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 중단·재가동에 '관심 없는' 새누리 후보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화연대 정책질의 / 대구, 새누리 11명 중 10명 무응답...야권·진보 후보들은 "재가동 찬성"


대구지역 총선 후보자들은 '개성공단' 중단과 재가동 여부에 대해 엇갈린 입장을 보였다. 새누리당 후보들은 대부분 답변하지 않은 반면, 야당과 진보성향의 무소속 후보들은 개성공단 폐쇄에 ‘반대’하며 재가동에 ‘찬성’한다고 밝혔다.

지역 시민단체인 평화통일대구시민연대가 최근 대구지역 총선 출마자 38명 전원에게 개성공단 폐쇄 결정과 재가동 문제에 대해 정책질의서를 보낸 결과, 새누리당 1명과 더불어민주당 6명, 진보정당 4명, 무소속 3명을 포함해 14명이 입장을 밝혔다. 새누리당은 11명의 후보 가운데 김상훈(서구) 후보를 뺀 10명이 아예 응답하지 않은 반면, 더불어민주당 후보들은 7명 중 정기철(수성구을) 후보를 뺀 6명이, 진보정당은 4명 전원이 답변했다. 이 단체가 지난 3월 29일 모든 후보에게 정책질의서를 팩스나 전자우편로 보내 4월 5일까지 회신을 요청한 결과였다.

개성공단 폐쇄...새누리 10명 '무응답', 더민주 5명ㆍ진보 6명 "반대"

14명의 답변 결과, '개성공단 폐쇄'에 대해 새누리당 김상훈(서구) 후보와 무소속 김구(중남구) 후보 등 2명은 '찬성' 입장을 보였다. 그러나 더민주당 김동열(중남구)ㆍ이승천(동구을)ㆍ이현주(북구갑)ㆍ김부겸(수성갑)ㆍ김태용(달서구을)ㆍ조기석(달성군) 후보 등 6명과, 정의당 조명래(북구을)ㆍ노동당 최창진(중남구)ㆍ녹색당 변홍철(달서구갑)ㆍ민중연합당 황순규(동구갑) 후보 등 진보정당 4명, 진보성향인 무소속 조석원(달서구병)ㆍ조정훈(달성군) 후보 2명을 포함해 11명은 개성공단 폐쇄에 대해 '반대'라고 밝혔다.

조석원 후보는 "남측기업들만 피해를 보는 자해적 조치"라며 "민족의 평화와 통일의 안전장치였던 개성공단의 일방 중단행위는 한반도 평화와 통일의 걸림돌"이라고 덧붙였다.

김부겸 후보는 개성공단 폐쇄에 대해 '찬성'이나 '반대'에 표기하지 않은 채 자신의 입장을 설명했다.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해치는 북한 핵에 대해서 단호한 대처와 동시에 대화도 병행. 정부는 6자 회담, 남북당국회담 등 모든 채널 동원해서 북한의 도발행위에 단호하게 대처하면서 대화의 끈은 유지해야 함. 다만 개성공단 전격 가동중단은 입주기업과 협력업체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은 미흡한 채 성급하게 추진된 것 같아 아쉬움감이 있다. 국가적으로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 도산위기에 놓인 기업과 실직위기에 놓인 12만 근로자에 대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보상과 구제책 마련 필요하다"(김부겸 후보 답변 전문)

개성공단 재가동...명시적 '반대' 1명도 없어

'개성공단 재가동'에 대해서는 답변서를 보낸 14명 가운데 11명이 '찬성한다'고 밝힌 반면 '반대한다'는 응답은 1명도 없었다. 다만, 3명의 후보는 찬성과 반대에 대해 표기하지 않은 채 자신의 입장을 전했다.

<경향신문> 2016년 2월 11일자 1면
<경향신문> 2016년 2월 11일자 1면

새누리당 김상훈 후보는 "점진적 대화로 화해모드 조성이 우선"이라고, 무소속 김구 후보는 "수익금이 여타 핵무기등 무기개발에 유입되지 않는다면 재가동도 가능하다"고 밝혔다. 더민주당 김부겸 후보는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해치는 북한 핵에 대해서 국제사회와 공조하여 대처하는 한편, 평화와 협력을 위한 대화의 노력도 함께 하면서 북한이 6자회담의 틀로 하루 속히 복귀하게 하여 북핵문제 해결을 위한 협상진전 상황과 연계해 가능한 한 이른 시간 내에 재가동이 검토되고 추진되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지역 30여개 협력업체 손실...재가동ㆍ중단방지 제도 마련을"

평화통일대구시민연대 김두현 사무처장은 "개성공단 문제에 대해 야권과 무소속 후보들이 대부분 '폐쇄'에 반대하고 '재가동'에 찬성한 반면, 새누리당 후보들은 대부분 아예 답변하지 않았다"면서 "한반도 평화와 직결된 개성공단에 대해 관심이 없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말했다. 또, 개성공단 폐쇄나 재가동에 대해 찬성.반대 입장을 표기하지 않은 일부 후보에 대해서는 "자신의 입장이 분명하지 않거나 당론과 지역여론을 감안하기 때문이 아니겠느냐"며 이들의 '답변 전문'을 공개했다.

김 처장은 "지난 2월 10일 개성공단 가동이 전면 중단되면서 개성공단에 진출한 지역 기업들의 피해도 현실화되고 있다"면서 "개성공단 진출 124개 업체중 지역업체는 (주)평안과 (주)서도산업 2곳이지만 협력업체까지 합하면 30여개 업체가 손실을 감당해야 할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또 "사태가 장기화 될 경우 근로자들의 해고 등도 우려되고 있다"며 "20대 국회가 개원하면 개성공단의 재가동과 중단 방지 대책을 현실화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