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미, 모든 군사위협 멈추고 조건 없는 대화에 나서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화연대 긴급 성명 "북 미사일 실험ㆍ한미을지훈련ㆍ사드배치 중단" 촉구
10일 정세현 전 통일부장관 '한반도 평화' 대구 강연


북한과 미국이 연일 '전쟁'을 연상시키는 강력한 표현으로 이른바 '8월 위기설'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가운데, 대구의 평화운동단체가 한반도 평화를 위해 남·북·미 3국의 "모든 군사적 위협 중단"과 "조건없는 대화"를 촉구했다.

평화통일대구시민연대(평화연대)는 10일 긴급 성명을 내고 "북한의 군사행동과 한·미를 비롯한 국제사회의 제재와 압박이 도돌이표처럼 반복되고 있다"면서 "남·북·미 모두 일체의 군사행동을 중단하고, 북·미 당국은 물론 남·북이 조건 없는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근 북측은 9일 북한 전략군사령부 성명에서 "괌도 주변에 대한 포위사격을 단행하기 위한 작전방안을 심중히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고, 북한군 총참모부도 같은 날 성명에서 "미국의 선제타격 기도가 드러나는 즉시 남반부 전 종심에 대한 동시타격과 함께 태평양 작전지구의 미군 발진기지들을 제압하는 전면적인 타격으로 이어지게 될 것"이라고 위협했다. 앞서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도 8일 "북한이 더이상 미국을 위협하지 않는 게 좋을 것"이라며 "(그러지 않으면) 세계가 보지 못했던 '화염과 분노'에 직면할 것"이라고 말했다(경향·한겨레 2017.8.10 보도). 이 같은 북·미의 위협적인 발언이 국내외 언론을 통해 전해지며 이른바 '8월 위기설'까지 나오고 있다.

<경향신문> 2017년 8월 10일자 1면
<경향신문> 2017년 8월 10일자 1면

평화연대는 이 같은 군사적 긴장을 완화하기 위해 가장 먼저 "북측의 핵·미사일 실험 중단"과 "한·미의 북한을 겨냥한 한미군사훈련 중단"을 요구했다. 또 "북미 모두 상대방이 받아들일 수없는 선행조치를 요구하지 말고 전제조건 없는 대화에 당장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북한이 그동안 5차례 핵실험과 수 많은 미사일 실험발사를 하는 동안 유엔 안보리가 모두 8번의 대북제재결의안을 채택한 것을 예로 들며 "북한을 제재와 압박으로 저지할 수 없다는 것은 전혀 새로운 사실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결국 대북 제재와 압박보다는 '조건 없는 대화'가 더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또 오는 8월 21일부터 시작될 예정인 을지프리덤가디언(Ulchi-Freedom Guardian:UFG) 한미합동군사훈련에 대해서도 "한·미 당국은 미국의 전략자산을 총동원해 북한에 대한 군사압박을 강화하겠다고 하지만, 북한의 대응으로 추가적인 핵·미사일 실험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북측은 추가 핵·미사일실험을 중단하고 한·미 당국도 군사훈련을 중단해 일촉즉발의 위기를 완화시키고 대화와 협상을 재개할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미연합훈련인 '을지 프리덤 가디언(Ulchi-Freedom Guardian:UFG)' 중단을 촉구하는 대구지역 시민사회단체 기자회견(2016.8.19.캠프워커 앞) / 사진.평화뉴스 김지연 기자
한미연합훈련인 '을지 프리덤 가디언(Ulchi-Freedom Guardian:UFG)' 중단을 촉구하는 대구지역 시민사회단체 기자회견(2016.8.19.캠프워커 앞) / 사진.평화뉴스 김지연 기자

문재인 정부에 대해서도 '남북대화'와 '사드 배치 철회'를 요구했다. 평화연대는 "위기 상황에서 돌파구를 마련했던 것은 언제나 대화와 협상이었다"며 "민간교류 재개를 시작으로 남북관계 복원과 발전을 위한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한미일 MD(missile defense.미사일방어)체계의 일환으로 작동될 사드 배치는 중국을 더욱 자극하고 동북아 군비경쟁을 촉진할 뿐"이라며 "사드 배치 철회"를 촉구했다.

평화연대는 이를 위해 을지프리덤가디언(UFG) 한미합동군사훈련이 시작되는 21일을 즈음해 '훈련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여는 한편, 10.4선언 10돌을 맞아 남북공동행사도 추진하기로 했다. 또 평화협정 체결과 핵무기 없는 비핵지대를 촉구하는 시민행동도 나설 계획이다.

한편, 평화연대와 남북평화나눔운동본부를 비롯한 대구지역 6개 단체와 정당은 10일 저녁 7시 국가인권위원회 대구인권센터에서 정세현 전 통일부장관을 초청해 '베를린선언과 한반도 평화'를 주제로 강연을 연다. 정세현 전 장관은 이 강연에서 한반도를 둘러싼 국제정세를 설명하고 바람직한 대북정책을 제안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