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진 대구시장-민주노총, 민선 7기 첫 면담...'노사평화'는?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18.08.12 22: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임 후 13일 첫 만남 / 노사평화의 전당·노정교섭 여부 쟁점...노동계 "건립 철회, 노동협의 정례화"


권영진(55.자유한국당) 대구시장이 재임 후 처음으로 지역 민주노총과 공식 면담을 진행한다.

민주노총대구지역본부(본부장 이길우)는 "오는 13일 오전 10시 대구시청 2층에서 권영진 대구시장과 처음으로 공식 면담을 갖는다"고 12일 밝혔다.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재임 대구시장에 당선된 이후 권 시장과 민주노총의 면담은 처음이다. 이 자리에는 대구시 측 인사로 권 시장과 대구시 일자리경제본부 관계자들이 참석한다. 민주노총 측에서는 이길우 본부장과 산별노조 위원장들이 자리한다. 

면담 쟁점은 ▲노사평화의 전당 ▲노정교섭 등이다. 민주노총은 대구시의 노사평화의 전당 건립에 대해 철회를 요구할 방침이다. 또 김범일 대구시장 재임 시절 한 차례 요구했으나 거부된 노정교섭도 촉구하기로 했다. 서울특별시, 광주광역시처럼 지자체에 노동정책 담당 총괄 국(실)을 설치해 정례적으로 노동정책을 협의하자는 것이다. 현재 대구시는 일자리·경제 하위부서에서 노동정책을 다룬다. 

"노사평화의 전당 건립 계획 철회" 촉구 기자회견(2018.3.29)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노사평화의 전당 건립 계획 철회" 촉구 기자회견(2018.3.29)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민주노총대구본부 관계자는 "반노동적인 노사평화의 전당 건립을 철회해달라는 내용을 테이블에 올릴 것"이라며 "이와 더불어 처음으로 노정교섭을 시행하자고도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역 양대노총 가운데 한국노총 대구지역본부는 앞서 지방선거 당시 권 시장을 지지선언했지만, 민주노총대구본부와는 각종 노동정책을 둘러싸고 온도 차를 보여 임기 초부터 지금까지 껄끄러운 관계다. 특히 권 시장 첫 임기 당시 '노사평화의 전당' 건립 정책으로 양측은 대립했다.

당시 대구시는 '상생 협력 노사관계 전국 확산'을 목표로 달성군 대구국가산단에 200억원(국·시비 각100억) 노사평화의 전당 건설 계획을 발표했다. 2020년 개관을 목표로 국비 10억을 확보했고 공공건축사업계획 사전검토를 거쳤다. 하지만 세부계획 문건에 '붉은조끼, 머리띠 추방', '강성노조, 고임금 걱정 없는 대구형 노사상생협력 모델' 등 반(反)노동적 문구가 여과 없이 포함된 사실이 드러나 반발을 샀다.

때문에 민주노총대구본부는 올 3월 '대구시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최근에는 시청 앞에서 1인 시위도 했다. "시대 역행, 노동3권 부정 반헌법적 대구시의 노사평화의 전당 건립 취소"가 요구 내용이다.

반면 이 같은 반발에 대해 당시 대구시 인사는 "사업 공모 선정을 위한 전략으로 문구 조정 여지는 열렸다"며 "정부 공모 사업을 통과했고 예산도 확보한 상태라 사업 취소는 불가능하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