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3개 기초단체장 여론조사 왜곡·조작 3건 적발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18.05.04 23: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심위, 상주·구미·영주 후보 관계자 5명 고발 "나이 속이고 타인 전화 중복·거짓응답 권유·유도 혐의"


"선거 여론조사 중복·거짓 응답 및 권유·유도 사례 3건 고발" / 자료.경북여심위
"선거 여론조사 중복·거짓 응답 및 권유·유도 사례 3건 고발" / 자료.경북여심위

경북 기초단체장 선거 여론조사를 왜곡·조작한 혐의로 일부 후보의 캠프 관계자들이 검찰에 고발됐다.

특정 후보를 밀어주기 위해 나이를 속여 거짓 응답하도록 유도하거나, 다른 사람의 전화를 빌려 중복 응답을 권유·유도하는 등 3건의 혐의가 적발돼 후보 자원봉사자, 주민 등 5명이 검찰에 넘겨졌다.

경상북도선거관리위원회 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는 "6.13 지방선거 경북 3개 기초단체장 선거와 관련해, 당내 경선 여론조사·일반 여론조사 과정에서 왜곡·조작 3건을 적발해 일부 후보 관계자 5명을 공직선거법(제108조 여론조사의 결과공표금지 등) 위반혐의로 각각 검찰에 고발했다"고 4일 밝혔다.

여심위에 따르면, 경북 상주시장 한 예비후보자 캠프 자원봉사자 A씨는 선거사무소에 설치한 단기 전화기 20대를 이용해 일반 전화 여론조사에서 중복 응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1차 여론조사 16회, 2차 여론조사 6회 등 22차례에나 특정 후보를 지지한다고 응답해 여론조사를 왜곡한 혐의를 받고 있다.

사진 출처.무료 이미지 사이트 PIXBAY.COM
사진 출처.무료 이미지 사이트 PIXBAY.COM

자유한국당 구미시장 한 예비후보자의 캠프 자원봉사자 B씨도 적발됐다. 그는 당내 경선 여론조사 과정에서 특정 예비후보자의 선거운동용 SNS(밴드)에 회원으로 가입한 선거구민 1,600여명을 대상으로  나이를 속여 거짓 응답하도록 권유하거나 유도하는 글을 올린 혐의를 받고 있다. 특히 B씨는 50대 이상은 금방 조사가 완료되므로 20~40대라고 응답해달라는 공지사항을 게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자유한국당 영주시장 한 예비후보자의 선거를 돕던 마을 이장 C씨와 D씨, 지지자인 주민 E씨 등 3명도 고발됐다. C씨는 자유한국당 영주시장 후보 선출을 위한 당내 경선 여론조사에서 선거구민 4명에 대해 1인당 2만원씩 준 뒤 책임당원에 가입시켰다. 이후 2명의 휴대전화를 빌려 다른 마을 이장 D씨를 거쳐 E씨에게 전달했다. E씨는 넘겨 받은 휴대전화와 본인, 지인의 휴대전화 등 모두 4대를 이용해 당내 경선 여론조사에서 특정 예비후보자를 지지한다고 중복 응답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북여심위 관계자는 "성별·연령·지역을 거짓으로 응답하게 하거나 다수의 단기전화 설치·착신 전환 조치로 중복 응답하는 등 여론조사 결과를 왜곡·조작하는 행위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겠다"며 "'불법선거여론조사 특별전담팀'을 투입해 엄중 조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