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능, 어떤 일본 식품도 안심할 수 없다"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13.11.13 17: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사능 안전급식 조례 제정 대구경북시민모임> 출범 / "예방이 우선...일본식품 배제ㆍ기준치 강화"


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한 학교급식 조례 제정을 위한 대구경북 시민모임이 출범했다. 

대구・안동・경주환경운동연합과 대구녹색소비자연대 등 대구경북지역 36개 시민사회단체와 정당이 참여하는 <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한 학교급식을 위한 대구경북시민모임>은 13일 대구시민센터에서 발족기자회견을 갖고 "일본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누출사고 후 정부 대책은 여전히 미흡하다"며 "학생들에게 안전한 급식을 제공하기 위해 급식 조례 제정을 촉구하는 시민모임을 발족한다"고 밝혔다.

'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한 학교급식을 위한 대구경북시민모임 발족식 및 기자회견'(2013.11.13.대구시민센터) / 사진.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한 학교급식을 위한 대구경북시민모임 발족식 및 기자회견'(2013.11.13.대구시민센터) / 사진.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시민모임은 함원신 경주시민포럼 대표를 경북지역 공동대표로 뽑았고 대구지역 공동대표는 오는 18일 정하기로 했다. '집행위원'에는 권숙례 대구아이쿱생협 이사장, 백경록 대구YMCA 기획팀장, 신경진 경주참교육학부모회 사무국장, 윤지원 대구동부중 학부모회운영위원, 박혜령 영덕핵발전소백지화투쟁위 집행위원장, 박선희 천주교대구대교구정의평화위 생태환경소위원장 등 24명이 이름을 올렸다. '집행위원장'은 김남규 대구KYC 활동가가 맡았다. 
 
앞으로 시민모임은 시.도의회와 면담을 갖고 '방사능 안전 학교급식 조례' 제정을 촉구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시민캠페인과 초.중.고 학교운영위원회 간담회, 언론홍보활동 등을 펼친다. 또, 매주 수요일은 정기 회의를 열고 오는 27일에는 '후쿠시마의 미래'라는 영화를 상영할 계획이다.

(왼쪽부터)함원신 공동대표, 김남규 집행위원장, 박혜령 집행위원(2013.11.14.대구시민센터) / 사진.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왼쪽부터)함원신 공동대표, 김남규 집행위원장, 박혜령 집행위원(2013.11.14.대구시민센터) / 사진.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시민모임은 이날 '방사능 ZERO, 안전한 학교급식을 위한 START'라는 제목의 선언문을 통해, "후쿠시마를 비롯한 일본 8개현 이외 지역에서 생산되는 방사능 오염 식품들이 '기준치 이하'라는 명목으로 국내로 대량 수입되고 있다"며 "투명하지 못한 유통경로를 통해 우리나라 영유아, 어린이, 청소년들이 시시각각 방사능 오염 음식물에 피폭되고 있는 것이 오늘날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또, 서울시와 경기도가 이미 '방사능 안전 학교급식 조례'를 제정한 것을 언급하며 "대구경북 시.도도 지역 학생들에게 안전한 학교급식을 제공해야 할 의무가 있다"면서 "행정당국의 느슨한 방사능 기준치와 잘못된 인식, 정책을 개선하기 위해 예방을 우선으로 하는 조례를 제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례 내용에는, ▶"농축수산물을 포함한 모든 일본산 식품 학교급식 사용 배제", ▶"학부모로 이뤄진 '안전한 학교급식 위한 시민감시위원회' 구성", ▶"현행 1Kg당 100Bq(베크렐)인 국내 식품 방사능 기준치를 학교급식에서는 4~8Bq 수준으로 강화", ▶"식품 방사능 함량 측정을 위한 인력과 정밀검사장비(서울시가 도입한 1억5천만원짜리 장비에 준할 것), 시스템 구축" 등을 제안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시민모임에 참여하는 단체 인사 20여명이 참석했다(2013.11.13.대구시민센터) / 사진.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이날 기자회견에는 시민모임에 참여하는 단체 인사 20여명이 참석했다(2013.11.13.대구시민센터) / 사진.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함원신 공동대표는 "서울과 경기는 이미 방사능 안전급식 조례를 제정했다"면서 "괴담이라고 치부했던 정부가 잘못됐음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안전에 예방만큼 중요한 가치는 없다"며 "조례를 통해 대구경북 시.도가 학생 안전을 지키고 이를 통해 한국이 탈핵으로 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남규 집행위원장은 "정부와 언론이 '안전하다'고 거짓말해 시민들은 일본 식품을 구입한다"며 "현재 방사능 기준치에서 어떤 일본 식품도 안심하고 먹을 수 없다. 특히, 방사능에 취약한 청소년은 더 그렇다. 조례를 반드시 제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혜령 집행위원도 "정부도 방사능 위험성을 잘 모른다. 때문에 시민모임이 운동을 적극적으로 펼쳐 급식조례가 전국에 모두 제정돼야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