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준·홍준표, 같은 날 대구에서...결국 '보수 텃밭'에 출마?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한상균 기자
  • 입력 2019.11.12 23: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 '특정 지역구' 출마설...김 "수도권 험지 출마?, 수성구갑 출마 의미 있다·다른 곳 생각한 적 없다"
홍 "수성갑 데드매치 절대 안가·북을 강연재 잘해...대구 오고 싶지만, 돌아가는 것 보고 내년 1월 결정"


김병준 전 한국당 비대위원장의 대구 북콘서트(2019.11.12.김광석길)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김병준 전 한국당 비대위원장의 대구 북콘서트(2019.11.12.김광석길)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김병준 전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과 홍준표 전 대표가 같은 날 시간 차를 두고 나란히 대구를 찾았다. 내년 4.15 총선과 관련해 '보수 텃밭' 대구 출마를 염두한 게 아니냐는 질문이 쏟아졌다.

김 전 비대위원장은 12일 오후 2시 중구 김광석 다시 그리기 길 콘서트홀에서 북콘서트를 열었다. 총선 출마 여부에 대해 김 전 비대위원장은 "대구 출마가 당을 위해, 국가를 위해 좋다"며 "하지만 나와 다른 생각을 하는 사람이 많아 문제"라고 했다. 또 "당에선 하나 같이 '수도권 험지 출마가 맞지 않냐'고 하는데 비대위원장, 당 대표를 지낸 사람으로 적절하지 않다. 좀 열어두고 있다"고 여지를 남겼다.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의원 지역구 수성구갑 출마설에 대해선 "수성갑은 대구에서 가장 어려운 곳"이라며 "수성갑 출마가 의미 있다고 생각했고, 하고 있다"고 긍정적 입장을 밝혔다. 대구 12개 총선 지역구 중 다른 지역구 출마 여부를 염두하냐는 질문엔 "다른 곳은 생각해 본 적 없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영남에 큰 뿌리를 둔 한국당의 영남 지도자군이 제 역할을 못해 지도자가 많이 없어졌다"면서 "당과 보수정치 전체가 흔들리고 있다"고 차기 보수 리더를 자처하는 듯한 발언도 했다.

홍준표 전 한국당 대표의 대구 서문시장 긴급 기자회견(2019.11.12) / 사진.평화뉴스 한상균 기자
홍준표 전 한국당 대표의 대구 서문시장 긴급 기자회견(2019.11.12) / 사진.평화뉴스 한상균 기자

홍 전 대표도 이날 오후 6시 30분 중구 서문시장에서 긴급 기자회견에 이어 기자들과 비공개 간담회를 열었다. 홍 전 대표는 대구에 출마를 하긴 하는지, 어떤 지역구를 갈 것인지 등 여러 질문에 대해 모조리 정확한 답변을 피했다. '보수 텃밭' 대구경북 중 어디 한 곳이라도 출마를 염두하냐고 한 기자가 거듭 묻자 "그건 내년 1월 얘기"라며 입을 닫았다. 다만 "고향 대구에 한 번 와보고 싶어서 욕을 먹어 가면서까지 오려고 했다. 왜 생각이 없겠냐"며 "대구시장에 내려오려고도 했었고, 이후에도 몇 번이나 출마 기회가 있으면 오려고 했는데 그걸 (당이) 안 받아줬다"고 아쉬워했다.

그러면서 "내년 1월까지 정치가 돌아가는 걸 보고 결정하겠다"며 "패스트트랙 수사로 의원들 상당 수가 기소돼 그때 되면 어떤 상황이 벌어질지 모른다"고 덧붙였다. 이어 "대구에서 마지막 정치를 해보고 싶다"면서 "내년 1월에 무슨 기회가 올지 그때 한 번 보자"고 대구 출마 여지를 남겼다.

회피성 답변에도 불구하고 기자들은 대구 선거구를 하나씩 나열하며 홍 전 대표의 입을 열려고 했다. 그러나 수성구갑에 대해선 "도리가 아니다. 데드매치 아니냐. 관중은 재밌겠지만 거긴 절대 안간다"고 말했다. 민주당 홍의락 의원 지역구인 북구을에 대해서도 "강연재(한국당) 변호사가 참 똑똑하고 잘한다. 법률 특보로 데리고 있어보니 센스 있고 탁월하다"고 선을 그었다. 북구을은 홍 전 대표가 조직위원장으로 있었던 지역구로 출마가 예상되던 곳 중 하나다. 이 밖에 중남구는 "곽상도(한국당)가 얼마나 무섭냐. 내가 당 대표면 그런 사람 절대 공천 탈락 안시킨다. 당에 필요한 사람"이라고 했고, 동구을은 "유승민(바른미래당)쪽은 내가 입에 올릴 입장이 아니다"고 모호하게 답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