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프리카' 닥쳐오는데...냉방 안되는 쪽방에 7백명, 대책은?

평화뉴스 김두영 기자
  • 입력 2021.05.14 19: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쪽방 1백여채 거의 환자·노령층 "40도 웃돌아 위험, 임시거주시설" / 대구시 "부처간 논의 필요"


대구의 폭염 이른바 '대프리카(대구+아프리카 합성어)'가 곧 다가온다. 냉방시설이 없어 더 취약한 쪽방 100여채에 7백명이나 거주하고 있다. 대책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반빈곤네트워크, 대구환경운동연합, 녹색당 대구시당, 대구경북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행동하는의사회 대구지부는 14일 대구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폭염기간 쪽방거주민들에게 냉방이 가능한 임시거주 공간을 제공하라"고 촉구했다.

"다가오는 살인적 폭염, 쪽방거주민 냉방 임시거주 공간 이주 요구" 기자회견 (2021.05.14. 대구시청 앞) / 사진.평화뉴스 김두영 기자
"다가오는 살인적 폭염, 쪽방거주민 냉방 임시거주 공간 이주 요구" 기자회견 (2021.05.14. 대구시청 앞) / 사진.평화뉴스 김두영 기자

쪽방상담소(소장 장민철)에 따르면 현재 대구지역 내 쪽방건물은 100여채에 이른다. 모두 730여명이 거주하며 대부분 기저질환자나 노령층이다. 대구지역의 여름철 평균 기온이 37~38C°인 것을 감안할 때, 환기시설과 냉방시설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쪽방에서는 가스버너 등을 사용하게 되면 40C°이상 실내온도가 상승한다.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는 환경이다.  

대구시는 지난해 폭염 기간 횡단보도 차양막 설치와 살수차를 통해 도로에 물을 뿌리는 등 시설적 대처와 주거취약계층을 위한 안부전화, 냉풍기·선풍기 등 냉방용품을 지원했다.

하지만 코로나19 이후 쪽방 거주민들이 쪽방 안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졌고, 실내 무더위 쉼터들이 대부분 문을 닫아 사용이 어려워지면서 주거 취약 계층의 생활은 더 힘들어졌다.

쪽방 거주민의 열악한 현실을 알리는 피켓 (2021.05.14. 대구시청 앞) / 사진.평화뉴스 김두영 기자
쪽방 거주민의 열악한 현실을 알리는 피켓 (2021.05.14. 대구시청 앞) / 사진.평화뉴스 김두영 기자

때문에 시민단체들은 여름 폭염을 견디기 위한 냉방 주거시설 지원을 주장하며 공공임대 주택을 임시 냉방 주거공간으로 활용할 것을 제시했다. 이들 단체는 "단순 폭염 때문에 힘든 것이 문제가 아니라 생존권과 건강권이 위협받고 있다"며 "쪽방 주민들을 임시적이라도 시급하게 쪽방에서 벗어나 냉방이 되는 곳으로 옮길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이 대구시에 요청한 '다가구매입임대주택 및 청년임대주택 공가 현황'에 따르면, 올해 3월 기준 400여개의 공가가 남아있다. 시민단체들은 "비어있는 임대 주택에 냉방시설을 확충해 폭염기간 동안이라도 주거 취약 계층을 보호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장민철 대구쪽방상담소장은 "60~65세 이상 쪽방 거주 기저질환자 100여명을 대상으로 시행해 보고 추후 장애인과 노인으로 확대해 나가는 시도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동은 대구경북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진료사업국장은 "38도가 넘는 고온에 48시간 노출되면 몸이 가진 방어체계가 무너진다"며 "폭염 때문이 아니라 가난과 소외로 우리 사회가 그들을 챙기지 못해 생명을 잃는 경우가 많다. 이런 일이 없도록 대구시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폭염기간 쪽방 주민들의 냉방 주거시설 마련을 촉구했다. (2021.05.14. 대구시청 앞) / 사진.평화뉴스 김두영 기자
이들은 폭염기간 쪽방 주민들의 냉방 주거시설 마련을 촉구했다. (2021.05.14. 대구시청 앞) / 사진.평화뉴스 김두영 기자

나아가 이들은 대구시에 주거 취약계층에 대한 폭염관련 주거·건강실태 조사를 요구했다. 또한 폭염 대책 수립에 민관이 협력할 수 있는 대책기구 마련을 함께 주장했다.

이에 대해 대구시 시민안전실 한 관계자는 "올해 폭염 대책은 야외 무더위 쉼터 확충을 중점적으로 하고 취약계층의 경우 촘촘하고 구체적 혜택이 돌아가도록 방안을 마련하는 중"이라고 답했다. 또 "공가 활용도 관계부처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건축주택과 한 관계자는 "관계 부처간 논의 중이다. 계획이 수립될 경우 협업을 통해 용도제공이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