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을 바꿔 아이들이 행복한 나라로"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12.09.26 08: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3새로운교육실현대구연대> 출범 / 의무급식 등 '진보적 교육의제' 대선 후보에 제안


대통령 후보들에게 "진보적 교육 의제" 대선 공약화를 요구하는 연대기구가 대구에서도 닻을 올렸다.

전교조대구지부를 비롯한 30개 단체와 정당은 25일 대구시교육청 앞에서 <2013 새로운 교육실현을 위한 대구연대> 출범식을 가졌다. 대구연대는 전국 200여개 단체가 지난 7월에 만든 '2013 새로운 교육실현 국민연대'의 대구지역 단체로, 국민연대와 대구연대는 내년 2월말 새 정부 구성 이전까지 운영된다.

'2013새로운교육실현대구연대' 출범식(2012.9.25.대구시교육청 앞) / 사진.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2013새로운교육실현대구연대' 출범식(2012.9.25.대구시교육청 앞) / 사진.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대구연대에는 '전교조 대구지부', '새로운 학교 대구네트워크', '대구경북민주화교수협의회', '청소년 교육문화센터 우리세상', '21세기 대구경북지역 대학생 연합', '대구참교육학부모회', 민주통합당과 통합진보당 대구시당을 포함한 30개 단체와 정당이 참여하고 있다. 모든 참가단체 대표가 공동대표를 맡고, '집행위원'은 참가단체 중 7개 단체에서 각 1명씩 꾸리기로 했다.

대구연대는 조직 구성이 완료되면 ▷반값등록금 ▷유.초.중.고 무상교육 ▷국.공립대학교 공동학위제 ▷일제고사 정책 폐기 ▷농어촌학교지원특별법 제정 ▷무상 의무급식 ▷아동.청소년인권법 제정 ▷학급당 학생 수 감축 ▷사립학교법 개정 ▷국민 참여 국가교육위원회 설치 등 모두 13가지 의제를 대선후보들에게 제안할 예정이다.

대구연대의 요구사항이 적힌 조끼(2012.9.25) / 사진.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대구연대의 요구사항이 적힌 조끼(2012.9.25) / 사진.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이와 관련해, 9월 말부터 10월 말까지 '교육을 바꾸는 100만 국민서명운동'을 진행하고, 대구백화점과 동대구역, 지역 대학에서 '2013 교육희망 대행진'을 열 계획이다. 이어, 11월 3일에는 서울시청 광장에서 열리는 '2013 새로운 교육실현을 위한 국민대회'에 참석해 대선까지 다양한 홍보활동을 펴고 대선후보들과 '정책협약 체결'도 계획하고 있다.

이날 대구연대는 출범 선언문을 통해 "올해는 권력 교체기로 새 질서를 확립하는 변혁기"라며 "새 정부가 진보적 의제를 반영한 교육체제를 실현하도록 대선후보에게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교육을 바꿔 행복한 나라로 거듭나야 한다"며 "우리가 만든 교육대통령을 통해 우리 아이들을 살리는 디딤돌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교육을 바꾸는 100만 국민서명운동'에 참여를 호소하는 피켓(2012.9.25) / 사진.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교육을 바꾸는 100만 국민서명운동'에 참여를 호소하는 피켓(2012.9.25) / 사진.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이어, "교육 때문에 고통스러운 대한민국이 아닌, 교육 덕분에 행복한 대한민국이 되기 위해선 협력과 지원의 새로운 교육체제를 선택해야 한다"며 "모든 아이들에게 최고의 교육을 할 수 있는 새로운 학교를 만들자"고 강조했다.

전형권 전교조대구지부장은 "현 교육정책은 학생에 이어 교사까지 죽음으로 내모는 암울한 상황"이라며 "대선에서 이 암울한 한국 교육을 변화시킬 수 있게 시민 열망을 담아 대선후보가 진보적 의제를 정책으로 삼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창욱 21세기대구경북지역대학생연합 집행위원장은 "이명박 대통령은 대선후보 당시 공약으로 내걸었던 반값등록금을 여전히 지키지 않고 있고, 시대역행적 교육 정책만 남발하고 있다"며 "이번에는 모든 후보가 국민이 원하는 공약을 채택하고 지킬 수 있도록 대구연대가 함께 하겠다"고 했다.

(왼쪽부터)전형권 전교조대구지부장, 이창욱 21세기대구경북지역대학생연합 집행위원장, 최영오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대구지부 조직국장, 임순광 한국비정규교수노조경북대지부 위원장(2012.9.25) / 사진.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왼쪽부터)전형권 전교조대구지부장, 이창욱 21세기대구경북지역대학생연합 집행위원장, 최영오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대구지부 조직국장, 임순광 한국비정규교수노조경북대지부 위원장(2012.9.25) / 사진.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최영오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대구지부 조직국장은 "대구연대는 공교육을 정상화하고 교육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많은 의제를 선정했다"며 "특히, 대선후보들은 학생과 교육 노동자들에 대한 차별 정책을 해소하고 평등한 공교육을 실현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임순광 한국비정규교수노조경북대지부 위원장은 "어떤 후보가 당선되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시민들과 소통하고 그것을 정책으로 채택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때문에 다음 정부는 우리가 제안한 요구를 받아들여 새 교육을 실현하고 국민과 소통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2013 새로운 교육실현을 위한 대구연대 출범 선언문

오늘 대구에서 교육•학생•청소년•노동•종교•시민사회 등 많은 관련 단체가 함께 하는 ‘2013 새로운 교육 실현 대구연대(대구교육연대)’가 출범을 선포한다.
 
반교육적인 폭력이 휘몰아치는 이 미친 대구교육에 맞서 우리 아이들이 또 다시 죽음으로 저항하면 어떻게 하나 하는 두려움이 ‘대구교육연대’의 출범 이유이다.
 
더 이상 우리교육이 ‘정글의 교육’이 되어서는 안 된다. 학벌이 사실상 계급의 낙인으로 기능하는 한국 사회의 그 강파름과 탈락과 배제에 대한 공포감을 부추겨 우리 아이들과 학부모들을 ‘서바이벌 게임의 전사’로 만들어서는 안 된다.
 
2012년 대선을 앞둔 지금, 이제 더 이상 참을 수도 버틸 수도 없는 지경에 이른 학생과 학부모를 비롯한 모든 국민의 새로운 교육에 대한 열망이 넘쳐나고 있다. 부모의 경제력에 의해 학교의 선택이 달라지는 사회, 출신 학교에 따라 사회적 진출의 기회가 결정되는 사회를 바꿔야 한다는 요구가 봇물처럼 터져 나오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교육에 대한 국민들의 열망과 요구를 하나로 모으기 위해 ‘대구교육연대’는 오늘부터 ‘교육을 바꾸는 100만 국민서명운동’을 다른 지역과 함께 동시다발로 전개할 것이다. 대학등록금 반값 및 고등학교까지 무상교육, 질 높은 공교육을 위해 모든 학교를 혁신학교로, 학벌과 대학서열체제 타파, 교육 비정규직 차별철폐를 위한 교육공무직특별법 제정, 농어촌 작은 학교를 살리기 위한 농어촌학교지원특별법 제정 등의 핵심요구를 담은 서명지에 국민의 마음을 기록할 것이다. 서명운동과 함께 생생한 국민의 목소리를 들을 것이다. 그리하여 100만 서명운동에서 확인된 국민들의 교육개혁에 대한 요구를 대통령 후보들에게 전달하고 정책협약을 체결할 것이며, 향후 국가 교육정책에 반영되도록 할 것이다.
 
‘대구교육연대’는 11월 3일, 전국의 교육연대들과 함께 ‘2013 새로운 교육실현을 위한 국민대회’를 개최할 것이다. ‘교육을 바꾸는 100만 국민서명운동’ 등을 통해 결집된 국민들의 간절한 교육적 염원과 요구를 바탕으로 수만 명이 집결하는 사상 최초의 교육부문 ‘국민대회’를 개최할 것이다.
 
지금 우리 교육은 ‘경쟁과 차별의 신자유주의 교육체제’로 남을 것인지, 아니면 ‘협력과 지원의 새로운 교육체제’로 나아갈 것인지 역사적 분기점에 서 있다. ‘경쟁과 협력’, ‘차별과 지원’, ‘자본과 인간’중에 무엇을 선택할 것인지 묻고 있다. 선택된 소수를 위한 특별한 학교가 아니라 모든 아이들에게 최고의 교육을 할 수 있는 새로운 학교를 만들어야 한다. 교육 때문에 고통스런 대한민국이 아닌, 교육 덕분에 행복한 대한민국으로 바꿔야 한다.
 
‘대구교육연대’는 시민과 함께 새로운 교육을 주창할 것이다. 2013년을 교육체제 대전환의 해로 만들기 위해 ‘교육대통령’을 연호할 것이다. 우리 아이들을 살리는 디딤돌이 되기 위해 나아갈 것이다.
 
 
2012년 9월 25일
 
2013 새로운 교육실현 대구연대

청소년문화센터 우리세상, 청소년교육문화공동체 반딧불이, 참교육을 위한 전국학부모회 대구지부, 평등학부모회, 공부방연합, 새로운학교대구네트워크, 전교조대구지부, 대구경북민주화교수협의회, 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 공무원노조 대경본부, 전회련대구지부, 전국학비노조대구지부, 전국여성노조대구경북지부, 비정규교수노조경북대분회, 비정규교수노조영남대분회, 비정규교수노조대구대분회, 전국교수노조대구경북지부, 대구경북진보연대, 대구북구시민연대, 대구여성광장, 함께하는대구청년회, 대구경북민권연대, 21세기대구경북지역대학생연합, 시민단체연대회, 평화통일대구시민연대, 대구노동세상, 통합진보당 대구시당, 진보신당 대구시장, 민주통합당 대구시당, 대구교육희망네트워크(준)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