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8개 구·군 CCTV관제사 2백여명 파업..."정규직 전환"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19.05.01 19: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 8일까지 파업 '전환시기·대상 확정, 차별 없는 전환' 요구...오는 3일 8개 구·군 공동교섭 제안
"잠정합의하고도 파기...대체인력 투입 등 부당노동행위 있을 경우 구청장 고발도 검토" / "내부 논의"


대구 8개 구.군 CCTV 관제사 200명 파업 첫날...노동절 결의대회(2019.5.1) / 사진.대구지역일반노조
대구 8개 구.군 CCTV 관제사 200명 파업 첫날...노동절 결의대회(2019.5.1) / 사진.대구지역일반노조

대구지역 8개 구·군 비정규직 CCTV통합관제사 200여명이 '정규직 전환'을 촉구하며 파업에 들어갔다.

민주노총 전국민주일반연맹 대구지역일반노동조합 CCTV관제사지회(지회장 최경미)는 1일 "252명의 대구 8개 구·군 CCTV 관제사들은 지난 4월 30일까지 각 구·군의 진정어린 답변과 정규직 전환 대책을 기대했지만, 구청장들은 아무 결정도 하지 않았다"며 "노조와 잠정합의를 하고 합의 도장까지 확인한 A구청은 당일 입장을 선회했고, 다른 구청들도 마찬가지로 책임을 다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CCTV 관제사는 '정부 공공기관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에 따른 1단계 정규직 전환 대상이지만 전국적으로 대구 8개 구·군는 전환 시기를 늦추고 있다"면서 "서로 눈치보기, 책임회피로 일관해 각 구·군 노사협의회에서 전환에 대한 실효성 있는 방안이 나오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때문에 "고용 안정성, 평등한 노동조건을 위해 파업에 들어간다"며 "8개 구·군은 전환시기·전환대상을 확정하고 차별 없는 정규직 전환(기존 공무직 임금체계 적용)을 위한 끝장교섭에 임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따라 8개 구·군 비정규직 CCTV 관제사 전체 252명 중 조합원 210여명이 노동절인 1일 오전 7시부터 오는 8일 오전 7시까지 파업을 벌인다. 이들은 CCTV 모니터링 등 기존의 모든 업무를 멈추고 각 구·군청 앞에서 기자회견이나 집회 등을 통해 자신들의 입장을 관철시킬 예정이다. 또 노조는 이전에 각 구·군별로 진행하던 협상 테이블을 하나의 창구로 통합해 오는 3일 공동실무 교섭을 제안했다.

김현탁 대구지역일반노조 사무처장은 "약속한 잠정합의를 깨고 각 구·군이 서로 핑계를 대며 적극적으로 정규직 전환 과정에 나서지 않고 있다"며 "협상장에 나와 공공기관의 의무를 다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만약 파업 중 불법으로 대체인력을 투입하거나 노조와 관련해 부당노동행위를 저지를 경우 구청장 고발 등 조치도 검토하고 있다"면서 "제대로된 정규직 전환이 빨리 이뤄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각 구·군은 공백이 생긴 CCTV 모니터링 업무 대체를 위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A구청 한 관계자는 "전환비용·대상·시기 등을 내부 논의 중이다. 더 기다리면 안이 나올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대구 CCTV 노조는 파업 첫날인 1일 동대구로에서 열린 세계 노동절 결의대회에 참석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