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북핵, 성주 사드 배치 아닌 외교로 풀어야"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17.01.20 19: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 기자간담회 "수도권 방어 안되고 실효성도 없다"...반기문 향해서는 "국내 물정 몰라 계속 실수"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박원순(61) 서울시장이 북핵 문제와 관련해 "성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가 아닌 외교로 풀어야 한다"며 사드 배치 철회 입장을 다시 한번 밝혔다. 

박원순 시장은 20일 오후 대구시청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사드와 관련해 민주당 내 의견이 엇갈리는 것에 대한 질문에 "사태가 분명한데 입장을 다르게 내는지 잘 이해가 안된다"며 "사드는 기본적으로 북핵에 대한 단호하고 엄중한 대책이 있어야 해결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박원순 서울시장(2017.1.20.대구시청)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박원순 서울시장(2017.1.20.대구시청)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그러나 "사드로 북핵에 대응하는 것이 방법이냐. 수도권 방어도 안되고 실효성도 없다는 것이 전문가들 말이다. 정부도 인정한다"고 배치에 부정적 기조를 이어갔다. 또 "중국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면서 "관광객 10%를 줄여라, 한류바람을 차단해라 공식 가이드라인까지 나왔다. 유지되면 더 심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서울시도 관광객 2천만 시대를 기대했는데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특히 "북은 핵을 가지는 것이 생존전략인데 6자회담 등 외교적 노력을 했다면 이런 사태가 없었을 것"이라며 "외교 실패 결과가 사드다. 북핵 완전 제거도 외교로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계속해서 "미국은 우리 혈맹이고 강력한 우방이지만 할말은 하고 교섭을 해야 한다"면서 "성주 사드 배치 외에 북핵 대응을 강구해야 한다. 미국 새 정권이 출발한만큼 외교로 풀 수 있다"고 말했다.

박 시장의 이 같은 발언은 민주당 내 대선주자 중 선두에 선 문재인 전 대표가 이전과 달리 '사드 배치 유지'로 이해되는 입장을 내놨기 때문이다. 또 사드 철회에 야당의 힘을 보태달라는 성주와 김천 주민들의 호소에 대해 같은 당 이석현 의원이 19일 자신의 트위터에 "새누리당 쪽만 뽑은 분들이 발등에 불 떨어지니 야당을 찾네요"라며 주민을 비방하는 글을 올린 것이 도화선이 됐다. 박 시장은 이재명 성남시장과 함께 민주당 내 대선 주자 가운데 대표적인 사드 배치 철회론자다.

이어 그는 같은 대선주자인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을 어떻게 평가하냐는 질문에 "우리나라 외교 자산이다. 유엔사무총장 자리는 대한민국 국민이 다음에 맡으려면 수 백년이 걸릴 수도 있다"고 추켜세웠다. 그러나 "대통령 자리는 조금 다른다. 국내 외교는 너무 복잡 다단해 준비된 사람이 아니면 이끌어가는 것이 불가능하다"면서 "계속 실수하는 것을 보면 국내 물정을 잘 모르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박원순 서울시장과 대구 기자들의 간담회(2017.1.20)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과 대구 기자들의 간담회(2017.1.20)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때문에 "새로 출범할 정부는 국민들의 절박한 개혁 요구를 능숙하게, 스마트하게 추진하고 이를 완결할 사람이어야 한다"며 "민주당이 지금 집권 가능성이 높다. 준비된 대통령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당 내 경선룰에 대한 발언도 했다. "야권단일화 방안에는 공동경선, 정치적 단일화, 결선투표제 등 3가지가 있다"며 "문 전 대표의 생각은 다 받겠다는 것으로 안다. 지금 문 전 대표가 받지 않으면 권력을 독식하겠다는 것으로 보여 국민들의 지탄을 받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30분간 기자간담회를 갖고 권영진 대구시장과 대구-서울 상생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뒤 저녁 7시부터 대명동 대구대학교에서 '박원순과 함께 국민권력시대를 말한다' 특강을 열었다. 강연장 입구에는 우익단체인 박사모동우회 회원 20여명이 현수막을 들고 박 시장을 비난했으나 큰 마찰은 없었다. 한편 박 시장은 오는 21일 아침 7시 수성호텔에서 아시아포럼21과 간담회를 열 예정이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