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공항 통합이전에 반대하고 민간공항은 존치시켜야 한다는 대구 시민들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대구민간공항 이전을 반대하는 대구시민 일동'은 13일 대구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구 민간공항은 시민이 주인"이라며 "민간공항을 지키는 것은 대구의 미래를 지키는 일"이라고 밝혔다.
회견장에는 정의당 양희(56.동구갑) 후보, 임대윤(62) 전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 위원장 등 시민 20여명이 참석했다. 양 후보는 4.15총선 대구 후보 중 유일하게 '대구공항 통합이전 반대, 민간공항 존치'를 공약으로 냈다. 임 전 위원장은 2년전 지방선거 민주당 대구시장 후보로 같은 공약을 냈다.
총선에서 대구공항 이전 문제가 다시 동구지역에서 화제가 되자 시민들이 '대구공항 통합이전 반대 민간공항 존치' 촉구 서명운동을 벌였고, 이날 오전까지 모두 130여명이 서명에 이름을 올린 것으로 확인됐다. 이어 대구시청 앞 기자회견을 열었고 양희 후보와 임대윤 전 위원장도 참석하게 됐다.
이들은 "대구공항은 인천·김포·김해에 이은 국내 4대 국제공항이고 유일한 도심국제공항"이라며 "연간 이용객 400만명을 넘어 25개 국제노선이 운영돼 급성장하는 국내 최고 흑자 도심공항"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박근혜 전 대통령의 2016년 7월 일방 발표로 통합이전이 추진됐다"며 "당시 대구시 입장은 '민간공항 존치·K2 군공항 이전'이었는데→박 전 대통령 발표로 180도 선회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대구공항은 인천·김포·김해에 이은 국내 4대 국제공항이고 유일한 도심국제공항"이라며 "연간 이용객 400만명을 넘어 25개 국제노선이 운영돼 급성장하는 국내 최고 흑자 도심공항"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박근혜 전 대통령의 2016년 7월 일방 발표로 통합이전이 추진됐다"며 "당시 대구시 입장은 '민간공항 존치·K2 군공항 이전'이었는데→박 전 대통령 발표로 180도 선회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대구시민이 키워놓은 최적의 입지와 이용률을 지닌 대구공항 인프라를 K2 공군기지를 이전한다는 이유만으로 도심에서 없애는 것은 합리적인 국가 경제 정책이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를 추진한 대구 정치권을 향해 "2013년 '군공항 이전 특별법'만 부여잡고 있던 7년간 김해공항은 기존 활주로를 보강·확장하는데 국비 6조원을 지원 받았고, 충북은 청주국제공항 활주로 길이를 확장하기 위해 공항개발중장기종합계획에 이를 반영토록 백방으로 뛰었다"면서 "타 지역 정치인들은 공항을 유치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동분서주하는데 대구 정치인들은 특별법 7년간 바뀐 환경은 생각하지도 않고 기부대양여방식의 통합이전에만 매달리며 후적지 개발에만 골몰한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대구공항 이용객이 400만명을 넘긴 이유는 동대구역-복합환승센터 시너지 그리고 우수한 도심 접근성 때문"이라며 "이 장점을 없애고 1시간 떨어진 곳으로 이전하면 김해·인천공항에 비해 경쟁력을 유지할 수 없어 지금과 같은 성공한 대구공항을 유지할 수 없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또 "대구시민 70%가 민간공항 존치를 원하고, 2018년 예천군민 60% 이상이 공군기지만의 예천 이전에 찬성한 사실이 있다"며 "올 1월 국토부는 대구공항 이전에 대해 시민들 의견을 수렴하겠다는 의견도 밝혔다"고 했다. 때문에 "대구시는 세금으로 대구공항을 없애는 것이 최선이고 이미 결정된 것처럼 홍보하며 여론을 호도하지 말고 밀실 추진된 통합이전을 전면 재검토해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양희 후보는 "'공항 수요 주민 민심을 수렴해 결정한다'는 단 한 마디가 국토부의 공식 답변"이라며 "아직 통합이전은 정해진 게 아니다. 공항은 동구 주민들뿐만 아니라 대구 시민들의 것으로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멀쩡히 잘 있는 공항을 없애고 후적지에 각종 개발 정책을 내세우는 현재 정치권의 태도는 옳지 못하다"면서 "토건업자 배만 불리는 짓을 멈추고 재검토하라"고 말했다.
임대윤 전 위원장은 "시민 대부분 존치를 원하는데 잘못된 권력의 결정으로 진척되지 말아야 할 일이 진척됐다"며 "활주로를 군에 빌려쓴다해도 민간공항은 엄연히 국토부 소속이다. 그리고 국토부는 주민 여론을 수렴해 이전을 추진하라고 했다. 그러나 지금까지 대구시민 여론은 한 번도 묻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구시 신청사도 공론화위원회를 꾸려 8개월 숙의과정을 거쳤는데 이보다 더 중요한 공항은 한 번도 열지 않은 게 말이 안된다"며 "절차상 위법이므로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