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회담, 사드 압박용?...성주·김천 주민들 "회담 취소"

평화뉴스 김지연 기자
  • 입력 2017.08.28 16: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전투쟁위 등 6개 단체, 미대사관 앞 회견 "미국 패권 무기에 文대통령 베를린구상...물거품 될 것"


한미 회담 이틀 전 성주 초전면 소성리 주민을 포함한 6개 단체가 "회담 취소"를 촉구했다. 

사드배치철회 성주초전투쟁위원회, 사드배치반대 김천시민대책위원회, 원불교 성주성지수호비상대책위원회, 사드한국배치저지전국행동, 사드배치반대대구경북대책위원회, 사드배치저지부산울산경남대책위원회(가칭) 등 6개 단체는 28일 서울 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 단체는 "미군 수뇌부들이 줄지어 방한하여 사드 기지를 방문한데 이어 미국이 사드 추가 배치를 노골적으로 압박하고 있다"며 "오는 30일 미국 워싱턴에서 개최되는 한미 국방장관 회담 역시 사드 배치 완료와 조속한 가동을 다그치기 위한 자리가 될 것이 불을 보듯 뻔하다"고 지적했다.  

성주초전투쟁위 등 6개 단체의 "사드 배치 강요 중단" 기자회견 / 사진 제공.사드저지전국행동
성주초전투쟁위 등 6개 단체의 "사드 배치 강요 중단" 기자회견 / 사진 제공.사드저지전국행동
미대사관 앞 "사드 가고 평화 오라"(2017.8.28) / 사진 제공.소성리상황실
미대사관 앞 "사드 가고 평화 오라"(2017.8.28) / 사진 제공.소성리상황실

특히 "한·미·일 MD(Missile Defence.미사일 방어)체계 구축, 미국의 패권적 이익 추구, 우리나라에는 백해무익하고 무용지물인 사드 배치를 강요하는 미국의 행태를 결코 용납할 수 없다"면서 "조속한 사드 배치와 가동을 압박하기 위한 이번 한미 회담은 취소, 중단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미국 정부는 북핵 위협을 내세워 한국에 사드를 강요하고 있지만 사드가 남한 방어가 아닌 미국 패권 이해를 도모하기 위한 무기라는 것을 이제 누구나 안다"며 "오히려 사드 배치로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는 위협받고, 한·중관계는 파탄날 것이며 북핵 문제 해결은 더 어렵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더군다나 "성주와 김천 주민들을 비롯한 우리나라 국민들이 사드 배치 철회를 요구하고 있는 상황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 압력에 굴복해 스스로 내세운 '절차적 정당성'마저 내팽개치면 국민적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며 "문 대통령의 '베를린 평화구상'도 사드가 배치되면 물거품이 된다"고 경고했다.

때문에 "문재인 정부는 사드 발사대 추가 배치 지시를 즉각 철회하고 자신의 공언대로 사드 배치를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면서 "한미 회담도 취소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박희주 김천대책위 공동위원장은 "박근혜 정부에서 불법으로 배치된 사드와 관련해 문재인 정부에서 합법화하는 과정이 진행되고 있다"며 "어떤 것도 인정할 수 없다. 끝까지 막겠다"고 했다. 김천 주민 김종희(율곡동)씨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문 대통령의 베를린선언 후 불법 사드가 물러나겠구나 했던 희망은 거짓이 됐다. 대통령은 사드를 일단 철수하고 원점 재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들 단체는 오는 8월 30~9월 6일까지를 사드 추가 반입 시기로 보고 이에 대비해 소성리에서 비상체제에 들어간다. 경찰도 주민들 움직임에 대비해 평소보다 많은 2배의 병력을 인근에 배치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