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찾은 문재인 대통령 "#힘내라 대구경북...코로나 함께 이겨내자"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20.02.25 17: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대책회의 "조속한 사태 진정 위해 정부 모든 역할 다할 것"
"이번 주 안으로 확진자 증가세 뚜렷한 변곡점 만들어 내야"
"민생경제 위한 특별교부세 등 긴급 집행...국회 힘 모아주길"
"당정협 '봉쇄' 표현은 오해...전파와 확산을 차단한다는 의미"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 확산으로 고통 받고 있는 대구지역을 처음으로 찾아 위로의 말을 전했다.

문 대통령은 25일 오후 대구시청 2층 상황실에서 대구지역 특별대책회의를 열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 장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권영진 대구시장 등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모두 발언에서 "중앙정부와 지자체 민과 관이 협력해 모두 힘을 모으고 있다"며 "대구경북 시민 여러분 힘내라"고 격려했다. 또 "코로나19에 맞서 최일선에 있는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도지사를 비롯해 대구경북지역 대책본부 관계자들, 범정부지원단과 민간기관들 모두 노고에 격려의 말씀을 드린다"면서 "지역주민과 국민 스스로도 방역 주체가 돼 힘을 더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대구시청에서 열린 코로나19 특별대책회에서 발언 중이다(2020.2.25) / YTN 뉴스 캡쳐
문재인 대통령이 대구시청에서 열린 코로나19 특별대책회에서 발언 중이다(2020.2.25) / YTN 뉴스 캡쳐

이어 "밤낮 없이 감염병과 사투를 벌이는 의료진과 방역인력의 헌신적 노력에도 감사의 표시를 한다"며 "무엇보다 큰 고통을 겪는 대구경북 시민 여러분께 깊은 위로와 격려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그러면서 "일상이 위협받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침착하고 차분히 사태 해결에 힘을 모아주고 있다"면서 "갑작스런 재난에 참담한 상황이지만 불편을 감수하며 위기 극복에 함께 해줘 감사하다"고 덧붙였다.

대통령은 또 "전국 국민들도 (대구경북에) '힘내십시오', '함께 극복합시다'라며 응원의 메시지를 보내고 있고, 광주와 전남을 필두로 전국 각지에서 방역물품과 생필품을 보내 온정을 이어가고 있다"며 "국민통합은 구호에 있는 게 아니라 어려움을 나누는 마음과 실천이라는 걸 다시 느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는 범국가적 역량을 대구경북과 함께 바이러스와의 싸움에서 반드시 승리할 것"이라며 "군과 경찰을 투입하고 민간 의료인력 지원을 포함해 범국가적 총력지원 쳬게를 가동했다"고 했다. 다만 "문제는 시간과 속도"라며 "이번 주 안으로 확진자 증가세에 뚜렷한 변곡점을 만들어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때문에 "오늘 저녁부터 정세균 국무총리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으로 직접 이곳에 상주하며 현장을 진두지휘 할 것"이라며 "조속한 사태 진정에 모든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대구지역 코로나19 첫 확진 발생 후 8일째 이어진 감염 확산과 관련한 지역 경제 피해에 대해서는 "민생경제와 일상생활에 막대한 영향을 주기 때문에 정부는 특별교부세와 예비비를 포함한 긴급 예산을 신속 집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특별재난지역 선포만으로 충분치 않을 것이기 때문에 국회 동의를 얻어 추경예산 편성에 적극 반영하겠다"며 "국회에서도 힘을 모아달라"고 호소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온란인상에서 논란이 된 '대구 봉쇄'에 대해서는 "고위 당정협의회 브리핑에서 '최대한 봉쇄 정책을 시행한다'는 표현이 있었으나, 지역적 봉쇄를 말한 게 아니고 (코로나19) 전파와 확산을 최대한 차단한다는 것"이라며 "오해의 소지가 있었던 것 같아 다시 말씀 드린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