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대구 '공천관리위' 논란, 결국 중앙당으로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18.03.18 22:0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무위' 소집했으나 몇몇 인사들 자격 놓고 일부 당원들 반대로 무산
19일 중앙당·시당 협의해 최종 결정..."적폐 퇴출 않으면 서울서 집회"


6.13 지방선거와 관련한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 공천관리위 논란이 결국 중앙당까지 가게 됐다.

이재용 민주당 대구시당 위원장이 앞서 1차 선정한 공관위 인사 12명의 자격을 놓고 "비리·적폐세력"이라는 일부 당원들의 반발로 인해, 대구시당 의결기구인 상무위원회가 최종 무산됐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오는 19일 공관위 구성 데드라인을 앞두고 중앙당 최고위원회가 대구시당과 협의해 대구 공관위 구성을 결정하게 됐다. 대구시당 창당 이래 중앙당이 공관위에 개입하는 유례없는 사태다.   

공천관리위 의결을 위한 상무위 무산 이후 회의실을 나서는 이재용 민주당 대구시당 위원장과 '공관위 재구성' 촉구 피켓팅을 하는 대구혁신당원협의회(2018.3.18)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공천관리위 의결을 위한 상무위 무산 이후 회의실을 나서는 이재용 민주당 대구시당 위원장과 '공관위 재구성' 촉구 피켓팅을 하는 대구혁신당원협의회(2018.3.18)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균형있는 공관위 구성"을 촉구하는 민주당 대구당원들(2018.3.18)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균형있는 공관위 구성"을 촉구하는 민주당 대구당원들(2018.3.18)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민주당 대구시당은 18일 오후 7시 시당사에서 운영위에 이어 비공개 상무위 회의를 열기로 했다. 상무위(33명)는 6.13 지방선거 후보자들의 자격을 심사하고 검증하는 공관위 구성을 의결하기로 했다.

이재용 대구시당 위원장을 포함해 홍의락 국회의원(대구 북구을), 김혜정 대구시의원(비례대표), 신범식 대구 중구의원, 정애향 대구 수성구의원 의원 등이 상무위원 자격으로 이날 회의에 참석했다.

하지만 당원 120여명이 참여하는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 혁신당원협의회(공동대표 도태호·장영옥)'가, 공관위(20여명) 위원 중 이미 이재용 대구시당 위원장이 단독으로 선정한 인사 12명의 자격을 문제삼으면서 상무위는 산회했다. 12명 중 일부 인사가 "박정희 전 대통령을 찬양", "이명박·박근혜 정권 부역자"라며 "자격을 박탈하고 재구성해야 한다"고 당원 20여명이 피켓팅을 벌인 탓이다.

때문에 이 위원장은 운영위에 이어 진행하기로 한 상무위 회의를 무산시켰다. 이에 따라 대구시당은 추미애 민주당 대표와 협의해 최고위를 열어 대구 공관위 구성을 마무리하기로 했다. 그러나 대구혁신당원협의회에서 문제를 삼은 인사 12명에 대한 공관위 인선 여부는 여전히 불확실한 상태다.
 
도태호 대구혁신당원협의회 공동대표는 "문제되는 적폐 인사들은 나가야 한다. 아니면 원천무효"라며 "만약 이들을 포함한 공관위가 구성되면 중앙당, 추 대표 앞에서 규탄대회를 열 것"이라고 밝혔다.

한 대구시당 관계자는 "시당 위원장과 당 대표가 협의해 최고위서 결정하니 지켜보자"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