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시민단체, 평창올림픽 남북 공동응원 참여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15대경본부, 북 선수단 환영 현수막도 대구 곳곳에..."남북고위급회담·평창, 한반도 평화의 계기로"


남북고위급회담을 통해 북한의 평창동계올림픽 참가가 확정되면서 대구지역 시민단체들이 평창올림픽의 남북 공동응원 참여를 추진하기로 했다.

6.15남측위원회대구경북본부는 9일 판문점에서 열린 남북고위급회담 공동보도문을 통해 북한의 평창동계올림픽 선수단과 응원단 등의 파견이 발표되자 "평창올림픽을 화해와 평화의 계기로 만들자는 취지로 평창올림픽 때 대구 시민들이 남북 공동응원에 참여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10일 밝혔다.

6.15대구경북본부 이창욱(38) 사무처장은 "남북고위급회담에 따라 6.15남측위원회가 남북 공동응원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대구경북도 여기에 참여하기로 하고 여러 단체와 뜻을 모으고 있다"고 말했다. 또 " 공동응원과 함께, 평창올림픽 북한 선수단과 응원단을 환영하는 현수막을 대구 곳곳에 게재할 예정"이라며 "공동응원과 환영현수막 게재를 지역의 많은 시민단체들에게 제안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대구에서는 지난 2003년 대구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 때 남북 공동응원이 이뤄졌고, 지난 2014년 인천아시안게임 당시에는 '남북 선수단의 선전'과 '평화'를 기원하는 현수막이 대구 곳곳에 내걸렸다.

2003년 대구에서 열린 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 남북 만찬 / 사진 제공. 평화통일대구시민연대
2003년 대구에서 열린 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 남북 만찬 / 사진 제공. 평화통일대구시민연대
2003년 대구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에서 북한 응원단이 한반도기를 흔들며 남북선수들을 환영하는 모습 / 사진 출처. 통일뉴스 자료사진
2003년 대구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에서 북한 응원단이 한반도기를 흔들며 남북선수들을 환영하는 모습 / 사진 출처. 통일뉴스 자료사진
2014년 인천아시안게임의 '남북 선수단의 선전'과 '평화'를 기원하는 현수막(2014.9.23 경북대학교 북문 앞) / 사진 제공. 6.15대경본부
2014년 인천아시안게임의 '남북 선수단의 선전'과 '평화'를 기원하는 현수막(2014.9.23 경북대학교 북문 앞) / 사진 제공. 6.15대경본부

이 같은 남북 공동응원 추진은 9일 열린 남북고위급회담에서 비롯됐다. 남북은 <남북고위급회담 공동보도문>을 통해 북한 대표단의 평창동계올림픽 참가 확정, 군사적 긴장상태 해소를 위한 군사당국회담 개최 합의 등을 발표했다.

대구지역 시민단체들은 남북고위급회담에 대해 일제히 "환영" 입장을 보였다.

평화통일대구시민연대는 9일 논평을 통해 "매우 성과적으로 진행된 것 같다"며 "2년1개월여 만에 열린 남북당국회담의 성과적 진행에 지지를 표한다"고 밝혔다. 또 "비핵화라는 표현이 직접적으로 들어가지는 않았지만, 남북관계에 제기되는 모든 문제를 남북이 당사자로서 대화와 협상을 통해 풀어가기로 해 추후 논의할 수 있는 여지를 만들었다"면서 "핵 문제가 남북의 논의만으로 풀수 있는 문제는 아니지만 남북이 공동으로 협력하면 북미간 논의도 긍정적으로 풀릴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평가했다.

남북고위급회담(2018.1.9 판문점) / 사진 출처. 청와대 홈페이지
남북고위급회담(2018.1.9 판문점) / 사진 출처. 청와대 홈페이지

6.15대경본부 이창욱 사무처장도 "남북 관계를 빠르게 해결하려는 노력이 보여 상당히 고무적"이라며 "안좋은 남북관계 속에서도 대화로 풀어가려는 남북 당국에 환영과 지지를 보낸다"고 밝혔다. 또 "아직까지 한반도에 군사적 긴장이 남아 있고 북핵이나 한미군사훈련 같은 양측의 과제와 의견 차이도 있지만, 이번 고위급회담과 평창올림픽이 남북관계 개선과 한반도 평화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평창올림픽 때 북한 선수단과 응원단 등의 체류비도 우리 정부에서 지원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6.15대경본부를 비롯한 지역 시민단체들은 오는 12일 대구 동성로 대구백화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남북고위급회담에 대한 입장과 평창올림픽 공동응원 추진 등에 대한 계획을 밝힐 예정이다.


[남북고위급회담 공동보도문]

'남북고위급회담'이 2018년 1월 9일 판문점에서 진행되었다.

회담에서 쌍방은 북측 대표단의 평창 동계올림픽경기대회 및 동계패럴림픽대회 참가 문제와 온 겨레의 염원과 기대에 맞게 남북관계를 개선해 나가기 위한 문제들을 진지하게 협의하고 다음과 같이 합의하였다.

1. 남과 북은 남측 지역에서 개최되는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및 동계패럴림픽대회가 성공적으로 진행되어 민족의 위상을 높이는 계기로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적극 협력하기로 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북측은 평창 동계올림픽대회에 고위급대표단과 함께 민족올림픽위원회대표단, 선수단, 응원단, 예술단, 참관단, 태권도시범단, 기자단을 파견하기로 하고 남측은 필요한 편의를 보장하기로 하였다.

쌍방은 북측의 사전 현장 답사를 위한 선발대 파견문제와 북측의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와 관련한 실무회담을 개최하기로 하고, 일정은 차후 문서교환 방식으로 협의하기로 하였다.

2. 남과 북은 군사적 긴장상태를 완화하고 한반도의 평화적 환경을 마련하여 민족적 화해와 단합을 도모하기 위해 공동으로 노력하기로 하였다.

남과 북은 현 군사적 긴장상태를 해소해 나가야 한다는데 견해를 같이 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군사당국회담을 개최하기로 하였다.

남과 북은 다양한 분야에서 접촉과 왕래, 교류와 협력을 활성화하며 민족의 화해와 단합을 도모하기로 하였다.

3. 남과 북은 남북선언들을 존중하며, 남북관계에서 제기되는 모든 문제들을 우리 민족이 한반도 문제의 당사자로서 대화와 협상을 통하여 해결해 나가기로 하였다.

이를 위해 쌍방은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남북고위급회담과 함께 각 분야의 회담들도 개최하기로 하였다.

(자료 출처. 청와대 홈페이지)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