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만평' 논란, 매일신문과 천주교 대구대교구의 변화는?

평화뉴스 김두영 기자
  • 입력 2021.04.30 18: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토론] 매일신문 "편집권 독립", "천주교와 분리" 주장..."시민사회의 꾸준한 관심과 감시시스템 필요"


매일신문의 '5.18 만평' 논란과 관련해 매일신문의 쇄신을 요구하는 토론회가 열렸다.

매일신문은 지난 3월 19일 정부의 부동산 정책을 5.18 민주화운동 당시 공수부대원이 시민을 폭행하는 장면에 빗댄 만평을 실어 5.18 폄훼 논란이 일었다. 매일신문은 5.18 관련 단체와 대구경북·광주 시민사회단체들의 비판이 이어지자 29일 사과문을 발표했다. 그러나 시민단체가 요구한 매일신문 사장의 공식 사과와 재발방지대책 마련, 만평을 그린 작가와 편집국장의 사퇴 등은 이뤄지지 않았다.

때문에 '5.18 민주화운동 폄훼 매일신문 대구경북대책위'는 지난 28일 대구 수성구 전교조 대구지부 강당에서 '천주교대구대교구, 매일신문, 그리고 대구경북'을 주제로 토론회를 열고  매일신문의 쇄신과 개혁, 시민사회단체의 역할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천주교대구대교구, 매일신문, 그리고 대구경북’ 토론회 (2021.04.28. 전교조 대구지부) / 사진.평화뉴스 김두영 기자
‘천주교대구대교구, 매일신문, 그리고 대구경북’ 토론회 (2021.04.28. 전교조 대구지부) / 사진.평화뉴스 김두영 기자

한상봉 <가톨릭 일꾼> 발행인은 '천주교대구대교구의 근현대사' 발제에서 매일신문의 대주주인 대구대교구와 매일신문의 역사를 짚었다. 한상봉 발행인은 과거 박정희 대통령이 쿠데타 이후 가장 먼저 매일신문과 인터뷰한 점과, 전두환 신군부의 1도1사 언론통폐합 당시 대구지역의 일간신문들을 매일신문으로 통폐합한 점을 예로 들며 "대구대구교와 매일신문이 군부 독재와 함께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꼬집었다.

또 "한국주교회가 사회문제를 다루는 공식기구인 ‘정의평화위원회’를 1970년부터 설치했지만 대구대교구는 40년이 지난 2011년이 돼서야 정평위를 설치했다"며 "대구대교구가 사회적 사안이나 참여, 민주화 운동에 얼마나 무관심했는지를 엿볼 수 있다"고 지적했다.

김유철 경남민주언론시민연합 대표는 '매일신문과 저널리즘' 주제 발제에서 '사회 반영과 여론 형성'이라는 언론의 역할 강조하며 "매일신문은 스스로의 정체성을 규정한 '땀과 사랑으로 겨레의 빛이 되리'라는 사시를 따라 올바른 언론이 되도록 관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권상구 시간과공간연구소 상임이사는 '매일신문과 대구의 보수성'을 주제로 대구의 정체성을 분석했다. 권 이사는 "대구 보수성의 근간은 상업도시에서 출발해 본인의 이익에 민감한 성향으로 나타난다"며 "역사적으로 대구는 이익에 따라가는 모습을 보였고 매일신문사 역시 보수성 보다는 이익을 따라 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매일신문을 천주교와 분리해 독립된 전문 언론인의 경영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나왔다.

임성무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대구지부장은 '매일신문 쇄신과 시민사회의 역할' 주제 발제에서  매일신문 내부의 조직 변화를 촉구했다. 임 지부장은 "편집권을 독립하고 내부의 개혁을 위해 노조가 훨씬 적극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하고, 가톨릭 사제가 사장이 되는 관행을 없애 전문 언론인이 경영해야 한다"고 말했다.

매일희평 '집 없이 떠돌거나 아닌 밤중에 두들겨 맞거나' 2021년 3월 19일자 김경수 화백 만평 온라인 화면 캡쳐. / 사진 캡쳐.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매일희평 '집 없이 떠돌거나 아닌 밤중에 두들겨 맞거나' 2021년 3월 19일자 김경수 화백 만평 온라인 화면 캡쳐. / 사진 캡쳐.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주제 발표 후 이어진 토론에서는 매일신문의 쇄신방안 등에 대해 구체적인 의견들이 제시됐다. 토론자들은 시민사회의 언론 견제·감시 체계와 매일신문 내부의 자정작용을 통한 구조적 변화가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채장수 경북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시민사회의 꾸준한 관심을 주장했다. 채 교수는 "시민사회는 개입과 간섭, 주장을 통한 노력이 필요하고, 외부적 압력과 동시에 내부 구성원들의 개혁의지를 북돋아 줄 수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연식 경북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조직의 자율성'을 강조했다. "매일신문 내부 조직에서 집단사고가 작동해 조직 내 다양한 생각과 목소리들이 충분히 나오지 않는 것은 아닌가"라고 되물으며 "언론사가 상부업무 명령을 수행하기만 하는 관료제 사회가 되지 않도록 매일신문사도 자율성 실현 장치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언론인 경영자를 두는 등 조직 체계의 변화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천용길 뉴스민 대표는 "매일신문이 진행하는 지자체 광고비에 대해 시민단체의 감시와 함께 언론노조 매일신문지부와 분기별 간담회를 갖는 등 구체적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고, 이대동 대구민중과함께 상임공동대표는 "매일신문 내부 노조에 대해 이야기 하는 것은 신중할 필요가 있다"며 "냉정하고 구조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은재식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 운영위원장은 언론에 대한 지속적인 감시시스템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은 위원장은 "희망원 사건이 발생하고 천주교 대구대교구에 책임을 물어야 하는데도 입을 닫았다"며 "시민단체에서 언론을 전문적으로 관리하고 모니터하는 활동을 통해 연대한다면 사회적 시스템을 만들 수 있다"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