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구경북 공약 발표 "보수정당 TK 등한시...먹고 사는 문제 해결"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21.09.05 14: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로봇·백신첨단투자지구·이차전지 벨트, 영풍제련소·녹조 낙동강 수질개선, 공공기관 2차 이전"
"편 없이 합리적 선택을"...윤석열 '고발 사주' 의혹 "민주주의 위협, 청산될 적폐"...홍의락 캠프 합류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대구경북 공약을 발표했다.
 
이 지사는 5일 대구상공회의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구경북은 보수정당 핵심 지지기반으로 지역 차별 정책으로 혜택을 받았지만 이후 보수정권은 대구경북을 등한시했고 그 결과 침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젊은이가 빠져나가 먹고 살기 힘들고 소멸한다고 아우성치는 곳이 됐다"며 "힘센 사람이 많이 사는 수도권은 미어터져서 폭발한다고 아우성인데 역차별을 받고 있다"고 비판했다.
 
민주당 대선후보 이재명 지사 대구경북 공약 발표(2021.9.5.대구상공회의소)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민주당 대선후보 이재명 지사 대구경북 공약 발표(2021.9.5.대구상공회의소)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특히 "보수정당은 표가 더 많이 되는 쪽에만 투자하고 있다"면서 "대구경북보다 강남에만 투자하고 퍼붓고 있다"고 주장했다. 때문에 "이제 이런 투표를 하지 말아야 한다"며 "억울한 지역도, 억울한 사람도 없는 공평한 세상, 공정사회를 만들기 위해 국토균형발전, 지역균형발전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힘든 지방, 을들끼리 작은 사업을 갖고 다투는 잔인한 상황이 없게 대구경북을 수도권, 타 지역과 나란히 공평하게 자원을 배분하고 동일한 희망과 기회를 누리도록 할 것"이라며 "먹고 사는 문제를 해결해 대구경북이 재도약하게 하겠다. 니편내편 없이 합리적 선택을 해달라"고 호소했다. 또 "보수정당이 하지 못한 일 실적과 성과로 증명해온 저는 할 수 있다"고 밝혔다.
 
대구경북 공약으로는 ▲미래형 친환경 자동차 클러스터 조성·로봇산업 등 신성장 산업 육성 ▲구미∼대구∼포항권 이차전지 소재산업 벨트 구축 ▲코로나19 등 감염병 장기전 대비 백신첨단투자지구·백신규제자유특구 지정 ▲동서 균형발전을 위한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된 달빛내륙철도 조기 추진 ▲대구경북통합신공항 추진 지원 ▲낙동강 최상류 영풍 석포제련소 환경오염부터 녹조·유해물질 환경조사 실시, 수질개선·물산업 육성·식수원 갈등 방지를 위한 낙동강 통합물관리방안 추진, 폐수 무방류 시스템 도입 등을 발표했다. 
 
(왼쪽부터) 이상식 민주당 대구 수성구을 지역위원장, 전용숙 대구대 교수, 노진철 경북대 교수, 임미애 경북도의원, 홍의락 전 대구부시장, 이 지사, 정종숙 전 민주당 대구시당 여성위원장, 임대윤 전 민주당 대구시장 후보, 송성일 경북경선본부 상황실장, 최순례 영천시의원, 김인근 안동 상임선대본부장(2021.9.5)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왼쪽부터) 이상식 민주당 대구 수성구을 지역위원장, 전용숙 대구대 교수, 노진철 경북대 교수, 임미애 경북도의원, 홍의락 전 대구부시장, 이 지사, 정종숙 전 민주당 대구시당 여성위원장, 임대윤 전 민주당 대구시장 후보, 송성일 경북경선본부 상황실장, 최순례 영천시의원, 김인근 안동 상임선대본부장(2021.9.5)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공공기관 지방 이전 2차 추진 계획도 내놨다. 그는 "같은 조건이면 수도권보다 지방 배치가 맞다"면서 "준공무원·공무원들 조직적 반발을 알지만 그럼에도 해야 한다"고 했다. 또 "버스·관사 혜택 제공은 안된다. 그러면 옮기는 의미가 없다"며 "저발전 지역 지원을 위해 신속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기자들과 질의응답에서는 지난 4일 대전·충남 경선에서 압승한 것에 대해 답했다. 그는 "최선을 다했고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인다"며 "결과는 국민이 정하는 것으로 대구경북에서도 지지해달라"고 했다.

국민의힘 대선후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범 여권 인사 고발 사주' 의혹에 대해서는 "그 동안 적폐청산 의지를 가진 정의로운 검사라고 생각했다"며 "제가 만약 대통령이되면 검찰총장으로 쓰고 싶다고 지난 대선에서 공개적으로 말한 적도 있다"고 했다. 하지만 "검찰권에 사적으로 개입해 남용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나와 민주주의 질서 자체를 위협하는 국정농단 그 자체라는 생각이 들었다"면서 "본인이 청산되야할 적폐세력 그 자체가 된 것 아닌가 그런 생각이 든다. 정말 아니길 바란다"고 말했다.
 
윤 전 총장의 '부정식품 먹을 자유', '일본 후쿠시마 방사능 유출수는 없었다' 등 논란의 발언에 대해서도 "퇴임 후 공부를 한다고 해서 봤더니 상식적으로 납득 못 할 이야기를 하고 있다"면서 "부정식품 먹을 자유는 자유를 가장한 억압이고, 후쿠시마 방사능 유출수는 일본 스스로도 인정한 것인데 선생을 잘 못 만났는지, 공부를 안하고 수업시간에 무협지를 보셨는지 이건 아니지 않냐"고 꼬집었다.
 
대구경북 공약 발표 기자회견 후 인사를 나누는 이재명 지사(2021.9.5)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대구경북 공약 발표 기자회견 후 인사를 나누는 이재명 지사(2021.9.5)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홍의락 전 대구 경제부시장도 이날 회견장에 참석했다. 홍 전 부시장은 이 지사 지지를 선언하고 캠프에 합류했다. 그는 "대구경북서 우리가 가진 어려움이 많다"며 "어려움을 돌파할 실천력과 능력이 구체화된 후보가 이 지사라고 생각해 지지하기로 했다. 앞으로 당선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민주당 대선 후보 선출을 위한 지역 순회 투표는 앞서 4일 대전·충남을 시작으로 오는 11일 대구경북, 12일 강원, 25일 광주·전남, 26일 전북, 10월 1일 제주, 2일 부산·울산·경남, 3일 인천, 9일 경기, 순으로 이어진다. 10월 10일 서울을 끝으로 경선은 마무리된다. 과반 득표자가 없으면 1·2위를 대상으로 결선 투표를 한다. 경선에는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이 지사, 정세균 전 국무총리,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 박용진 국회의원, 김두관 국회의원(기호 순서) 등 모두 6명의 후보가 뛰고 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