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취수원', 페놀사태 30년 만에...구미 해평취수장 공동사용 확정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21.08.16 19:4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미시, 해평→대구 2028년부터 하루 30만톤 공급 '조건부' 동의...대구시 숙원사업 지원 "100억·KTX"
민주당 "수질오염 해결...TK의원들 식수안전에 정치 계산 후지다" / 구미시의회 "물 부족, 철회" 반발


구미시가 대구시와 해평취수장 공동 사용에 동의하면서 '대구 취수원' 이전 문제가 마무리됐다.

1991년 낙동강 페놀 유출 사태 30년 만이다. 페놀 사태 후 잦은 수질 오염 문제가 불거져 대구시는 2009년부터 환경부에 취수원 이전을 요구했다. 하지만 구미시 반대로 갈등은 이어졌다. 그러나 최근 환경부와 대구시가 구미시에 숙원사업 지원을 약속하고 구미시가 수용하면서 이전 요구 12년 만에 문제가 풀렸다. 줄곧 먹는 물 불안에 떨었던 대구시민들은 30년 만에 더 안전한 식수를 마시게 됐다.

낙동강 상류 경북 구미시 해평취수장...대구시와 구미시는 공동 식수원으로 확정했다. / 사진.구미시
낙동강 상류 경북 구미시 해평취수장...대구시와 구미시는 공동 식수원으로 확정했다. / 사진.구미시

권영진 대구시장은 "구미시가 해평취수장 공동활용 방안에 대해 조건부 동의 입장을 밝혔다"며 "용단을 내린 장세용 구미시장과 구미시민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고 지난 12일 대구시청 발표했다.  

해평취수장 공동 사용에 대한 대구시 차원의 구미시에 대한 구체적 지원 방안도 설명했다. 숙원사업 지원은 ▲구미시와 협정을 체결하는 즉시 해평취수장 인근 주민들을 위한 100억원 예산 구미시에 지원 ▲농축산물 직거래 장터를 통한 인근 농가 소득향상 지원 ▲구미 5공단 분양 활성화를 위한 입주업종 확대 등 구미 경제 발전 적극 협력 ▲정부가 이미 약속한 관로공사 착공부터 낙동강수계기금을 통한 매년 100억원 예산 지원 ▲검토 중에 있는 KTX(케이티엑스) 구미역사 신설 등이다. 구미지역 주민들에 대해서는 ▲해평취수장 인근 재산권 침해 확대 ▲용수 부족 등 향후 우려에 대해 협정서 체결 이후 구체적인 지원 방안을 명문화해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제도적 장치를 만들겠다고 했다.

장세용 구미시장도 "'구미시민들에게 피해가 없도록 하겠다'는 환경부·경북도·대구시 약속과 지역 상생을 고려해 해평취수원 공동이용안을 받아들이기로 했다"고 지난 11일 발표했다. 장 시장은 "상수원보호구역 추가 확장 불가, 대구 문산·매곡취수장 가동 유지, 상수원보호구역 목적 이외 사용 금지 등 주민들이 요구하는 내용을 정부와 대구시로부터 확약받고, 정부와 대구시가 제안한 숙원사업 지원을 명문화해 이행하도록 하겠다"며 "만약 낙동강 갈수기에 수량이 부족해지는 요인이 발생할 경우 대구시에 물 사용을 즉각 중단하도록 제도화하고, 구미지역의 필요한 용수를 안전하게 유지하겠다"고 설명했다.

취수원 다변화 대책 개요도(2021년 7월 14일) / 자료.환경부
취수원 다변화 대책 개요도(2021년 7월 14일) / 자료.환경부

해평취수장 공동사용 구체적 안은 앞서 6월 24일 대통령 소속 국가물관리위원회 산하 환경부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가 심의 의결한 '낙동강통합물관리방안'을 토대로 한다. 낙동강 상류 경북 구미시 해평취수장 물을 오는 2028년부터 대구시와 구미시가 함께 쓰는 내용이다. 해평취수장에서 하루 30만톤(t), 대구 문산·매곡취수장에서 28만8,000톤을 각각 취수, 초고도정수처리해 대구 57만톤, 경북 칠곡·성주·고령 1만8,000톤 각각 공급한다. 해평취수장 일 유입수량 1천만톤의 3%를 대구에 주는 셈이다.

대구 전체 하루 물 사용량은 80만여톤이다. 이에 따라 앞으로 해평·문산매곡 57만톤에 운문댐·가창댐·공산담 등에서 취수한 물 23만톤을 합해 시민들에게 공급한다. 운문댐 물 일부는 유적지 울산 반구대암각화 보호를 위해 울산시에 준다. 수성구·동구는 이미 운문댐 물을 사용해 취수원 변화가 없다.

권영진 시장이 해평취수장 공동 활용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2021.8.12.대구시청) / 사진 .대구시
권영진 시장이 해평취수장 공동 활용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2021.8.12.대구시청) / 사진 .대구시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위원장 김대진)은 지난 13일 논평에서 "1991년 페놀, 1994년 디클로로메탄, 2004년과 2009년 다이옥산, 2018년 과불화화합물 등 낙동강 수계 전체를 상수원과 공장 폐수로 혼합 사용해 영남권 주민들은 잦은 수질 오염에 시달렸다"며 "취수원 다변화로 문제가 해결됐다"고 긍정 평가했다. 특히 "대구 240만여명 중 150만여명이 화학 첨가 오염수를 사용했다"면서 "한정애 환경부 장관과 권영진 대구시장, 홍의락 부시장, 이철우 경북도지사, 장세용 구미시장 등 정부와 지자체 노력으로 고통을 끝냈다"고 했다. 반면 "대구경북 국회의원들은 반응은커녕, 일부 국민의힘 의원들은 반대까지 한다"며 "식수 안전에는 여야가 없다. 정치적인 계산을 하는 것은 좀 후지다"고 비평했다.

구미시의회(의장 김재상)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은 반발하고 있다. 구미시의회 '대구취수원 구미이전반대특별위원회'는 지난 9일 성명서에서 "물 부족 사태가 발생할 수도 있는데 장 시장은 의회와 논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이전을 수용하려한다"며 "이전에 반대한다.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