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코 뒤돌아갈 수 없다는 다짐...한반도 평화 위해 6.15선언 이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15선언 20주년 / 대구경북 시민단체..."남북이 어렵게 일궈낸 협력의 결실, 대결시대 회귀 안돼"

 
6.15남북공동선언 20주년을 맞아 대구경북지역 시민사회단체가 6.15선언 이행을 촉구했다.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대구경북본부는 15일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6.15선언 이후 어렵게 일궈낸 남북협력 결실이 백지화되는 위기를 넘어 지난 2018년 다시 남북 정상회담이 열렸을 때, 양 정상은 '우리는 결코 뒤돌아가지 않을 것'이라고 겨레 앞에 다짐했지만 현재 남북관계는 제자리 걸음을 걷고 있고 공동선언의 결실은 요원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75년 분단과 70년 한국전쟁의 역사에 종지부를 찍지 못하고 다시 전쟁위기와 대결의 시대로 회귀할까 국민들은 불안해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하지만 "남북의 약속은 신뢰를 근간으로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며 "실천이 없는 약속은 위선에 불과하다. 국제적 환경이 어렵다고 할지라도 약속의 당사자인 남북은 합의 이행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요구했다.
 
6.15선언 20주년, 선언 이행 촉구 기자회견 (2020.6.15.민주당 대구시당 앞) / 사진.평화뉴스 한상균 기자
6.15선언 20주년, 선언 이행 촉구 기자회견 (2020.6.15.민주당 대구시당 앞) / 사진.평화뉴스 한상균 기자
 
"정부는 남북공동선언 이행하라" 피켓팅(2020.6.15.민주당 대구시당 앞) / 사진.평화뉴스 한상균 기자
"정부는 남북공동선언 이행하라" 피켓팅(2020.6.15.민주당 대구시당 앞) / 사진.평화뉴스 한상균 기자
 
또 "우리 민족의 문제는 외세의 정치적 이익에 휘둘릴 문제가 아니라 평화를 사랑하고 통일을 지향하는 우리 국민들의 이익에 부합해 해결해야 하는 것"이라며 "주권국가라면 남북 문제를 우리 스스로 해결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특히 "20년 전 남북 정상은 통일의 이정표라고 할만한 공동선언에 합의했다"면서 "남북이 문제를 해결하자는 정신은 '판문점 선언'으로도 계승됐다"고 말했다. 때문에 "중재자가 아닌 주동자 역할을 해야 한다"며 "6.15선언을 이행하는 것이 멈춰선 남북관계를 나가게 하는 유일한 길"이라고 했다.
 
남주성 6.15실천남측위대구경북본부 상임대표가 발언을 하고 있다 (2020.6.15) / 사진.평화뉴스 한상균 기자
남주성 6.15실천남측위대구경북본부 상임대표가 발언을 하고 있다 (2020.6.15) / 사진.평화뉴스 한상균 기자
 
남주성 6.15실천남측위대경본부 상임대표는 "대북전단 살포와 북한의 선전포고 발언 등 최근 남북관계는 급속히 경색되고 있다"며 "정부는 미국 입장에 치우치고 대북 제재를 넘어서려는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와 관련해 "문재인 정부는 국민의 힘을 믿고 즉각 5.24 제재조치를 해제하고 개성공단을 재개해 평화, 번영, 통일의 새 시대를 열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황순규 민중당 대구시당 위원장은 "남북공동선언 20주년이 됐지만 민족 자주의 원칙은 지켜지지 않고 있다. 정부는 금강산 관광 이행에 미국 눈치를 보고 대북전단 살포도 제때 막지 못했다"며 "당장 실천할 수 있는 금강산 관광 재개, 한미워킹그룹 해체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기자회견 후 군사분계선을 넘는 퍼포먼스도 진행했다. 이들은 '한국전쟁' '전쟁훈련' 등 문구가 적힌 군사분계선 모형을 넘어서며 "한미군사훈련 중단" "공동선언 이행" 등 구호를 외쳤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이 '한국전쟁' '전쟁훈련' 등 문구가 적힌 군사분계선 모형을 넘어서고 있다 (2020.6.15) / 사진.평화뉴스 한상균 기자
기자회견 참가자들이 '한국전쟁' '전쟁훈련' 등 문구가 적힌 군사분계선 모형을 넘어서고 있다 (2020.6.15) / 사진.평화뉴스 한상균 기자
 
6.15선언 2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6.15실천남측위대경본부와 대구경북진보연대, 평화통일대구시민연대, 민주노총대구지역본부 등 30여개 단체는 대구 반월당 인근과 중앙로 네거리, 경북대병원 네거리 등 대구지역 도심 37곳에 6.15선언 이행을 촉구하는 현수막을 게시했다.

앞서 2000년 6월 15일 김대중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평양에서 첫 정상회담을 가진 뒤 6.15남북공동선언에 합의했다. ▲민족자주 통일 ▲남북 경제 교류 ▲연방제 통일 등이 합의문에 담겼다. 
 


6.15남북공동선언(전문)

조국의 평화적 통일을 염원하는 온 겨레의 숭고한 뜻에 따라 대한민국 김대중 대통령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2000년 6월13일부터 6월15일까지 평양에서 역사적인 상봉을 하였으며 정상회담을 가졌다.

남북 정상들은 분단 역사상 처음으로 열린 이번 상봉과 회담이 서로 이해를 증진시키고 남북관계를 발전시키며 평화통일을 실현하는데 중대한 의의를 가진다고 평가하고 다음과 같이 선언한다.

1. 남과 북은 나라의 통일문제를 그 주인인 우리 민족끼리 서로 힘을 합쳐 자주적으로 해결해 나가기로 하였다.

2. 남과 북은 나라의 통일을 위한 남측의 연합 제안과 북측의 낮은 단계의 연방제안이 서로 공통성이 있다고 인정하고 앞으로 이 방향에서 통일을 지향시켜 나가기로 하였다.

3. 남과 북은 올해 8.15에 즈음하여 흩어진 가족, 친척 방문단을 교환하며 비전향 장기수 문제를 해결하는 등 인도적 문제를 조속히 풀어 나가기로 하였다.

4. 남과 북은 경제협력을 통하여 민족경제를 균형적으로 발전시키고 사회, 문화, 체육, 보건, 환경 등 제반 분야의 협력과 교류를 활성화하여 서로의 신뢰를 다져 나가기로 하였다.

5. 남과 북은 이상과 같은 합의사항을 조속히 실천에 옮기기 위하여 빠른 시일 안에 당국 사이의 대화를 개최하기로 하였다.

김대중 대통령은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서울을 방문하도록 정중히 초청하였으며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앞으로 적절한 시기에 서울을 방문하기로 하였다.

2000년 6월 15일

대한민국 대통령 김대중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방위원장 김정일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