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의회, 언론 '광고비' 신설 논란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15.09.09 10: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보비 70% 증액, 3억2천만원...광고비 1억3천만원 신설, 입법예산은 11% 삭감


대구시의회가 올해 의정활동 홍보비 가운데 언론사 '광고비'를 신설해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전년대비 70%이상 홍보비를 증액한 반면, 입법예산은 11%나 삭감해 시민단체가 반발하고 있다. 

대구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과 우리복지연합이 8일 '대구시 2015년 세입세출예산서(본예산)'을 분석한 결과, 대구시가 '2015년도 대구광역시의회 의정활동 홍보비'로 모두 3억2,207만원을 편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14년 1억8,933만원보다 70.5% 늘어나 모두 1억3,274만원이 홍보비로 증액됐다.

대구바로알리기 운동(2015.3.30) / 사진 제공.대구시의회
대구바로알리기 운동(2015.3.30) / 사진 제공.대구시의회

특히 대구시의회의 올해 의정활동 홍보비 가운데 '의정홍보 광고비'라는 명목의 예산도 신규편성됐다. 광고비는 TV·라디오·신문사·통신사 등 언론사의 광고에 집행하는 비용으로 올해 전체 의정활동 홍보비 3억2,207만원의 40.36%인 1억3천만원이 배정됐다. 이 가운데 일부는 이미 지역 방송사 몇 곳에 집행된 상태다. 때문에 언론사 광고비를 제외하면 의정활동 홍보비는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이 된다. 
 
또 의정활동 홍보비 중 '대구바로알리기' 운동 명목으로 예산 6천만원이 올해 제1회 추경에 포함됐다. 추경예산까지 더하면 대구시의회 홍보비는 모두 3억8,207만원으로 전년대비 73.5%가 늘어난 셈이다.

대구시의회가 각 단체에 보낸 대구바로알리기 운동 공문 / 자료.대구시의회
대구시의회가 각 단체에 보낸 대구바로알리기 운동 공문 / 자료.대구시의회

반면 대구시의회의 올해 입법예산은 지난해보다 줄어들었다. 대구시의회 '2015년도 입법정책 및 연구활동 지원' 예산은 모두 7,080만원으로, 지난해 2014년도 입법예산 8,020만원보다 11.72%나 삭감됐다. 입법예산에는 공청회, 토론회, 설문조사 실시와 의원들의 의정·입법 활동 등이 포함됐다.

이 같이 대구시의회가 홍보비를 70%이상 증액하는 동안 의회의 원래 기능인 입법예산은 11%나 삭감해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신설편성한 언론사 광고비 목적이 불분명하고, 집행부인 대구시의 활동과 겹치는 '대구바로알리기' 운동에 예산을 사용한 것이 알려지면서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대구바로알리기' 운동은 '대구 역사와 정체성, 매력을 바로 알고 이에 대한 긍지와 자부심을 동력으로 대구의 지속적 발전에 나서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대구시의회는 올해 1월 이 운동을 추진하기로 발표하고, 지난 8월 대구시와 대구시교육청, 국가기관, 종교, 언론, 학계, 시민단체 등 모두 224개 단체에 이동희(62) 대구시의회 의장 명의의 공문을 보내 동참을 요구했다. 대구시의회는 오는 9월 18일 오후 대구 엑스코에서 '대구바로알기운동 추진협의회' 발대식을 갖고 본격적인 운동을 벌인다. 

대구시의회가 선관위로부터 받은 대구바로알리기에 대한 답변 / 자료.대구시의회
대구시의회가 선관위로부터 받은 대구바로알리기에 대한 답변 / 자료.대구시의회

그러나 시민단체는 "부적절한 예산"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대구경실련과 우리복지연합은 8일 공동명의 성명을 내고 "시의회는 의정활동에 반드시 필요한 입법정책과 연구활동 예산은 삭감하고, 의정활동과 무관한 전시성 광고비는 대폭 늘렸다"며 "감시와 견제의 본분을 스스로 포기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조광현(54) 대구경실련 사무처장은 8일 평화뉴스와의 통화에서 "대구바로알기 운동이 정당한 활동이라면 광고비는 늘고 입법예산만 줄어든 것이 설득력이 떨어진다"면서 "홍보비 증액, 광고비 신설은 집행부에 대한 압력이나 유착의 결과라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다"고 했다. 또 "광고비 예산을 편성한 대구시의 처분 또한 매우 부적절하다"며 "시의회와 시의 유착·야합의 전형적 사례"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동희 대구시의회 의장은 "대구바로알리기 운동은 대구의 자랑스러운 역사를 시민들에게 똑바로 알리기 위한 것으로, 시의회의 정상적인 의정활동의 일환"이라며 "예산 명목이 광고나 홍보비라고 돼 있을 뿐 의정활동 예산이나 다름없다"고 밝혔다. 이어 "다른 광역지자체의 의회들도 비슷한 규모의 홍보, 광고예산을 집행하고 있다"면서 "대구선거관리위원회에 이것과 관련해 문의했지만 큰 문제가 없다는 답변도 7일 받았다. 적법하고 합법적인 예산 집행과 의정활동"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제7대 대구시의회 전체 의원 30명 중 96.66%인 29명은 여당인 새누리당 소속이고, 야당은 새정치민주연합은 비례대표 김혜정(54) 의원이 유일하다. 권영진(52) 대구시장 역시 새누리당 소속이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