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대 보직교수들, 비정규 교수에 대한 '차별발언' 논란

평화뉴스 윤명은 인턴기자
  • 입력 2017.02.01 20: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생들과 면담서 "비정규 교수 신뢰 말고 같이 다니지도 말라" / 노조 "반교육적 망언·사퇴"


경북대학교 보직교수들이 학생 면담자리에서 비정규직 교수에 대한 차별발언을 해 논란이 일고 있다.

1일 한국비정규교수노동조합 경북대분회(분회장 정보선)에 따르면, 지난달 16일 '2017년도 제2차 등록금심의위원회'에서 김모 기획처장과 오모 재정부처장은 학생위원 5명과 면담을 진행했다.

당시 이 면담 자리에 참석한 경북대 A학생은 기록을 위해 녹취를 했다. 녹취를 확인한 결과 당시 김 기획처장은 "내가 학생들에게 '비정규 교수들과 같이 다니지 말라'고 했다. 학생들이 교수를 못 믿는 만큼 비정규직 노조에 대해 절대적으로 신뢰할 필요는 없다"고 말한 것으로 확인됐다.

경북대 보직교수들의 비정규 교수에 대한 차별발언 비판 피켓(2017.2.1) / 사진.평화뉴스 윤명은 인턴기자
경북대 보직교수들의 비정규 교수에 대한 차별발언 비판 피켓(2017.2.1) / 사진.평화뉴스 윤명은 인턴기자

<평화뉴스>가 1일 김모 기획처장과 오모 재정부처장에게 발언에 대한 사실 여부를 확인한 결과 이들은 "사실이 맞다"고 인정했다. 그러나 오 재정부처장은 "전임 교원도 1년에 18학점을 못 채우면 월급이 깎인다. 강사가 강의를 안 하고 돈을 받는다는 게 (말도 안 된다)"며 "우리끼리 농담으로 등록금을 내려주면서 강사료를 올리기 위해서는 장기를 팔 방법 밖에 없다고 이야기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또 "공식적 간담회가 아닌 사담이었다"면서 "오히려 불법녹취였다. 이후 A학생에게 사과 받았다. 더 이상 공론화되면 학생에게 법적 책임이 가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한국비정규교수노조 경북대분회와 민주노총대구지역본부를 포함한 9개 단체는 1일 경북대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정규 교수에게 차별적 발언을 한 보직교수 2명을 즉각 사퇴시키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차별발언을 한 보직교수 2명의 문제가 아닌 경북대 본부 문제"라며 "망언한 이들을 사퇴시키지 않으면 대학이 비정규 교수를 무시하고 있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망언한 경북대 보직교수들의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2017.2.1) / 사진.평화뉴스 윤명은 인턴기자
망언한 경북대 보직교수들의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2017.2.1) / 사진.평화뉴스 윤명은 인턴기자

임순광 한국비정규교수노조 위원장은 "반교육적인 차별적 망언"이라며 "경북대가 비정규직을 어떻게 보는지 여실히 드러낸다"고 비판했다. 또 "경북대는 문제를 일으킨 당사자들은 그대로 두고 오히려 문제를 알린 학생을 징계하려 한다"며 "만약 징계를 할 경우 더 크게 저항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기자회견 후 김상동 경북대 총장실 앞에서 본격적으로 항의했다. 그러나 교직원 30여명이  총장실을 막아 면담은 쉽게 성사되지 않았다. 문성학 경북대 부총장이 나와 상황중재에 나섰고 오랜 실랑이 끝에 김 총장과 정보선 한국비정규교수노동조합 경북대분회장, 임순광 한국비정규교수노동조합 위원장, 권택흥 민주노총대구본부장, 이정현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 대구지부장이 짧게 면담을 했다.

면담 자리에서 이들은 보직교수의 차별발언 논란과 최근 지지부진한 단체교섭에 대한 논의를 했다.

경북대 총장실 앞에서 항의하는 비정규직 교수들(2017.2.1) / 사진.평화뉴스 윤명은 인턴기자
경북대 총장실 앞에서 항의하는 비정규직 교수들(2017.2.1) / 사진.평화뉴스 윤명은 인턴기자

한편, 경북대와 비정규교수노조는 지난달 23일까지 11차 임금단체협상 교섭을 진행했지만 결렬돼 지방노동위원회 조정절차에 들어갔다. 현재 시간당 강사료 9만원을 놓고 대학은 1.1% 인상된 91,000원, 노조는 7.5% 오른 96,750원을 요구하고 있다. 지노위 1차 조정 협상일은 오는 10일이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