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0억' 팔공산 구름다리, 대구시 원탁회의로 끝?...'삽질' 논란 계속

평화뉴스 윤명은 수습기자
  • 입력 2019.05.23 22:5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시, 시민원탁회의 '찬성' 여론 이유로 사업 추진 "경제 개발" / 환경단체 "명분쌓기 회의로 환경 훼손"


"140억 구름다리는 삽질" 권영진 시장 얼굴 피켓을 든 환경단체(2019.5.23) / 사진.평화뉴스 윤명은 수습기자
"140억 구름다리는 삽질" 권영진 시장 얼굴 피켓을 든 환경단체(2019.5.23) / 사진.평화뉴스 윤명은 수습기자
대구시 팔공산 구름다리 건설 사업 중단 촉구 기자회견(2019.5.23) / 사진.평화뉴스 윤명은 수습기자
대구시 팔공산 구름다리 건설 사업 중단 촉구 기자회견(2019.5.23) / 사진.평화뉴스 윤명은 수습기자

대구시가 추진하는 140억원(국·시비 각 70억원) 팔공산 구름다리 사업을 놓고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시민원탁회의 투표에서 '찬성' 여론이 더 높게 나온 것을 이유로 대구시는 관광 경제 개발을 위한 사업 추진 입장을 굳힌 반면, 시민단체는 당초 원탁회의 신청자가 367명인데 반해 실제 참가자가 183명에 불과해 원탁회의 결과 자체를 신뢰할 수 없다며 환경 훼손을 이유로 사업 중단을 요구했다. 

'앞산·팔공산막개발저지대책위원회'는 23일 대구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구름다리 난개발로 팔공산 환경 훼손은 뻔하다"며 "또 케이블 사업자 특혜 의혹도 있기 때문에 대구시는 140억원짜리 팔공산 구름다리 삽질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또 "앞서 16일 팔공산 구름다리 건설 시민원탁회의는 명분쌓기, 반쪽짜리"라며 "회의에서 사업 당위성만 설명하고 자연 훼손은 언급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구름다리는 신림봉과 낙타봉 조망을 방해할뿐 아니라 한 번 지으면 되돌릴 수 없다"면서 "국립공원 지정과 생태관광 콘텐츠 생성 등 자연을 훼손하지 않는 관광객 유치 대안이 있음에도 사업을 고집하는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때문에 "민간 케이블카 업체만 수혜를 입고 난개발로 팔공산은 훼손될 것"이라며 "시민원탁회의를 사업 정당성을 확보하는데 이용하지 말라"고 비판했다. 

조영호 영남자연생태보존회 회장은 "팔공산에 부자연스러운 구름다리를 지으면 토양은 물론 눈에 보이지 않는 작은 곤충도 살기 어렵다"며 "어우러져 살던 생태계는 망가진다"고 말했다. 조광현 대구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사무처장은 "명분쌓기 원탁회의를 건설 사업 명분으로 사용해선 안된다"고 했다. 

반면 대구시는 사업 계속 추진 입장을 밝혔다. 장윤녕 대구시 관광과 관광개발팀장은 "행정 절차에 문제가 없고 시민단체가 우려하는 것도 환경영향성검토(2018.12)에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하다'는 평가가 나왔다"며 "훼손될 소나무 16주, 신갈나무 19주는 복구시키겠다"고 했다. 또 "사업 후 팔공산케이블카 수익 일부는 사회에 환원토록 협의 중"이라며 "관광 경제 발전을 위해 이해해달라"고 했다. 이효승 대구시 시민행복교육국 시민소통과 담당자는 "원탁회의는 공정하게 열렸다. 당시 시민단체에도 참석 공문을 보냈다"면서 "건설 당위성만 설명치 않았다. 결과에는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한편, 대구시는 지난 16일 팔공산 케이블카 정상 동구(용수동 산5-1)~동봉방향(동구 용수동 산4)으로 폭2m, 길이320m 구름다리를 내년 5월부터 건설하는 '팔공산 구름다리 건설 사업'과 관련한 시민원탁회의 찬반 투표를 벌인 결과 참석자 183명 중 '찬성' 60.7%, '반대' 31.5%, '유보'는 7.7%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