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평화를 원하면 무조건 대화에 나서야"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13.04.16 17: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쟁반대평화실현 대구경북행동> 결성 / 매주 캠페인, 20일 시민걷기대회..."평화협정 체결"


대구경북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반전평화' 연대기구를 결성했다. 

6.15공동선언실천대구경북본부와 대구경북진보연대를 포함한 대구경북지역 40개 시민사회단체와 야당은 16일 오전 대구참여연대에서 <전쟁반대 평화실현 대구경북행동>을 결성하고 대구2.28기념공원에서 발족 기자회견을 가졌다.  

대구경북행동은 "남북이 '평화협정'을 체결할 때까지" 장기적으로 연대활동을 이어가는 한편, '대표'를 세우지 않는 대신 각 단체 대표들이 참여하는 '대표자회의'와 실무자 1명씩 참여하는 '상황실'을 꾸려 운영하기로 했다. 특히, 이들 단체는 박근혜 정부에 ▶대북특사파견 ▶6.15, 10.4남북공동선언 실천 ▶대북적대정책 폐기를 계속해서 촉구할 예정이다.   

'전쟁반대 평화실현 대구경북행동 발족 기자회견'(2013.4.16.2.28기념공원) / 사진.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전쟁반대 평화실현 대구경북행동 발족 기자회견'(2013.4.16.2.28기념공원) / 사진.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전쟁반대 평화실현 대구경북행동> 참가단체

21세기대구경북대학생연합, 518대구경북동지회, 615공동선언실천대구경북본부, 계명대학교민주동문회, 대구KYC, 대구경북민권연대, 대구경북민주화운동계승사업회, 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 대구경북지역양심수후원회, 대구경북진보연대, 대구경북추모연대(준), 대구노동세상, 대구북구시민연대, 대구여성광장, 대구여성회, 대구장애인연맹, 대구진보민중공동투쟁본부, 대구참여연대, 대구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대구한의대민주동문회, 민족예술인총연합대구지회, 민족자주평화통일대구경북회의, 민주노총대구지역본부, 박동학열사추모사업회, 범민련대경연합, 북구여성회, 손석용열사추모사업회, 안동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영남대학교민주동문회, 장애인지역공동체, 전교조경북지부, 전교조대구지부, 전국회의대구경북지부, 전농경북도연맹, 진보정의당경북도당, 진보정의당대구시당, 통합진보당경북도당, 통합진보당대구시당, 평화통일대구시민연대, 함께하는대구청년회(40개단체)


이를 위해, 매주 수요일 저녁 대구경북지역 도심에서 반전평화 촉구 홍보물을 배포하고 매주 금요일 저녁에는 대구 한일극장 앞에서 문화제를 비롯한 집중 캠페인을 열 계획이다. 이어, 오는 20일 오후 2시에는 두류공원 야외음악당에서 '한반도 평화의 봄을 기원하는 시민걷기ㆍ평화풍선 나누기' 행사를 진행하고, 5월 초까지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전쟁위기 해소 평화협상 재개 촉구' 10만명 서명을 받기로 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한반도 전쟁위기가 2,3월 들어 그 수위를 높이더니 최근 매우 심각한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다"며 "북미회담과 6자회담이 모두 파탄나고 대북제재와 군사적 압박만 심화돼 평화체제 구축과 비핵화 논의가 모두 사라져버렸다"고 지적했다.

또, "적대적 말이 적대적 말을 낳고 군사적 행동이 더 강력한 군사적 행동을 낳는 악순환이 계속돼 한반도에서 일어날 군사적 충돌이나 확전을 방지할 어떤 법적, 제도적 장치도 없다"면서 "한국전쟁 이후 최대의 군사적 충돌 위기가 현실화됐다"고 했다.

'우리의 꽃은 너희의 총보다 강하다' / 사진.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우리의 꽃은 너희의 총보다 강하다' / 사진.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특히, 박근혜 대통령이 국방부 업무보고에서 "북한 군사 도발에 정치적 고려를 하지 말고 초전에 강력대응 해야 할 것"이라고 말한 것과 관련해 "군사적 대결에 방점을 찍어 긴장고조에 일조하고 있다"며 "평화적 해법을 위해 적극 나서야할 정부가 '안보'와 '응징'에만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때문에, "실패한 군사적 압박과 대북제재 대신 지금이야말로 대화와 타협을 통해 평화와 선린, 공존과 공영의 새로운 한반도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면서 "군사적 긴장을 조성하는 모든 행동을 중단하고 평화협상을 신속하게 개시해 평화협정을 체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경호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대구경북본부 상임대표는 "미국 핵폭격기와 항공모함이 한반도 주위에 있다. 북한은 개성공단 출입을 중단시켰다. 그야말로 전쟁전야의 위험천만한 상황이다. 지금 전쟁이 나면 민족사의 또 다른 거대한 재난"이라며 "박근혜 대통령이 진정으로 남북 평화를 원하면 지금이라도 무조건 대화에 나서야 한다. 늦었다고 후회할 때가 가장 빠른 때다"고 주장했다.  

(왼쪽부터)정경호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대구경북본부 상임대표, 천기창 대구경북민권연대 대표, 이재식 민주노총 대구본부 수석부본부장 / 사진.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왼쪽부터)정경호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대구경북본부 상임대표, 천기창 대구경북민권연대 대표, 이재식 민주노총 대구본부 수석부본부장 / 사진.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천기창 대구경북민권연대 대표는 "생명과 삶을 송두리째 앗아갈 한반도 전쟁 위기가 심각하다"며 "해법은 남북 대화뿐이다. 정부와 국회는 이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실효적 노력을 해야 한다. 우리는 국민 뜻과 의지를 모아 전쟁을 막고 평화를 실현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 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재식 민주노총 대구본부 수석부본부장은 "지금은 총을 내려놓고 어깨를 맞댄 채 대화를 나눌 때"라고 주장했다. 또, "전쟁이 일어나면 피해는 이 땅의 민중과 노동자들이 고스란히 지게 된다"면서 "대통령은 막대한 세금을 군사비용으로 낭비하지 말고 평화협정을 체결해 군사비를 복지에 투자하는 게 바람직하다. 평화야 말로 최상의 복지"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