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공항' 대구경북 대책회의, '대통령' 성토 봇물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16.06.27 23:3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영진·김관용 등 2백여명 "수용유보, 대안" 결의 / 시민들 "배신감", "TK 버렸다" 등 비난


영남권 신공항 백지화와 관련한 대구경북 대책회의에서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성토와 지역 단체장 등의 무능력을 지적하는 따가운 비난이 봇물을 이뤘다.

일부 인사들은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지지를 철회하고 싶다", "새누리당 탈당 운동이라도 벌이고 싶은 심정", "박 대통령이 TK를 버렸다", "우리가 만든 대통령인데 배신감이 든다", "무너진 자존심을 찾기 위해서라도 청와대에 항의방문을 해야 한다"는 말을 쏟아내며 강하게 비판했다.

심지어 이번 신공항 사태를 '세월호 참사'에 비유하는 이도 있었다. 새누리당 이철우(경북 김천시) 국회의원은 "세월호때 가만히 있으라해서 다 죽었다. 마찬가지로 분노가 크다"며 "하늘길이 없으면 지역 발전은 없다. 토론을 한다해도 답이 안나온다. 검증단을 만들고 국회에서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권영진 대구시장과 김관용 경북도지사(2016.6.27.대구상공회의소)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권영진 대구시장과 김관용 경북도지사(2016.6.27.대구상공회의소)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대구시와 경상북도는 27일 대구상공회의소에서 '신공항 입지결정에 따른 대구경북 시·도민 대표 간담회'를 열었다. 권영진 대구시장과 김관용 경북도지사를 비롯해 곽대훈, 윤재옥, 정종섭, 이철우 국회의원, 이동희 대구시의회의장, 우동기 대구교육감, 이영우 경북교육감 등 시·도민 2백여명이 모였다.

이들은 1시간 가까이 영남권 신공항 대신 김해공항 확장안을 발표한 박근혜 정부를 성토했다. 이어 대구경북 시도의 공식 입장을 확정하고 앞으로의 대안 내용을 토론했다. 특히 이들은 너무 먼 공항, 급증하는 항공 수요, 열악한 지역공항 시설 등 3가지를 신공항 사업 추진 이유로 밝히고 "김해공안 확장안이 과연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지 재검증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토론 마지막에는 '신공항 입지결정 용역결과에 대한 우리의 결의'를 발표하고 "김해공안 확장안이 신공항 대안이 되는 객관적 결과가 나오기까지 용역결과 수용을 유보한다"며 "구체적 자료로 증명해달라"고 촉구했다. 시도는 '대구경북 미래발전 범시도민협의회'를 구성해 재검증, 대안을 마련한다.

그러나 신공항 백지화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꾸려진 이날 토론은 시·도민들의 날카로운 성토로 가득찼다. 시민단체 활동가 이모씨는 "용역결과 발표 2달 전 부산시장과 부산시민들은 집회를 열고 난리를 치며 자신들의 목소리를 냈는데 대구는 그렇지 않았다"면서 "이 자리에 온 이들 3분의1만 참여했어도 엉뚱한 결과가 안났다. 오늘 대책회의도 사후약방문이다. 대단히 실망스럽다"고 지적했다.

영남권 신공항 백지화와 관련한 대구경북 시.도민 간담회(2016.6.27)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영남권 신공항 백지화와 관련한 대구경북 시.도민 간담회(2016.6.27)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최모 전 대구시의원은 "대통령 지지를 철회하고 새누리당 탈당 운동을 벌이고 싶은 심정"이라며 "정부가 TK를 버렸다. 1년 6개월 남은 정부에 기대할 것도 없다"고 비판했다. 이수산 남부권신공항범시도민추진위 사무총장은 "공항을 날치기 당했다"며 "채점방식에 오류가 있었다. 다시 검증해야 한다. 김해공항이 안된다고해서 시작한 용역이 왜 김해공안 확장으로 결론났는지 이해할 수 없다. 느닷없다"고 말했다.

한 60대 남성은 "결의문은 의미없다. 범비상대책위원회를 꾸려 청와대를 방문해 무너진 자존심을 회복하자"고 했다. 이 남성 발언 후 참석자들은 동조의 박수를 쳤다. 또 한 50대 남성은 "우리가 만든 대통령인데 실망감이 들고 배신감이 든다"면서 "법적대응을 하자"고 한층 더 수위 높은 요구를 했다.

이에 대해 권영진 시장은 "청와대에서 시위하고 밀양에 달라 압박하지 않아 실패했다는 것을 받아들이기 힘들다"며 "부산처럼 떠들지 않아 실패했다면 시도지사 책임"이라고 말했다. 이어 "또 싸우면 안된다. 오늘은 문제 해결을 위한 지혜를 모으는 자리"라고 비난 수위에 자제를 요구했다. 김관용 도지사는 "정부 의견에 찬성하지만 발표에 의구심이 들어 앞으로 시시비비를 가려야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