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에서 미얀마 유학생의 호소 "군부에 목숨 잃어가...한국, 도와주세요"

평화뉴스 김두영 기자
  • 입력 2021.03.16 19:5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살 유학생 "쿠데타 반대 시위자뿐 아니라 국민들 마구잡이로 감금·폭행, 아무것도 할 수 없어"
대구경북 24개 시민단체, 국가인권위 대구사무소 앞서 "정부, 계좌 동결·국제사회 합의 이끌어야"


"우리를 도와주세요"

대구에서도 미얀마 유학생의 간절한 호소가 울려퍼졌다.

지역 한 대학교에 다니는 미얀마 유학생 A(24)씨는 16일 국가인권위원회 대구사무소 앞에서 이 같이 말했다. 그는 "미얀마 당국이 현장과 접촉하지 못하게 통신을 끊었다"며 "시위에 저항하는 사람들뿐 아니라 그냥 길을 걷는 사람들까지 군부가 마구잡이로 끌고가 감금하고 폭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구지역 한 대학교에 다니는 미얀마 유학생 A씨가 자국에서 발생한 군부 쿠데타에 대해 한국 정부와 한국 국민들에게 도움과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2021.3.16.국가인권위원회 대구사무소 앞) / 사진.평화뉴스 김두영 기자
대구지역 한 대학교에 다니는 미얀마 유학생 A씨가 자국에서 발생한 군부 쿠데타에 대해 한국 정부와 한국 국민들에게 도움과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2021.3.16.국가인권위원회 대구사무소 앞) / 사진.평화뉴스 김두영 기자

또 "기본적인 인권마저 제한 당한 채 가족과 마지막 이별할 인사도 없이 목숨을 잃는 일들이 계속 되고 있다"면서 "너무 속상하고 슬프지만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현실이 더 가슴 아프다"고 말했다. 때문에 "한국 정부와 국민들이 쿠데타가 멈추게 미얀마 국민들을 응원하고 도와달라"고 호소했다.

미얀마 군부가 쿠데타를 일으키면서 민주화 시위에 나선 국민들이 큰 피해를 겪고 있다. 한국에 온 미얀마 국민들은 최근 국내에서 한국 정부와 국민들에게 도움을 호소하고 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본인 SNS를 통해 미얀마 군부의 쿠데타를 규탄하고 미얀마 국민들의 민주화 시위를 응원한 바 있다. 하지만 탄압이 계속되자 정부가 말뿐만 아니라 실질적 도움을 줘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대구경북지역 시민단체도 미얀마 쿠데타를 규탄하며 민주화 시위에 나선 국민들을 지지했다. 인권실천시민행동, 인권운동연대, 한국인권행동 등 대구경북 24개 인권시민사회단체는 16일 국가인원위 대구사무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미얀마에서 벌어지는 살인과 인권침해, 민주주의 후퇴를 심각하게 우려한다"며 "미얀마 군부 세력은 국민들에 대한 탄압을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세 손가락' 든 대구경북 시민단체 '미얀마 쿠데타 규탄' 기자회견(2021.3.16) / 사진.평화뉴스 김두영 기자
'세 손가락' 든 대구경북 시민단체 '미얀마 쿠데타 규탄' 기자회견(2021.3.16) / 사진.평화뉴스 김두영 기자

이들 단체는 "미얀마 군부의 권력에 대한 탐욕으로 수많은 국민들이 희생되고 있다"면서 "인터넷이 끊기고 국민들 통행이 제한돼 기본적 인권이 지켜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민주화를 요구하는 국민들에 대한 폭력을 멈추고 국민들의 자유로운 의사 표현을 허용하라"고 주장했다.

이어 한국 정부의 미얀마 군부에 대한 최근 조치를 반기는 한편 추가적인 대응도 촉구했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위원장 송영길)는 지난 달 25일 '미얀마 군부 쿠데타 규탄 및 민주주의 회복과 구금자 석방 촉구 결의안(대안)'을 의결했다.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정치인·관계자 석방 ▲현지 체류 중인 교민 안전보호 ▲정부의 민주주의 질서 회복 역할 실행 ▲미얀마 군부 규탄이 포함됐다. 외교부·기획재정부·국방부·산업통산자원부·법무부·방위사업청·경찰청도 지난 12일 관계부처 합동으로 '미얀마 정세 관련 대응조치'를 발표하고 미얀마와의 국방 교류 중단과 군용물자 수출금지를 선언했다. 미얀마 국민들을 위한 인도적 사업 지속과 현지 정세 안정화까지 특별 체류 조치도 시행하겠다고 발표했다.

이들 단체는 "결의안·대응조치가 실효성을 갖으려면 한국 정부가 후속 조치를 내야한다"면서 "군부로 가는 모든 자금의 국내 계좌를 동결하고 민주화를 위해 국제사회 합의를 이끌어야 한다"고 했다.

"미얀마의 민주화 투쟁을 지지합니다" 피켓을 든 시민단체 인사들(2021.3.16) / 사진.평화뉴스 김두영 기자
"미얀마의 민주화 투쟁을 지지합니다" 피켓을 든 시민단체 인사들(2021.3.16) / 사진.평화뉴스 김두영 기자

김승무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 상임대표는 "민주화 과정의 아픔을 아는 문재인 정부가 적극 지원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최선희 이주노동자인권노동권실현을 위한 대구경북지역연대회의 집행위원장은 "한국 정부와 기업들은 미얀마 군부에게 총알과 무기 공급을 중단하고 지원에 동참하라"고 했다.

한편, 미얀마 군부는 지난 2월 1일 군사 쿠데타를 일으켰다. 아웅산 수치 국가 고문과 정부 고위 인사들을 구금한 뒤 1년 간 국가 비상 사태를 선포했다. UN에 따르면, 군부 집권을 반대하는 미얀마 국민 시위가 이어지자 군부가 폭력적인 진압에 나서 지난 15일까지 130여명이 숨진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