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군수 후보들이 내놓은 사드·성산포대 정책은?

평화뉴스 김지연 기자
  • 입력 2018.05.03 20: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이강태 "철회·이전, 생명평화공원 조성"
한국당 이병환 "국가 결정 따를 것·성산 주민에게"
무소속 전화식 "사드 배치 필요, 보상안 마련"
무소속 배기순 "토론으로 해결, 성산포"


경북 성주군수 후보들이 '사드'와 '성산포대'와 관련해 각자 정책을 내놨다. 

3일까지 성주군수에 출마한 이는 더불어민주당 이강태(42.민주평화통일자문위원) 후보와 자유한국당 이병환(59.전 경북도의회 사무처장) 후보, 한국당 공천에 탈락해 탈당 후 무소속 전화식(60.전 성주부군수) 후보, 무소속 배기순(60.재구성주향우회 회장) 후보 등 여야 2명, 무소속 2명 모두 4명이다.

<평화뉴스>는 3일 성주지역에서 가장 뜨거운 이슈인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와 성산포대와 관련해 각 후보들의 입장을 물었다. 사드는 주민 동의 없이 배치돼 2년 넘게 지역에서 갈등을 빚고 있다. 성산포대는 인구밀집지역인 성주읍에서 1km 이내에 들어섰을뿐 아니라 많은 문화재가 보존돼 있음에도 출입과 개발이 금지돼 지난 50여년간 주민들이 이전을 바라고 있는 대표적인 숙원사업이다. 또 2016년 7월 당시 사드 배치 지역으로 발표됐던 곳이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이강태(42) 후보, 자유한국당 이병환(59) 후보 / 사진.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이강태(42) 후보, 자유한국당 이병환(59) 후보 / 사진.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민주당 이강태 후보는 "사드 철회"를 공약했다. 그는 사드배치철회 성주투쟁위원회 청년위원장으로 2년간 사드 철회 활동을 벌인만큼 당선되면 "중앙정부와 소통하고 철회를 위해 모든 행정력을 동원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사드는 주민 삶과 평화를 위협하는 무기"라며 "북핵 위협이 사라졌기 때문에 더욱 필요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성산포대에 대해선 "이전"을 주장했다. 이어 "성산포대를 생명평화공원'으로 조성하고 사드 반대 운동의 역사를 기념하겠다"며 "이를 위해 국비 300억원을 확보하겠다"고 약속했다.

반면 한국당 이병환 후보는 "사드 배치는 국가 정책이기 때문에 기초단체장이 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면서 "국가 결정을 따를 것"이라고 말했다. 대신 "사드로 쪼개진 민심을 하나로 모으는데 주력하겠다"고 했다. 성산포대에 대해선 "성산가야 고분군과 각종 문화유산이 보존된 성산을 주민들에게 돌려주겠다"면서 "성주주산(主山)찾기 추진위원회를 꾸려 범군민운동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왼쪽부터) 무소속 전화식(60), 배기순(60) 후보 / 사진.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왼쪽부터) 무소속 전화식(60), 배기순(60) 후보 / 사진.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무소속 전화식 후보는 "사드는 국가 정책상 필요하다"며 '철회'에는 부정적 입장이었다. 다만 "주민들을 달래줄 수 있는 사드 보상안을 빨리 마련하고 그 동안의 보상책이 시행될 수 있게 하겠다"고 내세웠다. 성산포대와 관련해서는 "포대의 군사보호지역을 해제하겠다"며 "이어 경상북도·문화재청 등과 연계해 해제 이후 포대 내 개발 여건을 조성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또 다른 무소속 배기순 후보는 "정부가 바뀐 뒤 평화적 무드로 가는 지금 사드는 필요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즉각 철회하는 대신 "정부, 주민과 토론해 사드 배치 갈등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겠다"고 제안했다. 또 성산포대에 대해서는 "성산을 주민에게 돌려줄 것"이라고 했다. 대안으로는 "성산포대를 현재 사드가 배치돼 있는 초전면 소성리 성주골프장(옛 롯데골프장)으로 이전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