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CCTV 관제사들 파업 풀고 복귀...15일 8개 구·군 첫 공동협상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19.05.03 21: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제사 200여명 파업 사흘만인 3일 전원 업무 복귀...노사 오는 15일 '정규직 전환' 첫 공동협상


"CCTV 관제사 전원 정규직 전환" 대구 서구청 앞 결의대회(2019.4.15)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CCTV 관제사 전원 정규직 전환" 대구 서구청 앞 결의대회(2019.4.15)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정규직 전환을 촉구하며 파업을 벌인 대구지역 8개 구·군 CCTV관제센터 노동자 200여명이 3일 파업을 풀고 업무에 복귀했다. 노조는 오는 15일 8개 구·군과 정규직 전환 관련 첫 공동협상에 들어간다.

민주노총 전국민주일반연맹 대구일반노조는 "파업을 풀고 전원 업무 복귀를 결정했다"고 3일 밝혔다.

대구 8개 구·군 비정규직 CCTV 관제사 200여명은 지난 1일부터 전원 정규직 전환을 촉구하며 파업을 벌였다. 문재인 정부가 2017년 7월 발표한 '공공기관 비정규직에 대한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에 따라 관제사들도 정규직 전환 대상에 포함됐지만 각 구·군이 전환 대상과 시기를 확정하지 않아 공동 파업에 들어갔다. 당초 1일~8일까지 1차 파업을 벌이고 입장 차이가 줄어들지 않을 경우 2차 무기한 파업도 검토했지만, 앞서 2일 노사간 협상 시기가 확정돼 3일부터 파업을 접고 업무에 복귀했다.

이에 따라 사측인 대구 8개 구·군과 관제사노조는 오는 15일 오후 2시 30분 대구 서구청 대회의실에서 처음으로 공동 실무협상을 벌인다. 이 자리에서 노사는 정규직 전환과 관련한 구체적인 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협상 테이블에는 전환 시기, 전환 대상, 임금체계 등이 오를 것으로 보인다.

노조는 "8개 구·군과 노조가 첫 공동 실무협상을 확정한 것에 대해 환영하는 입장"이라며 "비정규직들에 대한 제대로된 정규직 전환 잠정합의안이 마련돼 첫 협상이 마지막 협상이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대구시 CCTV통합관제센터(남구 옛 남구지방보훈청 부지)에서 일하는 관제사들은 중구 16명, 동구 40명, 서구 20명, 북구 40명, 수성구 36명, 달서구 40명, 달성군 40명 등 모두 252명이다. 그 동안 각 구··군은 관제센터를 외주화해 매년 업체를 선정한뒤 개별 계약을 맺었다. 때문에 관제사들은 모두 파견업체 소속 비정규직으로 일해왔다. 하지만 문재인 정부가 공공기관 비정규직에 대한 정규직 전환 지침을 내리면서 각 구·군은 노사협의기구를 꾸리고 정규직 전환 작업을 위한 협상을 벌여왔다. 이 과정에서 정규직 전환 인원과 시기를 놓고 노사가 입장을 좁히지 못해 노조는 파업을 하게됐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