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총선, '보수' 대구에 뛸 '진보' 후보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당 장태수ㆍ민중당 송영우 '출마 확정적'
정의당 이남훈·양희·한민정·조명래·이영재, 민중당 황순규 "출마의사ㆍ고민 중"
노동당ㆍ녹색당ㆍ미래당 "총선 논의 시작"


21대 국회의원 총선거(2020.4.15)가 1년 앞으로 다가오면서 대구 진보정당들도 선거 채비에 나서고 있다. 원내 진보정당인 정의당과 민중당은 4월부터 총선을 위한 실무적인 회의와 토론을 시작했고, 노동당ㆍ녹색당ㆍ미래당(우리미래)도 전국 단위에서 큰 틀의 총선 방향을 논의하고 있다.

정의당 대구시당은 오는 4월 29일 '총선준비특별토론회'를 시작으로 5월에 각 지역위원회별로 선거준비위 구성과 후보 발굴 등을 논의한 뒤 6월에는 '총선 기획단(가칭)'을 꾸릴 예정이다. 민중당은 지난 4월 1일 '2020전략회의'를 시작해 격주 단위로 총선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 또 오는 14일 서울에서 열리는 중앙위원회의 총선 의제와 후보 선정기준 등 회의 결과에 따라 지역 논의도 속도를 붙일 계획이다.

이 같은 논의 속에 내년 총선에 출마할 후보군도 조금씩 드러나고 있다.
12일 현재 이들 5개 진보정당 대구시당과 각 후보측에 확인한 결과, 정의당과 민중당은 각각 최소 1명의 출마가 확정적인 가운데 정의당은 대구 12곳 가운데 최소 2곳에서 5곳 정도, 민중당은 최소 1곳에서 3곳에 후보를 낼 것으로 보인다.

정의당 장태수(47.서구) / 민중당 송영우(45.동구을)
정의당 장태수(47.서구) / 민중당 송영우(45.동구을)

정의당 장태수(47) 대구시당위원장의 '서구' 출마, 민중당 송영우(45) 동구지역위원장의 '동구을' 출마는 각각 당내에서 "사실상 확정"으로 보고 있다. 당사자들의 출마의지가 확고한데다 당내 경선을 치러야 할 다른 후보군도 없기 때문이다. 장태수 위원장은 '서구의원' 3선을 지낸 뒤 작년 6.13지방선거 때 '대구시의원' 후보로 나섰지만 낙선했다. 송영우 위원장은 2008년 총선 때 '동구갑'(당시 민주노동당)에 출마한 뒤, 2012년 총선에도 '동구갑'에 나섰으나 당시 민주통합당 임대윤 후보와의 '야권연대'로 출마를 접었으며, 2014년에는 대구시장 후보(당시 통합진보당)로 출마했으나 낙선했다.  

(사진 왼쪽부터) 정의당 이남훈(40).중남구) / 양희(56.동구을) / 한민정(46.달서구을)
(사진 왼쪽부터) 정의당 이남훈(40).중남구) / 양희(56.동구을) / 한민정(46.달서구을)
정의당 '북구을' 조명래(54) / 이영재(51)
정의당 '북구을' 조명래(54) / 이영재(51)

이들 외에 두 진보정당에서 6명도 출마의사가 있거나 출마를 검토하고 있다.
정의당은 대구 '중남구', '동구을', '북구을', '달서구을'에서 후보군이 거론되고 있다.  '중남구'에는 이남훈(40) 대구시당 사무처장이, '동구을'에는 양희(56) 동구지역위원장이 각각 "출마의사"를 밝혔다. '북구을'에는 조명래(54) 전 정의당 전국위원이 "출마의사"를, 이영재(51) 북구지역위원장이 "출마 고민 중"이라고 밝혀 당내 경선 가능성이 있다. '달서구을'에는 한민정(46)달서구지역위원장이 "출마 고민 중"이라고 밝혔다. 정의당은 이들 외에 '북구갑'과 '수성구 갑·을'에도 후보를 찾을 방침이다.

민중당 황순규(39.동구갑)
민중당 황순규(39.동구갑)

민중당은 '동구갑'에 황순규(39) 대구시당위원장이 출마할 뜻을 밝혔다. 황 위원장은 '동구의원'을 거쳐 2016년 총선 때 '동구갑'에 출마(당시 민중연합당), 2018년 지방선거 때는 '동구의원'에 도전했으나 낙선했다. 민중당은 또 '달성군'에도 후보를 낼 예정이다. 때문에 최소 1곳(동구을)에서 3곳의 출마 가능성이 있다. 다만 현재 국회에서 논의중인 '선거법' 개정 여부와 총선 구도 등에 따라 1곳(동구을)에 집중할 지, 아니면 3곳 모두 출마할 지를 결정할 예정이다. 이 같은 출마 변수는 정의당도 비슷한 상황이다.

원외 진보정당인 노동당ㆍ녹색당ㆍ미래당 대구시당은 아직까지 구체적인 후보군이 드러나지는 않은 가운데 총선에 대한 큰 방향의 논의를 시작하고 있다.

노동당 신원호(34) 대구시당위원장은 "4월 15일 시당운영위원회에서 총선 논의를 한다"면서 "대구 12곳 가운데 '중남구' 한 곳 출마를 전제로 후보를 찾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녹색당 서상민(43) 대구시당위원장은 "지난 3월 30일 전국대의원대회에서 정치개혁, 차별에 대한 대응, 기후변화 등 3대 핵심의제를 정했다"며 "이 의제에 맞춰 대구에서 총선을 어떻게 할 지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미래당(우리미래) 정민권(40) 대구시당 대표는 "4월 28일 대전에서 열리는 전국운영위원회에서 총선에 대한 의견을 나눌 것"이라며 "이 회의 결과에 따라 대구의 출마 여부를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20대 국회의원 총선 - 대구지역 당선인 / 자료.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통계시스템
20대 국회의원 총선 - 대구지역 당선인 / 자료.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통계시스템

앞서 지난 2016년 20대 총선에서는 대구 4개 진보정당이 각각 1명씩 후보를 냈다. 정의당은 '북구을'에 조명래(54), 민중당(당시 민중연합당)은 '동구갑'에 황순규(39), 노동당은 '중남구'에 최창진(38), 녹색당은 '달서갑'에 변홍철(50)씨가 각각 출마했다. 또 이들 진보정당 외에 진보성향의 무소속 후보로 조석원(37)씨가 '달서구병'에, 조정훈(44)씨가 '달성군'에 무소속으로 출마했다. 당시 총선에서는 대구 12곳 가운데 새누리당이 8곳, 더불어민주당이 1곳(수성갑-김부겸), 무소속이 3곳(동구을-유승민/북구을-홍의락/수성을-주호영)에서 당선됐다. 무소속 당선자 가운데 유승민 의원은 현재 바른미래당, 홍의락 의원은 현재 더불어민주당, 주호영 의원은 현재 자유한국당 소속이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