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시민단체 "사드 논의 자체가 위험" 반대 본격화

평화뉴스 김지연 수습기자
  • 입력 2016.05.12 18: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주에 이어 전국 두 번째 '사드대책위' 결성...유해성·불필요성 홍보, 시·도에 입장 요구


한국과 미국 정부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를 논의하고 있는 가운데, 대구·경북지역 시민단체가 '사드배치 반대 대구경북대책위원회'를 결성했다. 이들은 지역 주민을 상대로 '사드도입 불필요성과 유해성'을 적극 알릴 예정이다. 이처럼 국내 유력 후보지 중 지역 단체들이 대책위를 구성한 것은 원주에 이어 전국에서 두 번째다.

평화통일대구시민연대, 대구경북진보연대, 대구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등 26개 단체는 12일 오후 새누리당 대구경북 시·도당 앞에서 '사드배치 반대 대구경북대책위원회 결성' 기자회견을 갖고 "사드도입 논의는 한반도에 군사적 긴장을 가져올 뿐 아니라 인근 주민들의 건강과 지역 경제에 악영향을 끼칠 우려가 있다"며 "사드배치 논의 중단"을 촉구했다.

'사드배치 반대 대구경북대책위원회' 결성 선포 기자회견(2016.5.12. 새누리당 대구경북시도당) / 사진.평화뉴스 김지연 수습기자
'사드배치 반대 대구경북대책위원회' 결성 선포 기자회견(2016.5.12. 새누리당 대구경북시도당) / 사진.평화뉴스 김지연 수습기자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사드 관련 중국과 러시아, 미국과 일본 사이의 갈등이 심화됐고, 사드 레이더 전자파로 인한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며 "논의 자체가 한반도를 전쟁의 위험 속에 놓이게 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원주·평택 등 다른 유력 후보지의 경우 지역경제 파탄, 주민건강 악화를 이유로 반대하고 있지만 대구·경북에서는 아무런 말이 없다"면서 "주민 안전과 불신 해소를 위해 공식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정부와 여당은 사드배치 논의와 한반도 긴장 강화를 중단하고 ▷사드 레이더의 유해성 검증과 관련정보 공개 ▷지역 국회의원 당선자와 지자체의 공식 입장 발표를 요구했다.

대구 대책위는 지난 4월 원주를 방문해 '사드 원주배치반대 범시민 비상대책위원회'와 정보를 나누고, 두 차례의 준비회의를 거쳐 이달 4일 결성됐다. 백현국 대경진보연대 상임대표와 김찬수 대구평통사 대표가 상임공동대표를 맡았으며, 집행위원회가 실무를 담당한다. 집행위는 김두현 평화통일대구시민연대 사무처장이 위원장을 맡고, 천기창 대경진보연대 통일위원장, 오혜란 대구평통사 사무국장, 이창욱 6.15대경본부 사무처장, 장지혁 대구참여연대 정책부장, 정수근 대구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 이남훈 정의당 사무처장 등 7명이 집행위원으로 참여한다.

앞서 지난 3월 10일 원주에서는 44개 단체가 '사드 원주배치반대 범시민 비상대책위원회'를 발족했다. 여기에는 원주시민연대, '6.15실천 강원본부' 등 진보 단체뿐 아니라 원주시의회, '원주시 이·통장연합회', '원주시 새마을회' 등 관변단체들이 함께 한다. 대구 대책위도 "아직 공식적인 단계는 아니지만 기초 지자체를 포함해 여러 단체에 제안할 예정"이며 "진보·보수를 떠나 지역 사안을 시민들과 함께 고민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평화 파괴, 경제 타격... 사드배치 반대"(2016.5.12.새누리당 대구경북시도당) / 사진.평화뉴스 김지연 수습기자
"평화 파괴, 경제 타격... 사드배치 반대"(2016.5.12.새누리당 대구경북시도당) / 사진.평화뉴스 김지연 수습기자

이를 위해 ▷서명·캠페인·강연회 등 사드 유해성과 도입 불필요성을 시민에게 알리는 홍보 활동을 시작으로 ▷국방부 항의 방문과 현재까지의 한-미간 논의사항 공개 ▷지역구 총선 당선자 입장 재확인과 국회특위 구성 ▷대구시와 경북도의 공식 입장 등을 요구할 계획이다. 또 ▷평택·원주 등 유력 후보지의 단체들과의 협력해 대정부 공동대응뿐 아니라 ▷괌·일본(교가미사키·샤리키) 등 이미 사드가 배치된 지역 주민을 상대로 현지 단체를 통해 유해성 조사도 계획하고 있다.

특히 대책위는 일부 언론에서 지역 내 유력 후보지로 거론된 동구 K2공군기지와 칠곡 왜관 캠프캐럴 인근에서 매주 목요일 오후 4~6시 캠페인을 벌인다. 5월 중으로는 대구·경북 전역에 현수막 50여장을 게시해 주민들에게 사드 도입의 불필요성을 적극 알리고, 지역 풀뿌리 단체에도 대책위 참여를 제안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다음달 2일에는 싱가폴에서 열리는 한·미·일 국방장관회담에서 본격적인 사드배치 논의가 있을 것으로 보고 ▷사드배치 논의 중단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체결과 한·미·일 3각 MD(Missile Defense.미사일방어) 반대를 촉구하는 시민 선언을 할 예정이다.

(왼쪽)김찬수 대책위 공동대표가 (오른쪽)김상경 대구시 안보특별보좌관과의 면담 자리에서 시의 공식입장을 묻고 있다.(2016.2.17.대구시청) / 사진.평화뉴스 김지연 수습기자
(왼쪽)김찬수 대책위 공동대표가 (오른쪽)김상경 대구시 안보특별보좌관과의 면담 자리에서 시의 공식입장을 묻고 있다.(2016.2.17.대구시청) / 사진.평화뉴스 김지연 수습기자

김찬수 대책위 공동상임대표는 "동북아 패권 장악을 위한 미국의 전략 속에서 최근 사드 논의가 다시 불거졌다"면서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뿐 아니라 민생 안정을 위해서라도 사드 도입을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김두현 집행위원장은 "원주와 같은 유력 후보지에서는 민·관 모두 한목소리로 반대하고 있다"며 "대구와 경북도 하루빨리 공식적인 입장을 내야한다"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올 초 북한 4차 핵 실험과 장거리 로켓 발사 이후 거론된 '사드 국내 배치설'에 대해 꾸준한 "반대" 입장을 펴왔다. 대구시와 칠곡군에 그들의 입장을 전달했고, 몇 차례의 기자회견도 열었다. 특히 김상경 대구시 안보특별보좌관과 면담을 갖고 시의 공식입장을 촉구하기도 했다. 당시 대구시는 "입장 없음"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들 단체가 지난 3월 4.13총선 대구 지역구 모든 후보에게 '사드 국내도입'과 '지역구 배치'에 대한 입장을 묻는 공개질의서를 보낸 결과 새누리당 후보들은 대부분 두 가지 모두 찬성하거나 입장을 유보했다. 당시 후보들 가운데 총선 당선자 12명의 답변을 보면, 곽상도(새누리당.중남구), 윤재옥(새누리당.달서을), 조원진(새누리당.달서병) 당선자는 각각 "유보"라고 답했고, 정종섭(새누리당.동갑), 정태옥(새누리당.북갑), 홍의락(무소속.북을), 곽대훈(새누리당.달서갑), 추경호(새누리당.달성군) 당선자는 답변하지 않아 "확인불가"였다. 유승민(무소속.동을), 김상훈(새누리당.서구), 주호영(무소속.수성을) 당선자는 국내도입에는 "찬성"했지만 지역구 배치에는 "유보"입장을 보였다. 경북의 이완영(새누리당.성주칠곡고령) 당선자는 국내도입에는 "찬성"하면서 지역구 배치에는 "반대"했다. 모두 반대한다는 입장은 더불어민주당 김부겸(수성갑) 당선자 1명뿐이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