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고발 사주' 의혹 "윤석열 모를 수 없다...검찰권 사유화 조사"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21.09.08 16:5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 / "총장 부부일까지 법리검토, 손준성 단독불가...김웅은 부인만 '정치공작설' 거짓말, 공익제보"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고발 사주' 의혹에 대해 "윤 전 총장이 모르게 할 수 없는 일"이라며 "검찰권 사유화에 대해 당당히 조사에 응하라"고 촉구했다.
 
추 전 장관은 9일 민주당 대구시당 기자 간담회에서 "손준성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이 누구 지시로 고발 문건을 작성했냐, 혼자 할리 없지 않냐"며 "수사정보정책관은 동기들 중 성적이 뛰어난 이가 가는 자린데, 임명 한달 밖에 안되서 총장 부부 일, 부인 경제·투자 정황까지 파악해 법적책임이 있니 없니 법리검토까지 해 고소장에 담았다? 물어보지 않고, 확인이나 지시 없이 단독은 불가하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대권주자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대구 간담회(2021.9.8.민주당 대구시당)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민주당 대권주자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대구 간담회(2021.9.8.민주당 대구시당)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또 "시킨 사람이 있다"면서 "그렇지 않고 외부에 고소장 형태로 넘어가지 않는다"고 했다. 이어 "거꾸로 얘기하면 누군가와 상의, 지시한 일"이라며 "그 무렵 한동훈-손준성-권순정(전 부산지검 서부지청장) 윤 총장 대변인이 포함된 단톡방이 있다. 여러 날 수십차례 카톡이 오간 건도 있다"고 덧붙였다.

때문에 "관련자들은 핸드폰 비밀번호를 알려주고, 핸드폰을 제출해야 한다"며 "총장직, 검찰권을 사유화했다는 국민적 의혹에 대해 공적 일을 했다 둘러대지 말고 당당히 조사에 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의혹과 관련해 입증할 증거가 불충분한 것 아니냐는 기자 질문에는 "100% 완전한 증거라는 건 없다. 그것은 부인하는 쪽의 이야기"라며 "이미 수사할만한 증거는 충분히 나왔다고 보는 게 맞다"고 했다.
 
'손준성 추미애 측근설'에 대해서는 "180도 거짓말"이라며 "총장 때 '나는 장관 부하가 아니다'라고 했는데 검사동일체 최정점 총장이 장관 부하가 아닌데 윤석열 부하가 어떻게 제 부하가 되는가. 언어도단"이라고 일축했다. '여권 정치공작설'도 "총장 당시 정치와 검찰권은 분리됐다고 그렇게 말했으면서 자기가 대선후보가 되고나니 유리한 쪽으로 '정치탄압'이라고 이야기한다. 모순"이라고 반박했다.
 
취재진들과 인사를 나누는 추 전 법무부 장관(2021.9.8.민주당 대구시당)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취재진들과 인사를 나누는 추 전 법무부 장관(2021.9.8.민주당 대구시당)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김웅 국민의힘 의원이 이날 기자회견에서 의혹에 대해 '기억이 안난다'고 말한 것에 대해서는 "부인하기만 하고 별 다른 내용은 없었다"고 평했다. 이어 "김 의원 본인은 얼떨결에 기자 전화를 받고 정확하지 않은 답변을 했다 부인했지만 이미 텔레그램 디지털 증거의 의해 의혹 정황이 드러났다"며 "손준성·김웅으로 고소장이 건내져 생으로 외부로 나온 것은 내부 판검사 아니면 알 수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번 고발 사주 사건은 제보자가 처음에 주저 하다가 제보하지 않으면 안되겠구나 공익적 결심을 해서 '뉴스버스' 측에 제보한 공익제보 사건"이라며 "처음부터 공작이 아니었다"고 규정했다.

지난 7일 민주당 대선후보 대구경북 방송토론에서 당내 대권주자 이낙연 전 대표에 대해 윤 총장과 갈등 당시 서운함을 표현한 것에 대해서는 "검찰개혁 당시 연성 쿠데타를 하는 윤 총장, '추윤갈등'이라며 특권을 옹호하는 언론에 대해 당이 양비론으로 총장·장관 동시 해임건을 청와대에 건의한 것은 바람빼기였다"며 "지위감독권자로서 힘을 갖고 검찰개혁에 매진할 수 있었을텐데 만시지탄이다. 개인적 섭섭함이 아니라 개혁적기를 놓쳤다, 당이 너무 나이브했다. 그런 이야기를 한 것"이라고 말했다.

추 전 장관은 오는 11일 대구경북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 순회 투표를 앞두고 "민주당 66년 역사에서 최초 여성 대표에 이어 첫 여성 대통령이 되고자 한다"며 "대구경북에서 성원해달라"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