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우 이사장이 어떻게"...해고 위기 한국장학재단 상담원들 대구서 호소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19.04.25 16: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콜센터 8곳→3곳으로 통폐합, 도급 노동자 80여명 해고 위기, 대구 본사에서 이사장과 첫 면담
"문재인 정부 정책에 역행, 약자를 위한 경제학은 없는가?...고용보장" / "효율성, 지원안 찾겠다"


이정우 한국장학재단 이사장 / 사진.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이정우 한국장학재단 이사장 / 사진.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대구 동구에 있는 한국장학재단 본사(2019.4.25)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대구 동구에 있는 한국장학재단 본사(2019.4.25)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약자를 위한 경제학을 쓴 이정우(69) 이사장이 어떻게 비정규직 노동자를 해고로 내몰 수 있는가?"

'해고' 위기에 놓인 한국장학재단 상담원 30여명이 대구에서 이정우 이사장에게 호소했다.

국가 장학기금을 지원하는 교육부 산하 준정부기관인 한국장학재단이 지난 2월 전국 콜센터를 8곳(서울, 부산, 대구, 광주, 대전, 경기, 강원, 전북)에서 3곳(서울, 대구, 광주)으로 통폐합하는 계획을 발표하면서 문을 닫게 된 지역의 콜센터 직원 80여명이 계약만료로 일자리를 잃게 됐다며 반발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 '공공기관 비정규직에 관한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2017년)'에 따르면 장학재단은 공공기관에 해당하기 때문에 상담원들은 정규직 전환 대상이지만, 일터가 사라져 정규직 전환은커녕 실직을 앞두게 됐다는 게 상담원들 주장이다. 그 결과 상담원들이 본사 대구에서 이정우 이사장에게 "해고 철회"를 요구하게 됐다. 재단은 "이미 결정난 사안"이라며 "다른 지원안을 찾겠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국장학재단 콜센터 노동자들은 25일 대구시 동구 신암로 125 한국장학재단 본사 로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장학재단은 일방적 콜센터 통폐합으로 인한 상담원 해고 문제를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재단이 콜센터를 통폐합해 80여명의 노동자들이 해고될 위기에 놓였다"며 "콜센터 통폐합 근거라는 컨설팅 결과도 결론에 맞춘 짜깁기 보고서"라고 비판했다. 또 "정부 공공기관 비정규직 정규직화와 관련한 '노사전문가협의체'도 구성돼 활동하고 있음에도 센터가 통폐합돼 정규직 전환 기회마자 사라졌다"면서 "'약자를 위한 경제학'을 쓴 이정우 이사장이 왜 문재인 정부의 정책에 역행하는 정책을 추진하는 지 이유가 궁금하다. 통폐합 과정을 모두 중단하고 해고 문제부터 해결하라"고 강조했다.

25일 재단과 상담원 양측의 말을 종합하면, 한국장학재단 콜센터 전국 8곳 상담원은 모두 300여명에 이른다. 이들은 재단과 계약을 맺은 도급업체 소속 계약직 노동자들이다. 하지만 올해 2월 재단이 통폐합을 결정하면서 문제가 불거졌다. 재단 측은 사라지는 콜센터의 직원들에 대해 통합 콜센터로 출퇴근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했지만, 상담원들은 사실상 해고라고 반발하고 있다.

상담원 A씨는 "부산에서 서울로 출퇴근하도록 교통비를 지원해준다고 하지만 사실상 일을 그만두라는 것 아니냐"며 "어떻게 이정우 이사장이 문재인 정부 기조에 어긋난 결정을 내릴 수 있냐"고 지적했다.

"해고 철회" 이정우 한국장학재단 이사장을 만나기 위해 본사 대구에 온 상담원들(2019.4.25)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해고 철회" 이정우 한국장학재단 이사장을 만나기 위해 본사 대구에 온 상담원들(2019.4.25)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한국장학재단 콜센터 상담원들이 로비에서 기자회견 중이다(2019.4.25)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한국장학재단 콜센터 상담원들이 로비에서 기자회견 중이다(2019.4.25)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반면 재단의 한 관계자는 "학생 서비스 차원에서 센터를 통합 관리하는 게 운영상 효율성이 크다고 판단해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며 "해고가 아니라 계약만료고, 문 닫는 센터 상담원들에 대해서는 타 지역으로 출퇴근할 수 있도록 교통비를 지원하는 등의 고용보장 지원안을 찾는 중"이라고 해명했다.

이날 이정우 이사장과 상담원들은 첫 면담을 가졌으나 비공개로 진행됐다. 이번 사태는 정의당 대전시당에 제보가 들어가면서 알려졌다. 정의당 측은 "노동조합도 없고 전원 젊은 여성으로 구성된 상담원들의 특성상 해고에 직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일단 절차를 중단하는 게 맞다"고 요구했다.

한편, 이정우 한국장학재단 이사장은 경북대학교 경제통상학부 명예교수로 노무현 정부 당시 청와대 정책실장과 대통령 정책특보, 정책기획위원장을 지냈다. 2012년 대선 당시에는 문재인 캠프 경제민주화위원장을 지냈고, 2017년 대선에선 이재명 후보를 공개적으로 지지했다. 특히 '불평등 경제학(2010)', '약자를 위한 경제학(2014)' 등의 저서를 통해 경제 분야에 있어 진보적 목소리를 내온 학자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