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 김재원, 보좌진 임금 '횡령' 의혹...상대 후보들 "사퇴"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17.04.07 16:2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원시절 보좌진 2명 5천여만원 '반환' 소송, 상주 재보궐 후보들 "위법·추가 의혹" / "흑색선전, 법적대응"


17대, 19대국회의원 시절 자신의 보좌진들에 대한 임금 '횡령' 의혹을 받고 있는 친박 김재원 자유한국당 재보궐선거 후보가, 경북 상주 중앙시장 유세중 전화를 받고 있다(2017.4.7)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17대, 19대국회의원 시절 자신의 보좌진들에 대한 임금 '횡령' 의혹을 받고 있는 친박 김재원 자유한국당 재보궐선거 후보가, 경북 상주 중앙시장 유세중 전화를 받고 있다(2017.4.7)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재보궐 선거 닷새 전 국회의원 후보로 나선 친박 김재원 후보가 각종 의혹과 비판으로 궁지에 몰렸다. 

4.12 상주·군위·의성·청송 재보궐 선거에 출마한 김재원 자유한국당 후보가 국회의원시절 보좌진 2명 임금을 '횡령'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상대 후보들은 "위법"이라며 "사퇴" 압박을 가했다. 여기에 한국당 상주시의원 8명은 김 후보 출마가 '패권세력 권력독점'이라며 대거 탈당하기까지 했다.
   
7일 김영태(더불어민주당)·김진욱(바른정당)·성윤환(무소속) 후보는 상주시브리핑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 후보가 국회의원시절 지역주민들을 보좌진으로 등록해 급여를 횡령한 정황이 보도됐다"며 "금융실명제·정치자금법 위반으로 김 후보는 법적 문제를 떠나 도덕적 책임을 져야한다"고 주장했다.

김재원 사퇴 촉구 김영태, 김진욱, 성윤환 기자회견(2017.4.7)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김재원 사퇴 촉구 김영태, 김진욱, 성윤환 기자회견(2017.4.7)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2004년 김 후보가 17대 국회의원을 지낸 당시 4급 보좌관이었던 김모씨는 지난해 3월 김재원 후보를 상대로 대구지방법원에 급여반환 소송을 제기했다. 소장을 보면 김씨는 2004~2006년까지 김 후보 국회의원 보좌관으로 근무하며 4백여만원의 임금을 급여통장으로 받았다. 하지만 김 후보는 다시 김씨 개인통장에 전체 임금 절반도 안되는 150만원만을 따로 입금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상적으로 받아야할 임금 4,400여만원 중 1,200여만원만 받아 3천1백여만원의 임금을 받지 못한 것이다.

김씨는 소송에 앞서 지난해 총선 두달 전 이한구 새누리당 공천위원장에게도 이 같은 사실을 고발했다. 자신에 대한 내용뿐 아니라 김 후보의 19대 국회의원시절 5급 비서관을 지낸 임모씨에 대한 임금 횡령 의혹도 함께 제기했다. 같은 수법으로 3,700여만원 중 1,700여만원만 지급해 임금 1,900여만원을 주지 않았다는 내용이다. 횡령 의혹이 제기된 금액은 5천여만에 이른다. 그러나 김씨는 김 후보가 총선 공천에서 탈락하자 소송을 취하했다. 하지만 새누리당 김종태 의원이 선거법위반으로 20대 의원직을 박탈당하고 보궐선거가 진행되면서 김 후보가 다시 등판하면서 문제가 불거졌다.

이에 대해 김영태 민주당 후보는 "지역출신 국회의원을 보좌한 이들에 대해 김 후보는 갑질, 횡포를 저질렀다. 이들 말고 추가 의혹도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보좌진 급여도 탐하는 자가 어찌 나라일을 논하겠냐"고 비판했다. 김진욱 바른정당 후보는 "박근혜 오른 팔을 내세워 당선된 김 후보가 보좌진 급여를 횡령하는 대담함을 보였다. 논란의 끝이 어디까지인지 의심스럽다"고 했다. 성윤환 후보도 "비리가 드러나도 반성은 않고 오히려 둘러대고만 있다. 즉각 후보직에서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반면 김재원 후보는 7일 오후 상주시 중앙시장 유세현장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선거때만 되면 흑색선전이 반복된다. 네거티브"라며 "이 사건 피해자는 나다. 선거가 끝나면 명예훼손 등 법적대응을 제기하겠다"고 반박했다. 김 후보 캠프도 이와 관련해 6일 해명 보도자료도 냈다. 이들은 차용증을 증거로 제시하며 "오히려 김 후보가 김씨에게 8천만원을 빌려주고 4천만원을 받지 못한 상태"라고 주장했다. 

상주시의원 8인 한국당 탈당, 성윤환 후보 지지 기자회견(2017.4.7)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상주시의원 8인 한국당 탈당, 성윤환 후보 지지 기자회견(2017.4.7)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김 후보를 몰아세운 것은 횡령 의혹뿐만이 아니다. 기초의원 8명도 김 후보 출마에 불만을 품고 이날 동반 탈당했다. 7일 한국당 소속 상주시의원 8인은(김태희, 김홍구, 남영숙, 변해광, 안경숙, 안창수, 임부기, 정갑영) 상주시브리핑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친박 패권세력의 권력 독점과 남용에 따른 정치 실패에서 나라가 극한의 정치적 혼란을 겪고 있다"며 "그러나 한국당은 아직도 친박 영향력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김 후보 공천만 봐도 명명백백하다"고 지적했다. 때문에 "김 후보의 후안무치 출마에 분노를 느끼며 우리는 한국당을 탈당하고 무소속 성윤환 후보를 지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