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달서구의회 전체 여성 의원, A의원 고소 "성희롱 발언, 모욕죄"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20.11.13 16:0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A 남성 의원 '모욕죄·명예훼손' 혐의로 또 피소..."A의원과 2차 가해 B의원, 사과·사퇴"
의회, 오는 18일 윤리특위 회부 여부 결정 "심각한 문제" / A의원 "물의 일으켜 죄송...과장 많다"


이틀전 출입 여성 기자로부터 '성희롱' 혐의로 고소된 대구 달서구의회 국민의힘 A 남성 의원이, 이번엔 달서구의회 전체 여성 구의원들로부터 피소됐다. 동료 여성의원들에게 '성희롱 발언'을 한 혐의다.

달서구의회 더불어민주당 김귀화·김정윤·이신자·홍복조, 국민의힘 조복희, 무소속 김화덕·안영란 의원 등 7명은 13일 A의원을 성희롱에 대한 '모욕죄·명예훼손' 혐의로 대구지검 서부지청에 고소했다.

여성 의원들은 고소장에서 "언론 보도에 따르면, A의원이 올해 동료 여성 의원들에 대해 '공천 받기 위해 부적절한 뭔가 했다'는 식으로 말했다"며 "용납할 수 없는 성희롱"이라고 소송 이유를 밝혔다.

김채원 전태일의 친구들 상임이사가 기념관 조감도를 걸었다(2020.11.12)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김채원 전태일의 친구들 상임이사가 기념관 조감도를 걸었다(2020.11.12)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이들은 고소장 접수 전 달서구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A의원이 여성 기자를 성희롱한데 이어 다른 여성 기초의원들을 상대로도 입에 담지 못할 성희롱 발언을 했다는 게 언론 보도에 나오고 있다"며 "사실이라면 여성 비하를 넘어 구민의 대표자들을 모독하는 것"이라고 규탄했다. 또 "A의원 의식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이 사태를 통해 확실히 드러났다"며 "주민 대표 자격이 없다"고 비판했다.

여성 의원들은 민주당 소속의 달서구의회 B 남성 의원에 대해서도 문제 삼았다. 이들은 "성희롱 피해를 입은 여성 기자에게 B의원이 전화해 '저를 봐서 덮어달라' 등 사건을 무마하고 회유하려 했다"며 "여성 기자가 2차 피해를 호소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때문에 "여성을 비하한 A의원과 B의원은 사과하고 자진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또 "의회는 성희롱과 막말이 없도록 재발방지 대책을 만들라"고 주장했다.

조복희 의원은 "동료 여성 의원들과 여성 기자를 성희롱한 A의원과 2차 가해 B의원에 경악을 금치 못한다"며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이번 기회에 뿌리를 뽑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남성 의원 일부도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해 여성 의원들을 지지했다. 국민의힘 소속 윤권근 달서구의회 의장, 박재형 기획행정위원장 등 5명은 "사실이라면 용납할 수 없는 심각한 문제"라고 말했다.

달서구의회는 A의원에 대한 윤리특위 회부 여부를 오는 18일 원포인트 임시회에서 결정한다. A의원에 대한 윤리특위 회부가 이날 결정되면 당일 오후 바로 윤리특위가 열려 징계 수위를 정한다.

"물의 죄송" 성희롱 혐의 피소된 A의원이 해명 중이다(2020.11.13)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물의 죄송" 성희롱 혐의 피소된 A의원이 해명 중이다(2020.11.13)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A의원은 일단 고개를 숙였다. 이날 A의원은 평화뉴스 기자와 만나 "물의를 일으켜 죄송하다"며 "여성 기자와 여성 의원들에게 사과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과장된 내용과 부풀려진 게 많아 억울한 점도 있지만, 친해서 평소 농담을 하다가 오간 말 중 부적절한 발언이 있었던 것 같다"며 "당사자들이 기분 나빴다니 무조건 잘못된 것이다. 달게 처벌을 받겠다"고 했다. 다만 "지역사회를 위해 오래 봉사했고 의정 활동도 열심히 한 점을 참작해 달라"면서 "자진 사퇴나 탈당 등의 결정은 너무 과한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한편, 달서구에 출입하는 한 인터넷매체 소속의 여성 기자는 지난 11일 A의원을 '성희롱' 혐의 등으로 대구 서부지검에 고소했다. 현재 해당 사건은 대구 서부지검에 배당된 상태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