. 이 경선에서 1위 후보의 지지율이 50%에 미치지 못하면 결선투표를 통해 9월 23일 대선후보를 최종 결정한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