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동 교수 "도심에 열병합발전소, 지구상 대구 유일" 작심발언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18.12.18 17: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서SRF발전소 첫 토론 "영향권 주민·어린이 장시간 노출시 유해" 비판, 민주당도 "철회"
대구시 "민간사업, 한단 만다 못해...의견수렴" / 19일 달서구의회 산자부, 주민들은 촛불


"목재소각을 도심에서 하는 나라는 없다. 좋다면 서울시나 대전시는 왜 안하나. 바이오 SRF열병합발전소를 도심서 하는 곳은 우리나라 전국 광역시 아니 지구상에서 대구가 유일하다. 천연기념물이다"

김해동(54) 계명대학교 환경학부 지구환경학전공 교수가 성서 열병합발전소에 대해 작심 발언을 쏟아냈다. 18일 더불어민주당 소속 대구시의원들 주최로 대구시의회에서 열린 '성서열병합발전시설 건립문제 토론회'에서 발제자로 나선 김 교수는 열병합발전소 사업과 관련해 대구시에 쓴 소리를 뱉었다.

김해동 계명대학교 지구전공학과 교수(2018.12.18)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김해동 계명대학교 지구전공학과 교수(2018.12.18)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김 교수는 "고형폐기물 발전(SRF)을 미다스의 손이라도 된 듯 지자체들이 끌려간 시절은 이명박·박근혜 정권 때로, 최근에는 전주시, 영천시 등이 주민에게 사과하고 실수를 인정하며 사업을 접고 있다"는 말로 발제를 시작했다. 열병합발전소에 대해 최근 지자체들의 '사업 중단' 추세를 설명한 것이다.

그러면서 열병합발전소가 환경적으로 얼마나 위험한지를 조목조목 언급했다. 그는 "고형연료는 유럽에서 나온 용어지만 유럽에서도 실패한 연료라는 것이 확인돼 최근 독일에서는 법으로 사용을 금지하는 것까지 추진하고 있다"며 "하지만 대구시는 여기에다 바이오(Bio)라는 국제적으로도 존재하지 않는 단어까지 붙인 발전소를 도심에 세우는 것을 허가했다. 이는 세계적 추세와 맞지 않다"고 꼬집었다.

또 "발전소에서 목재를 소각하면 당연히 유해물질이 나온다"면서 "카드뮴, 수은 등 중금속을 비롯해 연소과정에서 연기도 많이 나온다"고 지적했다. 게다가 "수입 목재의 경우 그 성분이 목재 마다 달라서 연기 속에 어떤 물질이 포함된 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저감시설도 소용이 없다"고 주장했다.

특히 "발전소 직접영향권 내 주민만 2만여명, 10개 초등학교 학생만 8,600여명"이라며 "아무리 사업자가 정부 오염물질 배출 기준을 지켜도 장시간 노출되면 유해하다"고 설명했다. 때문에 "목재를 태우는 발전소는 절대 친환경이거나 바이오 일 수 없다. 이는 거짓말"이라며 "사라져야할 연료를 만들어내는 발전소는 안된다. 대구시가 귀를 열고 사업을 접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성서 열병합발전소 건립 문제 토론회(2018.12.18.대구시의회)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성서 열병합발전소 건립 문제 토론회(2018.12.18.대구시의회)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토론 패널로 참석한 민주당 대구시의원들과 달서구의원들, 시민단체 인사들도 대구시에 "사업 철회"를 종용하며 한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김성태 대구시의원은 "이미 성서산단에서 수 천여톤 대기오염물질이 배출되는데 열병합발전소까지 생기면 대기오염은 더 심각해질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 배지훈 달서구의원은 "각종 기피시설이 달서구에 몰리는 것은 균형발전에 어긋난다"면서 "게다가 주민 동의나 설명회 한 번 없이 열병합발전소를 추진하는 것은 주거안정과 건강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고 했다.

이에 대해 김응일 대구시 원스톱기업지원과 과장은 "민간이 하는 것을 저희들(대구시)이 (사업을)접는다 만다 할 수 없다"고 발전소 계속 추진을 시사했다. 대신 "미세먼지 등 사회적 환경이 바뀌어 지역 주민 의견을 최대한 수렴해 관계자에게 설명하도록 건의하겠다"고 덧붙였다. 하종선 대구시 환경정책과장은 "성서지역 대기환경이 좋지 않다는 것에 대해 충분히 인식하고 있다"며 "대구시와 달서구가 모든 의견을 수렴해 어떻게하면 오염물질을 저감시킬 수 있을지 대책을 수립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달서구의회는 열병합발전소 건설 반대 결의안을 지난 14일 채택한데 이어 오는 19일에는 산업통상자원부를 찾아 건설 반대 주민 의견서를 담당자에게 전달한다. 또 이날 성서.월배지역 주민들은 오는 19일 오후 6시부터 성서 국민연금 네거리에서 발전소 건설 반대 2차 촛불집회를 열고 행진한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