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0여명 희생, 이재민 11만..."북한 수해, 인도적 지원 절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화연대, 대북 지원 긴급호소ㆍ모금운동..."정치적 이유 아닌 오직 인도적인 차원에서 동포를"


북한 함경북도 지역에 '해방 후 최악의 수해'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대구지역 시민단체도 대북 인도적 지원을 위한 시민 모금운동에 나선다.

평화통일대구시민연대와 남북평화나눔운동본부는 19일 북한 수해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위한 '긴급호소문'을 내고 "수해로 어려움에 빠진 북녘 동포 돕기에 작은 정성을 모아달라"고 대구시민들에게 당부했다. 또 "박근혜 정부는 조건을 달지 말고 수해를 입은 동포들에게 필요한 쌀과 복구장비를 지원해야 한다"면서 "만일 이런 의향이 없다면 민간의 인도적 지원이라도 허용하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특히 "정부가 민간의 자발적인 지원마저 허용하지 않는다면 두고두고 지탄의 대상이 될 것"이라며 "독재와 부패, 핵실험을 이유로 지금 당장 지원이 필요한 북녘 형제들을 돕지 않고 통일대박 운운하는 것은 기만"이라고 비판했다.

평화통일대구시민연대 김두현 사무처장은 "최악의 수해를 겪은 북녘 동포들을 위한 인도적 지원이 절실한 상황"라며 "지역의 여러 단체들과 캠페인을 비롯한 시민모금 방식 등을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북한 스스로 '해방 뒤 처음 보는 혹독한 대재앙'이라고 밝힌만큼 정치적인 이유가 아닌 오직 인도적인 차원에서 북녘 동포 돕기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향신문> 2016년 9월 19일자 5면(국방/외교)
<경향신문> 2016년 9월 19일자 5면(국방/외교)
<한겨레> 2016년 9월 19일자 4면(종합)
<한겨레> 2016년 9월 19일자 4면(종합)
<한국일보> 2016년 9월 19일자 6면(종합)
<한국일보> 2016년 9월 19일자 6면(종합)

북한 함경북도 북부지역에는 지난 8월 29일부터 31일까지 제10호 태풍 라이언록의 영향으로 폭우가 쏟아져 큰 피해가 난 것으로 알려졌다. 유엔 인도지원 기구들이 지난 16일 공개한 '북한 상주 유엔기구 공동보고서'에 따르면, 현재까지 확인된 인명피해는 사망 138명과 실종 398명을 포함해 500명을 넘었고, 가옥 3만7천여채가 물에 잠기거나 부서져 11만8천여명의 이재민이 발생했다고 <한겨레>,<경향신문>,<한국일보>를 비롯한 주요 언론이 19일 보도했다.

때문에 전국 50여개 단체로 구성된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북민협)이 북한 수해 지원을 위한 모금운동에 나서기로 하고 피해상황 확인 등을 위한 대북접촉을 통일부에 신청했다. 그러나 통일부는 19일 현재까지 접촉 승인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특히 통일부 정준희 대변인은 19일 정례브리핑에서 "현재 (접촉 승인) 수리 여부 등을 검토 중에 있다"면서 "북한 요청이 있다 하더라도 현 상황에서는 그것이(수해 지원) 이뤄질 가능성은 낮지 않은가"라고 답했다고 <프레시안>이 19일 보도했다. 박근혜 정부는 지난 1월 6일 북한의 4차 핵실험 이후 대북 접촉을 사실상 금지하고 있다.


북한 수해에 대한 인도지원 촉구 긴급호소문

지난 8월말 북한의 함경북도에서 발생한 홍수피해가 심각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50∼60년만에 최악의 수준이라고 알려진 이번 수해는 북한 당국도 “해방 뒤 기상 관측 이래 처음 보는 혹심한 대재앙”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번 수해는 8월29일~31일 제10호 태풍 라이언록이 함북 북부지역에서 저기압대와 만나 퍼부어진 집중호우로 발생했다. 특히 30일~31일 밤 사이 4시간여 동안 쏟아진 폭우 탓에 두만강 수위가 평소보다 6~12m 높아져 발생한 홍수로 피해가 커졌다고 한다.

하지만 북한의 5차 핵실험 이후 이러한 대재앙에도 불구하고 인도적 지원의 목소리는 거의 들리지 않았다. 하지만 최근 대북 제재 일변도로 흐르던 국제사회의 분위기에 변화 조짐이 일고 있다. 북한에 상주하는 유엔 산하 인도지원 기구 13곳은 공동 현지조사 보고서를 공개하며 국제사회에 긴급 지원을 호소했기 때문이다. 언론에 공개된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까지 확인된 인명 피해는 사망(138명)·실종(398명) 등 500명을 훌쩍 넘는다고 한다. 완파된 1만5740여채를 포함해 가옥 3만7천여채가 침수 또는 파괴됐으며, 11만8천여명의 이재민이 났다.

다행히 국내의 대북 인도적 지원 단체들도 수해 지원금 모금운동을 시작하는 한편 정확한 실태 파악을 위해 북쪽과 접촉할 뜻을 밝히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정부는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 언론 역시 확인되지 않은 보도로 북한 김정은 정권에 대한 증오만 키울 뿐 인도주의의 목소리는 나오지 않고 있다. 독재와 부패, 핵실험을 이유로 지금 당장 인도적 지원이 필요한 북녘의 형제들을 돕지 않는 것은 야만일뿐이다. 형제들의 고난을 아파하지 않는 것은 그만큼 우리가 분단으로 인해 마음과 정신이 병들었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박근혜 정부는 조건을 달지 말고 수해를 입은 북녘동포들이 필요한 쌀과 복구장비를 지원해야 할 것이다. 만일 정부가 이럴 의향이 없다면 민간의 인도적 지원은 허용해야 할 것이다. 정부가 민간의 자발적인 지원마저 허용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두고두고 지탄의 대상이 될 것이다. 지금 고난에 빠진 형제들을 돕지 않고서 통일대박 운운하는 것은 북녘동포들에 대한 기만일뿐이다.

우리는 수해 지원금 모금운동을 시작한 대북 인도적 지원단체들과 함께 북녘 수해지원 동포돕기 운동에 나설 것이다.

또한 대구시민들에게 호소한다. 지금 당장 어려움에 빠진 북녘동포들이 이 겨울을 날 수 있도록 작은 정성을 모아달라고. 그것이 우리가 인간에 대한 예의를 지키는 것이고 우리사회가 야만사회가 아니라 문명사회임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2016.9.19

평화통일대구시민연대/남북평화나눔운동본부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