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대구교육청, 또 작은학교 통폐합 추진...이번엔 '대동초'

기사승인 2016.08.11  18:50:19

공유
default_news_ad1

- 내년 산격초와 통합 내용 책자 발송 "효율성 강화" / 학부모들 '폐교 반대' 주민서명 운동


 
 
▲ 대구시 북구 산격3동에 있는 대구대동초등학교 / 사진 출처.대동초 홈페이지

대구시교육청(교육감 우동기)이 달성군 작은학교 대구유가초등학교 통폐합으로 비난을 사고 있는 가운데, 북구 산격3동 작은학교인 대구대동초등학교에 대한 통폐합도 추진해 학부모들이 반발하고 있다. 

대구광역시서부교육지원청(교육장 이용도)은 지난 9일 대동초 학부모 전원에게 '대동초 통합을 위한 교육력 제고 프로젝트 추진 방향'과 '대동초 교육력 제고 프로젝트 질의·응답집' 책자를 발송했다.

 
 
▲ 대동초 통폐합 추진 방향이 담긴 교육청의 책자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책자에는 대동초 통폐합 이유가 나와 있다. ▷학생수 지속적 감소 ▷향후 대규모 공동주택 개발계획이 없어 외부 학생유입 전무 ▷교직원 업무과중으로 교육 질 저하 ▷방과후학교 다양한 교육과정 편성 어려움 ▷소규모 학교 학생 인성교육과 사회성 발달 한계 등이다. 대동초 전교생은 149명이다.

때문에 교육청은 대동초 폐교 후 2017년 3월 1일자로 대동초에서 1km 가량 떨어진 대구산격초등학교로 대동초를 통폐합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대동초를 산격초에 통합해 북구지역 최고의 명품학교로 탈바꿈하는 게 목표라며 이를 위해 앞으로 산격초 교육환경개선사업에 예산 48억 5천만원을 투입해 체육관 리모델링, 운동장 마사토 교체, 조명과 냉난방 보수공사 등을 하겠다고 설명했다.

 
 
▲ 교육청이 밝힌 작은학교 대동초에 대한 통페합 이유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방학이 끝나는 대로 교육청은 학부모 대상 통폐합 관련 설명회를 열고 통폐합 찬반 설문조사를 할 계획이다. 강준석 대구교육청 학교운영지원과 담당자는 "학생수의 꾸준한 감소로 교육여건 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통폐합을 추진한다"며 "학생들 교육력 효율성 강화를 위한 프로젝트"라고 밝혔다.

그러나 학부모들은 "학부모, 학생 대다수가 통폐합을 반대한다"며 "추진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교육청 스스로 예산을 투입해 살린 우수 학교에 대한 결과가 폐교라는 것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 교육청 책자에 나온 대동초 폐교 후 인근 산격초 통합 계획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실제로 대동초는 규모와 달리 튼튼한 내실로 우수한 성적을 거둬왔다. 2012년 대구교육청의 학교특색경영 최우수교, 학교평가 우수교, 2013년 아름다운학교 최우수교, 2013년과 2015년에는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에 선정됐다. 2013년에는 스마트교육연구학교, 2014년에는 디지털교과서연구학교로 뽑혀 1억5천여만원의 예산도 지원받았다. 학교폭력 실태평가에서도 최우수 성적을 받았다.

이와 관련해 학부모들은 '대동초등학교 폐교저지위원회(위원장 이주호)'를 꾸리고 유가초 학부모들, 시민단체와 함께 작은학교 살리기 운동을 벌이고 있다. 대동초폐교저지위는 8월 중순부터 주민을 대상으로 통폐합의 진실을 알리는 홍보물을 배포하고, 대동초 폐교 반대 주민서명 운동도 받을 예정이다. 이어 지역 구의원과 시의원, 국회의원들에게도 도움을 요청할 방침이다.

 
 
▲ 대동초 학부모들이 제작한 '폐교 반대' 주민서명지(2016.8.10)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이주호 위원장은 "통폐합은 그 동안 대동초의 우수한 성과를 무시하고 학생, 학부모, 교원 등 학교 주체를 기만하는 행위"라며 "규모가 작다는 이유로 학교를 없애면 교육 안전성과 신뢰성은 무저질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학부모, 동창회는 이미 반대 의사를 밝혔고 학생들도 이 사실에 불안해 한다"면서 "정 필요하면 과밀학교 학군조정을 하라. 이런 식의 일방적 폐교는 수용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pnnews@pn.or.kr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51
default_news_ad4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ad40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