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세월호·518 망언' 인권지킴이단 단톡방 폐쇄..."재발 방지"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20.05.13 18: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체장사·가짜 유공자" 막말 요원 사과·사의..."우발적 사고 죄송, 운영규칙·검증 도입해 모집할 것"
대구4.16연대, 대구5.18행사위 공동 성명 "되풀이되는 '유족혐오' 없게 진심 어린 자세로 문제 해결"


대구시가 세월호 참사와 5.18운동에 대한 망언이 오고간 '대구시 인권지킴이단' 단톡방을 폐쇄했다.

13일 대구시에 확인한 결과, 인권지킴이단 요원 40여명이 모인 카카오톡 단체대화방은 지난 11일자로 폐쇄됐다. 해당 사태가 벌어진 이후 대구시와 지킴이단 관계자들이 모여 면담을 거친 결과다.

단톡방에서 세월호와 5.18 유족에 망언을 한 요원들은 따로 소명 절차를 밟았다. 일부는 사과문을 올리고 사의를 밝혔지만 또 다른 요원들은 "입장 변화가 없다"며 사과도 사의 표명도 하지 않고 있다.

그 결과 이들은 2년 임기가 끝나는 오는 9월까지 대구시 인권지킴이단 신분을 유지하게 됐다. 대구시는 이들을 해촉하고 싶어도 운영규칙 자체가 미비해 해촉 권한이 명문화돼 있지 않다고 설명했다. 

때문에 대구시는 앞으로 ▲인권지킴이단 운영 규칙을 도입하고 ▲활동계획을 수립하고 ▲설문조사를 하는 등 ▲철저한 검증 절차를 통해 인권지킴이단 요원을 모집하는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 중이다.

대구시 인권지킴이단 단톡방에서 세월호 참사와 5.18운동에 대한 망언(2020.5.3) / 캡쳐 제공.지킴이단 이모씨
대구시 인권지킴이단 단톡방에서 세월호 참사와 5.18운동에 대한 망언(2020.5.3) / 캡쳐 제공.지킴이단 이모씨

대구시 인권팀 한 관계자는 "일부의 우발적 실수로 사고가 벌어져 죄송하게 생각한다"며 "그러나 절대 대구시 전체 입장은 아니며 단톡방 취지와도 맞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또 "일부 사견으로 인권지킴이단 정신이 훼손되지 않아야 하고 세월호나 5.18 유족들에게도 상처가 되는 일이 없어야 한다"면서 "다시는 재발하지 않도록 체계를 갖추고 상식적이고 중립적인 이들로 모집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와 관련해 대구4.16연대와 제40주년 대구5.18 민중항쟁 행사위원회는 공동 성명을 통해 "대구시와 인권지킴이단은 이번 사태에 대한 문제 의식을 뼈저리게 느끼고 재발 방지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며 "되풀이되는 '유족혐오'가 다시는 없도록 진심 어린 자세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3일 대구시 인권지킴이단 일부 요원들은 단톡방에서 세월호 참사와 5.18광주민주화운동 유족을 향해 "시체장사", "가짜 유공자", "북한군 개입", "비겁한 거지근성" 등의 막말을 해 언쟁이 벌어졌다.  
인권지킴이단은 2018년 지역의 인권침해와 차별행위를 개선해 더 나은 '인권도시 대구'를 만들기 위해 설립됐다. 공개 모집을 통해 83명이 선정됐다. 권영진 시장이 위촉했고 무보수 명예직이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