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경북 성주로…"전자파 반경 내 5만 명 산다"

프레시안 박세열 기자
  • 입력 2016.07.12 17: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주군수 "사드 배치 결사 저지할 것" 반발


미국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THAAD) 배치 지역으로 경북 성주읍 성산리 일대가 사실상 결정됐다고 <연합뉴스>가 12일 보도했다. 현재 성주읍 지역과 관련해 정부는 최종 확정에 앞선 마지막 단계의 세부 검토 작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보도에 따르면 한미 국방 당국은 공동실무단이 성주를 최적 부지로 평가한 내용을 담은 이행보고서를 양국 군 최고 수뇌부에 보고하는 행정적인 절차를 마치는 대로 이르면 다음 주에 배치 지역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성주읍 성산리에는 병력 170여 명의 성산포대가 위치해 있다. 이 포대 인근이 사드 후보지로 유력하다는 관측이 나온다. 

해발 400미터(m) 고지에 있는 성산포대는 성주읍과 1.5킬로미터(㎞) 떨어져 있고, 성산리에는 2800명이 거주하고 있다. 사드 레이더가 이 지역에 배치될 경우, 주민들의 불안감이 증폭될 것으로 보인다. 

국방부는 이 보도를 부인하지 않고 있다. 국방부는 이날 "주한미군 사드 배치 부지에 대해서는 말씀드릴 수 없으며, 조속한 시일 내 주한미군 사드 배치부지에 관해 설명할 것"이라는 입장을 내 놓았다.

성주군은 이날 오후 2시 군청에서 '사드 성주 배치 반대 범군민비상대책위원회' 발대식을 열었다. 오는 13일에는 범군민궐기대회 개최하고 14일부터 범군민서명운동을 전개키로 했다. 15일에는 국방부를 항의 방문할 예정이다. 

성주군과 성주군의회는 전날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사드의 성주군 배치에 반대 입장을 밝혔다. 

김항곤 성주군수, 배재만 성주군의회 의장 등은 기자회견을 열고 "생존과 자주권 확보를 위해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사드 배치를 결사 저지할 것"이라며 사드 배치 반대 성명서를 채택했다. 김 군수와 배 의장은 모두 새누리당 소속이다.

김 군수는 "사드 배치 지역으로 거론되고 있는 성주읍 성산리 성산포대는 성주읍과 선남읍의 인구 밀집지역과 1.5킬로미터 이내이며, 전자파 위험반경 5.5킬로미터 내에 달해 5만 군민의 생존권이 위협받는다"고 주장했다. 

김 군수는 "전국 70% 생산량, 군민 60%가 참외 농사로 살아가고 있는데 사드가 배치되면 참외 생산 기반이 무너지고, 개발제한과 공동화 현상으로 이어져 지자체 존립이 위태로운 지경에 처하게 될 것은 자명한 일"이라고 비판했다. 

[프레시안] 2016.7.12 (독립언론네트워크 / 프레시안 = 평화뉴스 제휴)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