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사드부지 지질조사 차량 막은 성주 주민 소환 통보

평화뉴스 김지연 기자
  • 입력 2017.04.03 20: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경찰청, 초전면 소성리 이장·부녀회장 등 13명 '일반교통방해' 혐의 경찰출석 요구 / 투쟁위 "과잉대응"


경북 성주 사드 배치 예정지의 지질조사 장비차량을 막은 성주군 주민들이 경찰 조사를 받게 됐다.

경북지방경찰청은 "사드 배치 예정지의 지질조사 장비차량을 막은 주민 13명을 일반교통방해 혐의로 경찰 소환조사를 실시할 것"이라고 3일 밝혔다.

트럭을 막기 위해 도로에서 경찰과 대치 중인 주민들(2017.3.29) / 사진.평화뉴스 김지연 기자
트럭을 막기 위해 도로에서 경찰과 대치 중인 주민들(2017.3.29) / 사진.평화뉴스 김지연 기자

경찰에 따르면, 지난달 29일 경북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마을회관 앞에서 사드 배치 예정지인 성주 롯데골프장에 미군부지 공여와 지질조사를 위한 트럭 5대를 막고, 도로를 점거한 소성리 이장 이모(63)씨, 부녀회장 임모(64)씨 등 13명에게 일반교통방해 혐의를 적용했다.
 
수사는 경북경찰청 수사2팀이 담당하며 오는 7일 소환조사 후 추가 혐의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지난달 29일 오전 8시와 오후 12시쯤 두 차례에 걸쳐 사드배치와 미군부지 공여를 위한 환경부 지질조사 트럭 5대가 성주 롯데골프장에 들어서려 했다. 그러나 주민들이 회관 앞 도로를 막아서며 이날 들어가지 못했고, 이틀 뒤인 31일 이들 장비를 헬기로 옮겼다.

사드부지 지질조사 장비를 싣고 들어가려는 트럭들(2017.3.29) / 사진.평화뉴스 김지연 기자
사드부지 지질조사 장비를 싣고 들어가려는 트럭들(2017.3.29) / 사진.평화뉴스 김지연 기자

경찰관계자는 "주민들이 도로를 점거해 교통을 방해한 혐의가 있어 이를 확인하기 위해 출석을 요구했다"며 "조사를 통해 혐의점이 발견되면 입건할 예정"이라고 했다. 이에 배현무 성주투쟁위 법률팀장은 "경찰의 과잉대응이다. 소환 통보를 받은 이들을 파악해 함께 대처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