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평화 분위기 속 '사드' 공사?...성주 주민 반발

평화뉴스 김지연 기자
  • 입력 2018.03.14 17: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성리대책위 "북핵 명분 사라져, 사드 철회" / 성주투쟁위 "남북·북미대화 지지" / 국방부 "편의시설 보수"


성주 주민들이 남북 평화 분위기 속에 '사드 부지' 공사가 재개될 우려가 나오자 "북핵 위협이라는 명분이 사라졌다"며 "공사 중단과 사드 철회"를 촉구했다. 그러나 국방부는 "장병 편의시설 공사를 미룰 수 없다"는 입장이다.

14일 국방부 관계자에 따르면, 사드 레이더와 발사대 6기가 배치된 경북 성주군 초전면 롯데골프장에 대한 공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장병 숙소와 복지 시설의 냉·난방, 건물 누수·화장실 유지·보수 목적이다. 지난해 11월 주민 반발과 추위로 공사 장비 반입이 중단된지 넉달만이다. 앞서 지난해 9월 환경부가 성주 사드 부지와 관련한 소규모 환경영향평가를 승인하면서 국방부는 장병 복지 시설에 대한 공사를 추진해왔다.

이와 관련해 소성리사드철회성주주민대책위, 사드배치반대김천시민대책위원회 등 전국 6개 사드반대 단체로 구성된 '사드철회 평화회의'는 14일 오후 소성리마을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지 공사를 포함한 사드 배치에 대한 모든 행위를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사드 배치 관련 공사 중단 촉구 사드 반대 단체 기자회견(2018.3.14.소성리마을회관) / 사진. 평화뉴스 김지연 기자
사드 배치 관련 공사 중단 촉구 사드 반대 단체 기자회견(2018.3.14.소성리마을회관) / 사진. 평화뉴스 김지연 기자

또 "지난 6일 남북 합의로 사드 배치의 유일한 핑계였던 북핵 위기와 미사일 실험이 멈췄다. 남북 대화로 한반도 평화를 실현시킬 기회를 놓쳐선 안된다"며" ▷사드 임시배치 전면 재검토 ▷일반환경영향평가 중단 등을 요구했다. 그러면서 "만약 국방부가 공사를 강행한다면 오는 28일부터 사드 배치에 필요한 유류와 군사·장비 차량뿐 아니라 국방부 인원, 병사들의 출입도 물리적으로 막겠다"고 덧붙였다.

이종희 소성리대책위 공동위원장은 "한반도 평화 기운이 싹트는 시점이다. 그러나 모든 절차를 무시하고 사드 배치를 강행하려는 정부로 인해 소성리는 아직 추운 겨울"이라고 했다. 강현욱 소성리상황실 대변인도 "사드 배치의 명분이 사라졌다. 이번에야말로 사드를 철회할 수 있는 기회"라고 했다.

전병규 육군 제2작전부 공보참모대령은 "장병 복지시설에 한해 공사한다는 것이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승인 조건이었다. 사드 부지와 관련된 공사는 아니다"며 "공사 시기가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더 이상 장병 편의와 관련된 시설 보수를 미룰 수 없다. 최대한 주민들의 협조를 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드 부지 공사 중단" 촉구 피켓을 든 소성리 주민들(2018.3.14.소성리마을회관 앞) / 사진. 평화뉴스 김지연 기자
"사드 부지 공사 중단" 촉구 피켓을 든 소성리 주민들(2018.3.14.소성리마을회관 앞) / 사진. 평화뉴스 김지연 기자

한편, 오는 4월 예정된 남북 정상회담과 관련해 사드배치철회 성주투쟁위원회는 13일 성명을 내고 "한반도 평화를 위한 남북당국의 노력으로 사드 철회 가능성이 커졌다. 남북·북미간 대화를 환영하고 지지한다"고 밝혔다. 또 "수십 년 간의 갈등과 대립이 몇 번의 대화와 회담으로는 해소되지 않겠지만 이를 위한 노력은 계속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촛불로 들어선 정부가 사드 추가 배치를 강행했을 땐 서운함과 배신감도 있었다"면서 "사드 철회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도록 성주 주민들이 노력한 결과, 최근 한반도 평화 기조라는 성과가 드러나고 있다. 한반도 비핵화로 사드가 철회되고 평화협정이 체결되길 바란다"고 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