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능 공포 35년, 지진 위험까지..."월성원전 4기, 모두 폐쇄운동"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19.12.06 19: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8개 탈핵단체·주민들 '폐쇄운동본부' 발족, 오늘부터 내년 3월까지 서명운동에 총선 후보자 검증
"한국 최대 지진 위험 지역인 경주, 핵폐기물 포화 상태에 삼중수소 피폭 피해까지...조기 폐쇄해야"


'월성핵발전소 폐쇄 전국운동본부' 발족 기자회견(2019.12.6.서울 참여연대) / 사진.환경운동연합
'월성핵발전소 폐쇄 전국운동본부' 발족 기자회견(2019.12.6.서울 참여연대) / 사진.환경운동연합

경북 경주 월성원자력발전소 4기를 모두 폐쇄하라는 시민운동이 오늘부터 시작됐다.

월성원전인접지역이주대책위원회, 탈핵경주시민공동행동, 탈핵시민행동, 핵없는사회대구시민행동 등 전국 8개 탈핵단체와 월성원전 인근 주민들은 6일 참여연대에서 '월성핵발전소 폐쇄 전국운동본부' 발족 기자회견을 열고 "모두의 안전을 위해 오늘부터 월성원전 전면 폐쇄운동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날부터 내년 3월까지 월성원전 폐쇄 전국 서명운동을 받고, 내년 총선 후보자 검증도 벌일 예정이다. 

운동본부는 "정부는 40년 가까이 쌓인 고준위핵폐기물 문제 해결을 위해 지난 5일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를 출범했지만, 정작 이해 당사자인 지역민들과 시민사회단체는 배제했다"며 "모든 과정을 일방적으로 추진해 문재인 정부의 '공론화' 의미조차 무색하게 만들었다"고 비판했다.

또 "경주 핵폐기물 임시저장시설(맥스터) 설립은 공론화를 거쳐 결정한다고 하고선 한국수력원자력은 이미 건설 자재를 반입했고 원자력안전위원회는 건설 심사를 했다"면서 "게다가 '방사선비상계획구역'에 포함된 울산은 완전 배제하고 경주만의 지역실행기구를 꾸려 지역민도 무시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모든 문제 원인은 월성1~4호기가 돌아가는 탓"이라며 "모두 닫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폐쇄를 요구하는 이유로 운동본부는 ▲월성원전이 다른 원전에 비해 고준위핵폐기물 발생량이 4.5배 많고 ▲국내 최대 지진 위험 지역인 경주에 지어졌으며 ▲월성원전이 국내 원전 중 가장 낮은 단계의 내진설계가 된 점 ▲후쿠시마 원전 사고 오염수에서 문제가 되는 방사능 삼중수소 발생량이 국내 원전 중 가장 많이 배출되는 부분 ▲인근 주민 '암 발병' 등 피폭 피해 사례를 꼽았다. 

경북 경주시 양남면 나아리에 있는 월성원전 1~4호기 모습(2018.4.25) / 사진.평화뉴스
경북 경주시 양남면 나아리에 있는 월성원전 1~4호기 모습(2018.4.25) / 사진.평화뉴스

때문에 이들은 "고준위핵폐기물이 대책 없이 포화 상태에 이른 월성원전에 대한 폐쇄운동을 벌일 수 밖에 없다"면서 "지진 위험, 꽉찬 핵폐기물, 방사능 피폭 등 여러 문제 해결을 위한 가장 빠른 지름길은 월성원전을 전면 조기 폐쇄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다만 이들은 폐쇄 촉구 시기는 못박지 않았다. 월성1호기 설계 수명 만료일은 오는 2022년 11월 20일이고, 월성2호기는 2026년 11월, 월성3호기는 2027년 12월, 월성4호기는 2029년 2월이다. 신월성원전 2기는 폐쇄운동 대상에서 빠졌다.

안재훈 환경운동연합 대안사회국장은 "35년째 가동 중인 월성1호기를 포함해 월성원전 4기가 계속 가동되면 될수록 핵폐기물이 늘어나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라며 "월성원전을 하루빨리 닫거나, 멈춰야 한다. 전국적인 목소리를 모아 폐쇄운동을 벌여나갈 것"이라고 이날 평화뉴스와 통화에서 밝혔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