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 막고 현수막 걸고...대구 곳곳서 '장애인 자립주택' 외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년간 동네 4곳 주민들 공사 방해에 전단지 붙이며 반발 "집값 때문에"
입주 지연에 무산 사례도...장애인단체 "차별 여전", 시 "의식 바뀌어야"

 
"장애인 입주 반대" 현수막을 내걸고 길을 막고. 대구 곳곳에서 장애인 자립주택이 외면 받고 있다.

시설에서 나와 장애인들이 홀로 설 수 있도록 돕는 자립주택 설립을 놓고 최근 대구지역 곳곳에서 마찰이 일고 있다. 해당 동네 주민들이 자립주택 설립과 입주를 거부하는 사례가 끊이지 않는 탓이다.
 
대구시 동구 신천동 A아파트의 주민대표가 공동출입현관에 붙인 대자보(2020.6.17) / 제공.장애인지역공동체
대구시 동구 신천동 A아파트의 주민대표가 공동출입현관에 붙인 대자보(2020.6.17) / 제공.장애인지역공동체
 
올해 6월 논란이 된 대구 동구 신천동 A아파트 주민대표의 '장애인 세대 전부 철수' 대자보도 같은 연장선상에서 벌어진 일이다. 장애인단체는 "장애인 차별 인식이 여전하다"며 아쉬움을 나타냈다.

지난 6일 자립주택 설립으로 주민들과 갈등을 빚었던 대표적인 동네 4곳을 돌아봤다. 대구 서구청과 대구장애인인권연대는 지난 2018년 5월 서구 중리동 B빌라 1가구를 매입해 장애인 자립생활가정을 꾸릴 목적으로 한 달간 공사를 진행한 후 같은 해 7월 입주를 시작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이 동네 주민들의 반발로 어려움을 겪었다. 빌라 주차장을 본인들 차량으로 가로막아 수리 공사를 중단시키는가하면, 출입구에 '장애인의 입주를 결사 반대한다'는 전단지를 붙이기도 했다. 때문에 자립주택 입주를 기다리던 장애인들은 사업 시작 이후 반년 가까이 입주를 못하고 기다렸다. 오랜 지연 끝에 지난해 초가 돼서야 자립주택으로 이사해 본인들만의 둥지를 꾸릴 수 있었다.
 
주민들이 장애인 자립생활가정 설치에 반대해 주차장을 차량으로 막았던 서구 중리동 B빌라 (2020.7.6) / 사진.평화뉴스 한상균 기자
주민들이 장애인 자립생활가정 설치에 반대해 주차장을 차량으로 막았던 서구 중리동 B빌라 (2020.7.6) / 사진.평화뉴스 한상균 기자
 
아예 입주가 무산된 사례도 있었다. 대구 달서구청과 달구벌장애인자립생활센터는 지난 2017년 7월 2채의 자립생활가정이 있던 달서구 송현동 C아파트에 1채를 추가 구입해 입주를 추진했다. 하지만 해당 아파트 주민들이 거세게 반대해 장애인들의 입주는 성사되지 못했다. 대신 달서구청은 이미 구입한 1채를 팔고 인근의 다른 아파트를 매입해야 했다.

이날 만난 C아파트 한 주민은 "장애인 자립주택이 좋은 취지라는 것은 나도 이해하지만 집값 때문에 아마 다른 사람들도 자신들의 집에 들어온다고 하면 생각이 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동네 주민들이 구청장과의 간담회 자리에서 자립주택을 없애달라고 요구한 경우도 있었다. 지난해 1월 대구 동구 신천4동 D아파트 주민들은 대구 동구청이 해당 아파트에 있는 자립생활가정 1채에 더해 1채를 더 지으려고 하자 동구청장에게 "자립주택 퇴거"와 "추가 설립 반대"를 요구하며 항의했다.
 
주민들의 반대로 입주가 무산된 달서구 송현동 C아파트 (2020.7.6) / 사진.평화뉴스 한상균 기자
주민들의 반대로 입주가 무산된 달서구 송현동 C아파트 (2020.7.6) / 사진.평화뉴스 한상균 기자
 
대구지역에는 현재 모두 40여곳의 자립주택이 있다. 대구시와 각 구·군은 2009년부터 장애인단체와 협업해 자립생활체험홈·생활가정을 설치하고 있다. 집값이 다소 저렴한 오래된 아파트·빌라를 지자체가 매입해 구청이나 장애인단체가 운영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설립할 때마다 주민들과 갈등을 빚어 장애인들의 자립이 어려워지고 있다. 이 동네를 떠나도 다른 동네 역시 사정이 비슷하기 때문이다.

주민들 사이에서도 입장은 엇갈린다. 서구 중리동 B빌라 인근 한 주민은 "장애인이 온다고 해서 집값이 떨어지거나 하는 게 아니다"라며 "주민들의 반발이 이해가 안 되고 안타깝다"고 말했다.

장애인단체는 최대한 설득해 보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무조건적인 반대에 대해서는 수용이 어렵다고 선을 그었다. 서준호 대구장애인인권연대 대표는 "절충점을 찾기 힘들다"며 "주민을 설득하거나 아니면 우리가 포기하고 다른 집을 구해야하는 게 현실"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다른 곳으로 옮겨도 똑같은 상황이 벌어진다"면서 "대화를 해보고 안 되면 취지를 살려 버틸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대구시 장애인복지과 한 관계자는 "먼저 시민들의 의식이 근본적으로 바뀌지 않으면 해결되지 않는 문제"라며 "대구시에서는 이와 관련해 지난해부터 교육 등을 통해 홍보 활동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