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대구 '위안부' 할머니들의 기록물...세계기록유산 등재는 언제?

기사승인 2019.11.28  02:06:11

공유
default_news_ad1

- 문옥주 할머니 일대기·심달연 꽃할머니 압화·곽병원 진료 기록 포함해 8개국 기록물 2,744건
유네스코, 일본 우익단체 '맞불'에 3년째 유보 / 희움 28일 강연 "대체 불가능 자료...내년에라도"


 
 
▲ 대구지역에서 처음으로 '위안부' 피해자임을 밝힌 고(故) 문옥주 할머니의 군사우편저금 원부. 창씨개명을 해서 할머니 의 성씨 문자 옆에 '원'자가 붙어서 '문원옥주', '후미하라 옥주'라고 적혀 있다 / 사진.평화뉴스
 
 
▲ 대구지역 위안부 피해자인 고(故) 심달연 '꽃할머니'의 2007년 압화 작품 / 사진.평화뉴스

대구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고(故) 문옥주(1924~1996) 할머니 일대기와 꽃을 사랑해 '꽃할머니'라고 불린 고(故) 심달연(1927~2010) 할머니 압화. 이 아픈 기록물은 세계기록유산에 언제 등재될까.

정신대 할머니와 함께하는 시민모임(대표 서혁수)과 일본군 '위안부' 관련 기록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공동 등재를 위한 국제연대위원회는 28일 오후 7시 대구시 중구 희움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에서 '기억하다, 기록하다'를 주제로 강연을 연다. 위안부 기록물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위한 이번 강연은 지난 21일에 이어 두 번째 열린다. 1강은 '일본군 위안부 관련 기록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의 의미와 한계'를 주제로 한혜인 국제연대위 팀장이 강연을 했다. 2강은 '장소는 기억되고 기록된다-희움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으로부터'를 주제로 권상구 시간과공간연구소 이사가 강사로 나선다.

이들 단체는 11월을 위안부 기록물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위한 공동행동 주간으로 정하고, 기획 강연을 포함해 위안부 기록물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촉구하는 시민운동과 서명 캠페인 등을 펼친다.

등재 신청된 위안부 기록물은 대구지역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일대기(문옥주 할머니 일대기 증언과 위안수 관리인 일기장 증언 일치)와 압화 작품, 곽병원 진료 기록 등 수 십점을 포함해 8개 나라 기록물 2,744건이다. 한국, 중국, 필리핀, 네덜란드 등 8개국의 14개 시민단체가 모인 국제연대위원회와 영국 런던 임페리얼 전쟁박물관은 '일본군 위안부의 목소리'라는 이름으로 일제강점기 당시 일본의 위안부 관련 기록물과 피해자들의 증언을 모아 지난 2016년 5월 유네스코에 세계기록유산 등재 신청을 했다.

 
 
▲ 대구경북 '위안부' 피해자 추모제 당시 걸린 돌아가신 할머니들 사진(2017.6.6.희움) / 사진.평화뉴스

당시 유네스코 등재 소위는 사전 심사에서 "유일하고 대체가 불가능한 자료"라고 긍정 평가했다. 하지만 2017년 10월 전문가 자문위 최종 심사에서 '등재 보류' 결정했다. '나데시코 액션', '일본재생을위한 연구모임', '위안부의 진실 국민운동', '언론과방송정책연구회' 등 위안부 역사를 부정하는 것으로 알려진 4개 일본 우익단체가 위안부 기록물 '맞불 신청'을 하자 양측이 대화를 하라며 조건부 보류 결정을 한 것이다. 때문에 신청 3년째 위안부 피해자들 기록물은 세계기록유산에 오르지 못하고 있다.

국제연대위는 더 이상 등재 시기를 늦출 수 없다며 유네스코의 빠른 중재와 등재를 촉구하고 있다.
 
안이정선 정신대시민모임 이사는 "일본 우익단체가 위안부 피해자 기록물이 세게기록유산에 등재되는 것을 막으려 심사위원 개인 로비는 물론, 규정까지 바꾸면서 필사적으로 방해 중"이라며 "반인권적 역사가 반복되는 것을 막고 역사의 진실을 알리기 위해 유네스코는 정치적 결정을 하지 말고 대화에 적극 나서 대체 불가능한 기록물이 세계기록유산에 내년에라도 등재되도록 노력하라"고 호소했다.

한편, 희움 강의는 구글로 신청 가능하며 정신대시민모임에 전화(053-257-1431) 문의하면 된다.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movie@pn.or.kr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ad40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