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대구시 빠진 '대구공항' 이전 토론...'불통' 대구시 뭇매

기사승인 2017.09.26  23:16:44

공유
default_news_ad1

- 첫 시민토론회 / "소통 부재, 잘못된 수요 예측, 비용 조달문제" 지적...'백지화','민항 존치' 대안 제시


'대구공항' 이전과 관련해 민-관이 함께하는 첫 시민 토론회가 열렸다. 그러나 당사자인 대구시가 불참 의사를 밝히면서 통합 이전에 대한 논쟁은 없었지만 대구시 불통 행정에 대한 뭇매가 이어졌다.

26일 오후 중구 대구YMCA청소년회관에서 열린 '대구공항 활성화를 위한 시민토론회'에서 ▷추진 근거 부족 ▷소통 없는 일방적 행정 ▷'기부 대 양여 방식'의 문제점 ▷항공시설법 위반 소지 ▷잘못된 수요 예측 등 대구시 통합이전 추진에 대한 질타가 이어졌다. 주최 측은 대구시 공항추진본부 관계자에게 '통합이전 계획과 이유'에 대한 발제를 요구했지만 대구시가 '거부'하면서 찬반에 대한 논쟁은 오가지 않았다. 또 참석자들 사이에서 '대구공항 존치', '전면 백지화' 등 통합 이전에 대한 대안도 나왔다.

 
 
▲ 대구공항 활성화를 위한 시민토론회(2017.9.26.대구YMCA100주년기념회관) / 사진. 평화뉴스 김지연 기자

이날 토론은 대구YMCA, 백인포럼, 대구참여연대 등 지역 32개 시민단체 주최로 오후 3시부터 2시간 가량 진행됐다. 김경민 대구YMCA 사무총장의 사회로 박철구 지역문제연구소장, 위현복 한국기적의역사연구소장, 강동필 백인포럼 대표, 박재일 영남일보 부국장 등 4명이 '김해공항에 버금가는 영남권 관문공항 과연 가능한가'를 주제로 토론했다.

토론에 앞서 '공항 통합이전 반대 이유'를 주제로 발제한 이진훈 수성구청장은 "대구공항 이전만큼 시민들에게 영향을 주는 정책이 없다. 예산만 7조다. 재정적 부담이 과중될 우려도 있다"며 "그러나 여론 수렴은커녕 법에 보장된 민주적 절차조차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구공항이 군공항 활주로를 함께 쓰기 때문에 함께 이전해야 한다는 논리로 공항시설법에 명시된 모든 절차가 생략됐다. 명백한 위법"이라며 대구시 통합이전 추진 근거를 정면으로 반박했다. '공항시설법' 제3조에 따르면, 국토교통부장관은 공항을 새로 짓거나 이전 또는 확장하려면 '공항 개발 종합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이에 김경민 사무총장은 "통합 여부, 후적지 개발 등이 일부 관료에 의해 일방적으로 추진됐다. 통합 이전으로 입지 문제가 군공항 이전에 종속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통합을 전제하는 대구시는 다른 입장일 수 있겠지만 통합신공항이 영남권 관문공항이 가능한지, 절차가 합법적으로 진행되고 있는지 따져봐야 할 때다. 대구시가 함께 하지 못해 유감"이라고 덧붙였다.

 
 
▲ 사진 출처 / 대구시청 홈페이지(대구공항 통합이전 홍보동영상 캡쳐)

이어지는 토론에서 패널들은 다양한 시각으로 대구공항 이전을 바라봤다. 박철구 소장은 "예비 이전 후보지인 군위와 의성은 지형 문제로 산지를 깎는데만 수 조원이 든다"며 "잘못된 수요 예측으로 국제관문 역할은커녕 동네공항으로 전락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접근성 좋고 방문객이 점차 늘고 있는 대구공항을 지켜야 한다. 통합이전안을 백지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동필 백인포럼 대표는 "대구공항 이용객 증가와 대도시에 위치한 장점을 살려 공항 육성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며 "동대구역과 연계한 도심 개발이나 군공항 시설 재배치 등도 고려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진훈 구청장도 "대구공항은 수성구에서도 20분 정도로 가깝다. 접근성이 좋은 편"이라며 "동대구역과 연계해 인천 송도, 중국 광저우를 잇는 공항복합도시로 성장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권영진 대구시장은 오는 27일 '통합신공항 대구시민추진단' 발대식에 참석할 예정이다.

평화뉴스 김지연 기자 jyeon@pn.or.kr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51
default_news_ad4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ad40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