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은행, 비정규직 여직원 성추행 사과 "인권센터 설치" 약속

평화뉴스 김지연 기자
  • 입력 2017.07.07 18: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부 4명, 2년간 파견직원 3명 상습 성추행...경찰.노동청 조사 후 '징계' / 여성단체 "미흡, 고용 개선"


대구은행 간부급 직원들의 비정규직 여직원 성추행에 대해 은행장이 직접 사과하고 재발방지를 약속했다.

7일 박인규(63) 대구은행장은 북구 침산동 대구은행 제2본점 다목적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불미스러운 일로 심려를 끼쳐 진심으로 사과드린다.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처리하고 관계기관 조사에도 최대한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또 이를 위해 ▷은행장 직속 인권센터 설치 ▷성희롱 예방교육과 양성평등 구현으로 조직문화 혁신 ▷비정규직 처우 개선 등의 재발방지대책을 약속했다.

박인규(63) 대구은행장과 간부들이 비정규직 성추행 파문에 대해 사과하고 있다(2017.7.7.대구은행 제2본점) / 사진. 평화뉴스 김지연 기자
박인규(63) 대구은행장과 간부들이 비정규직 성추행 파문에 대해 사과하고 있다(2017.7.7.대구은행 제2본점) / 사진. 평화뉴스 김지연 기자

대구은행에 따르면, 지난해 1월부터 올해 3월까지 간부급 직원들이 회식자리에서 용역업체 파견 여직원들을 상대로 성적 수치심을 느끼게 하는 발언을 하거나 강제로 입을 맞추는 등 부적절한 신체 접촉을 한 사실이 직원 상담과정에서 뒤늦게 드러났다. 이에 대해 대구은행은 부부장급 A(46)씨, 차장급 B(46)씨, 과장급 C(40)씨와 D(40)씨 등 4명을 사내윤리 위반으로 대기발령 조치했다고 밝혔다.

특히 이 과정에서 가해자 중 한 간부는 피해직원에게 전화로 위협을 가하기도 했다. 피해직원들은 모두 용역업체 소속 비정규직들로 본점과 각 지점에 파견돼 정규직 업무 보조를 맡고 있다. 이에 대해 대구지방경찰청은 가해자로 지목된 이들을 성희롱·성추행 혐의로 내사에 착수했으며 대구지방노동청도 남녀고용평등법 위반 사안 등을 조사하고 있다.

윤수왕 대구은행 홍보부장은 "경찰 수사와 노동청 조사가 끝날 때까지 대기발령 조치를 유지할 것"이라며 "경찰 수사에서 범죄라고 결론이 나면 인사위원회를 열고 징계조치를 내리겠다. 결과에 따라 사내윤리를 적용해 해고까지 가능하다"고 밝혔다.

DGB대구은행 제2본점(2017.7.7.북구 침산동) / 사진. 평화뉴스 김지연 기자
DGB대구은행 제2본점(2017.7.7.북구 침산동) / 사진. 평화뉴스 김지연 기자

그러나 대구은행의 이 같은 사과에 여성단체는 "해결의지가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강혜숙 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 대표는 "정확한 해결 의지도 보이지 않은 채 인권센터 운운하는 것은 상황을 넘어가기 위한 것일 뿐"이라며 "고용형태에 따른 위계질서 개선이 필요하다. 먼저 비정규직, 파견업무에 배치된 여성들의 노동현실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 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 등 지역 시민사회는 오는 10일 오전 10시 대구은행 제2본점 앞에서 대구은행 간부의 잇따른 성추행과 박 은행장의 부적절한 사과에 대한 규탄 기자회견을 연다.

한편, 지난해 지역 대표 주류업체인 ㈜금복주가 수 십년간 결혼한 여성직원에게 퇴직을 강요한 사실이 드러나 지역사회 불매운동이 벌어진 데에 이어 성서공단 소재 절삭공구 제조업체인 ㈜OSG 고충상담 간부의 여직원 성희롱, 대구은행의 비정규직 여직원 상습 성추행까지 최근 지역사회에서는 잇따른 성희롱 파문이 불거지고 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