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평화뉴스, 기승전 '박근혜' 말고 다양한 기사를"

기사승인 2016.12.20  17:37:55

공유
default_news_ad1

- 평화뉴스 4차 독자위원회 / "짧게라도 지역 이슈 다루고, 새로운 필진 변화도 필요"


   
▲ 평화뉴스 4차 독자위원회(2016.11.28.모두의 카페 다다름) / 사진.평화뉴스 윤명은 인턴기자

평화뉴스 독자위원회 4차 회의가 11월 28일 저녁 경북대 북문 앞 '모두의 카페 다다름'에서 열렸다.

4차 회의에는 이날 위원장을 맡은 김선주(33.대구경북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사무팀장) 위원, 계대욱(33.대구환경운동연합 활동가)ㆍ김도균(22.대학생)ㆍ박인화(22.전 대구청소년노동인권네트워크 상임활동가)ㆍ이시훈(29.대학원생)ㆍ최용식(40.전 대구일보 기자) 위원을 포함해 전체 11명 가운데 6명이 참석해 2시간 넘게 진행됐다. 권현숙(30.회사원)ㆍ김영모(45.TBC PD)ㆍ이은정(45.회사원)ㆍ이제상(48.전 영남일보 기자)ㆍ최유리(30.대구청년유니온 위원장) 위원은 개인적인 사정으로 참가하지 못했다.

   
▲ 발언 중인 최용식, 계대욱, 김도균 위원(2016.11.28) / 사진.평화뉴스 윤명은 인턴기자
   
▲ 평화뉴스의 '시국선언 티셔츠' 보도에 대해 평하는 김도균 위원(2016.11.28) / 사진.평화뉴스 윤명은 인턴기자

독자위원들은 지난 한 달 동안 평화뉴스의 보도와 관련해 '대구 예술가들의 티셔츠 시국선언' '구미 박정희 탄신제', '대구시립희망원 인권침해', '황교안 총리 성주 주민 뺑소니 사건 첫 공판', '경북 김천시 주민들의 사드 철회를 위한 100일 촛불' 등을 독특하거나 의미 있는 기사로 뽑았다. 또 현장감 있는 사진 보도와 외부 사진에 대한 철저한 출처 표기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김도균 위원은 "티셔츠 시국선언 기사는 평화뉴스 밖에 없어 소중한 기사고 박정희 탄신제 기사는 현장 분위기를 체감해 좋았다"고 했다. 박인화 위원은 "대구희망원 문제를 끝까지 따라가서 좋았다. 기사 사진들도 적소에 배치돼 보기 좋다"고 말했다. 김선주 위원장은 "황 총리 뺑소니 첫 공판 기사는 제목부터 내용까지 깔끔히 정리됐다"고, 계대욱 위원은 "김천 100일 기사가 현장감 있었다"고 평했다.

   
▲ (오른쪽)김선주 위원장이 의견을 말하고 있다(2016.11.28) / 사진.평화뉴스 윤명은 인턴기자

이어 평화뉴스를 상징하는 로고·제호 변화에 대해 논의했다. 기존 로고·제호에 대해 '한반도기' 한계를 지적하며 변화에 한 목소리를 냈다. 최용식 위원은 "특정 정파를 대변하는 느낌"이라고 했고, 이시훈 위원은 "통일뉴스와 비슷하다"고 했다. 몇몇 위원들 참여나 공모전이 대안으로 제시됐다.

또 계속된 시국 보도에 대한 아쉬움도 있었다. 박인화 위원은 "모든 기사가 기승전 '박근혜'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안타깝다. 그것 말고도 기사화될 것들이 많은데 묻혔다"고 말했다. 계대욱 위원은 "앞서 긍정 평가한 다른 기사들처럼 평화뉴스가 짧게라도 지역의 다양한 기사를 다루기 바란다"고 했다. 

   
▲ 박인화 위원이 '청소년 호칭' 보도에 문제를 지적 중이다(2016.11.28) / 사진.평화뉴스 윤명은 인턴기자

필진의 다양성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있었다. 이시훈 위원은 "변화가 오래 없어서 시기적절히 지역사회에서 담론의 장을 형성하는 것이 부족하다"며 "교수, 전문가 글만 싣지 말고 새로운 필진 변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기사에서 청소년 취재원에 대한 호칭 사용에 대한 문제점도 지적됐다. 박인화 위원은 "청소년들에게 '양', '군' 호칭을 사용한 기사가 있었다. 이는 위계에 의한 차별용어"라며 "평등하게 '씨'나 직군, 신분을 호칭에 쓰고 차별용어는 지양하는 것이 언론이 가야할 방향"이라고 요구했다.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movie@pn.or.kr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ad40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