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23기 중 10기 중단..."원전 안전시스템 완전 붕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전 시험결과 위조> 경주핵안전연대 "뿌리 깊은 비리...가동 원전 56%, '탈핵' 잠재력 역설"


신월성1,2호기와 신고리 1,2호기의 원전 부품의 시험성적서가 위조된 사실이 원자력안전위원회 발표로 드러나자, 신월성1,2호기가 있는 경주지역 시민단체는 "원전 안전시스템 완전 붕괴"라며 격분했다.

경주핵안전연대는 28일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제어케이블 시험성적서 위조' 발표에 따른 논평을 내고 "원전을 둘러싼 비리가 얼마나 뿌리 깊고 우리 정부와 한수원(한국수력원자력)의 안전시스템에 큰 구멍이 뚫려 있는지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며 "원전 안전시스템 완전 붕괴, 경악과 공포"라고 밝혔다.

"제보 없었다면 위조부품으로 핵발전소 가동"


특히 이번에 드러난 위조 부품 '제어케이블'은 원전 사고가 발생했을 때 원자로의 냉각시스템과 방사능 외부누출 격리시스템 등을 작동시키는 점을 들어 "이런 케이블이 파손되면 유사시에 원자로와 그 주변을 안전하게 통제하지 못하게 되고, 결국 후쿠시마와 같은 대형 참사를 맞이하는 절망적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고 경고했다.

또 '위조' 사실이 자체 검증시스템이 아니라 외부 제보에 따라 알려진 점에 대해 "만일 외부 제보가 없었더라면 위조부품을 단 위험한 핵발전소가 계속 가동되었다는 뜻이 된다"며 "아직 고발자가 나오지 않았을 뿐 한국형 원전의 전반에 위조부품이 사용되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한겨레> 2013년 5월 29일자 3면(사회)
<한겨레> 2013년 5월 29일자 3면(사회)

"원전 23기 중 10기 중단...'탈핵' 잠재력 역설"

원자력안전위는 이 같은 '위조' 사실이 드러남에 따라 신월성 1호기와 신고리 2호기의 원자로를 정지하고 제어케이블을 교체하기로 했다. 때문에, 현재 국내에서 가동중인 원전 23기 가운데 10기가 '정지' 상태에 들어갔다.

경주핵안전연대는 이와 관련해 "가동원전 56%, 대한민국도 충분히 탈핵 국가로 진입할 수 있는 잠재력을 역설적으로 보여주고 있다"고 강조하는 한편, "원전 안전에 대한 국민적 불신이 어느 때보다 큰만큼 정부와 한수원은 월성 1호기부터 즉각 폐쇄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원자력안전위원회는 28일 신월성 1,2호기와 신고리 1,2호기에 설치된 '제어케이블'의 시험성적서가 위조된 사실과 그에 따른 안전성 문제로 신월성 1호기와 신고리 2호기의 원자로를 정지하겠다고 발표했다.

정지냉각계통 흡입라인 격리밸브 제어용 케이블(신월성 2호기. 사진 왼쪽) - 안전등급 케이블 전선관 및 단자박스(신고리 1호기) / 자료 출처. 원자력안전위원회 '신고리 1·2호기, 신월성 1·2호기 시험성적서 위조 관련 조사결과'
정지냉각계통 흡입라인 격리밸브 제어용 케이블(신월성 2호기. 사진 왼쪽) - 안전등급 케이블 전선관 및 단자박스(신고리 1호기) / 자료 출처. 원자력안전위원회 '신고리 1·2호기, 신월성 1·2호기 시험성적서 위조 관련 조사결과'

'제어케이블'은 원전 사고 발생시 원자로의 냉각 등 안전계통에 동작신호를 보내는 안전설비로, 국내 시험기관이 원자로 냉각재가 상실되는 고온·고압의 환경에서 기기의 동작을 검증하는 시험을 해외 시험기관에 의뢰했는데, 이 해외 시험기관에서 발행한 시험성적서를 국내 시험기관이 조작해 시험에 합격한 것처럼 보고서를 위조한 것으로 드러났다.

원자력안전위는 "이번 시험성적서 위조 확인은 원자력 산업계의 비리 제보를 위해 운영하고 있는 '원자력안전신문고'에 제보(4월말)된 사항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밝혀졌다"면서 "이번과 같은 유사사례가 있는지를 가동원전과 건설원전에 대해 조사를 세밀히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